임신 주수:

임신 1~2주차: 임신 준비

임신 첫 주는 마지막 월경 시작일부터 계산합니다. 이 시기는 임신 1개월 차라고 합니다.

임신에서 출산까지

평균적으로 임신부터 출산까지는 약 40주, 280일간 진행되는 과정입니다. 이 기간 동안 태아는 엄마의 뱃속에서 꾸준히 성장하고 발달하며, 자궁 밖 환경에 적응할 준비를 합니다. 준비가 끝난 태아는 약 38~42주차에 세상 밖으로 나오게 됩니다.

일반적으로 임신은 초기, 중기, 후기로 나뉘어 집니다. 각 단계는 3개월 단위로 초기 (1주~13주차), 중기 (14~27주차) 그리고 후기 (28주차 이상)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배란에서 착상까지

임신 첫 주에는 월경이 중단됩니다. 여성의 모든 주기는 월경과 함께 시작되며 평소와 동일한 기간 동안 비슷한 강도로 진행됩니다.

임신과 출산은 인류의 생존을 보장하는 대자연의 일부로, 여성의 호르몬에 의해 통제됩니다. 그러나 이 과정은 결코 쉬운 일이 아니며, 건강한 임신과 출산을 원하는 예비 부모는 건강한 일상 생활을 영위하고, 몇가지 유의사항을 잘 따라야 합니다.

임신 2주차에는 통증 및 출혈량이 감소합니다. 이 후 난소에서 난자가 성숙하고 마지막 월경 후 떨어져 나온 자궁 내막이 점차 다시 형성됩니다. 이는 가임기 여성에게 매월 반복되는 과정이며, 추후 수정란이 자궁 내막에 성공적으로 착상하게 도움을 주는 튼튼한 기반이 됩니다.

자궁은 임신기간 동안 수정란을 보호하기 위해서 다양한 일을 합니다. 산모는 이를 위해 건강하고 규칙적인 일상생활을 영위하여야 합니다.

마지막 월경 시작일로부터 약 14일이 지나면 일부 여성들은 콕콕 찌르는 듯한 복통을 경험하기도 합니다. 이는 배란통이라 불리며, 소량의 갈색 혹은 핑크 빛의 배란혈을 동반할 수도 있습니다.

임신 준비

난자는 배란 전, 난소에서 약 3개월간 성숙하게 됩니다. 난자의 성숙은 호르몬 주기가 안정적이고 신체가 건강한 경우에만 발생합니다. 따라서 수정 가능한 건강한 난자를 생산하기 위해서는 좋은 지방, 비타민, 미네랄 외에도 균형 잡힌 식단이 필요합니다.

또한, 일상 생활 속 운동과 휴식의 적절한 균형도 중요합니다. 이는 가임기 여성의 호르몬 수치를 안정적으로 유지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여성의 배란기에 규칙적인 성관계 역시 임신 가능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임신의 첫 징후 알아보기

난자가 수정된 후에는 특별한 의학적 증상이나 징후가 없습니다. 그러나, 일부 여성들은 행복, 기쁨과 같은 이전에는 느끼지 못했던 만족스러운 심경의 변화를 경험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다음과 같은 증상이 있다면 임신 가능성이 있습니다.

  • 피로감
  • 지속적이거나 규칙적인 메스꺼움
  • 메스꺼움
  • 구강 내 쇠 맛
  • 구토
  • 유방 통증
  • 유두 민감도 증가 및 유륜 색상 변화
  • 날카로운 복통
  • 지속적인 높은 체온
  • 월경 중단

 

위와 같은 증상들이 동시다발적으로 나타나거나 임신이 의심되는 경우, 소변 또는 혈액을 통한 임신 호르몬 HCG 검출 검사 또는 초음파검사와 같은 절차를 통해 임신여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임신이 확정되면, 출산 예정일을 계산할 수 있습니다.

임신 예정일: 마지막 월경 시작일 - 3개월 + 1년

힙 임신 계산기를 사용하면 더 쉽고 빠르게 계산할 수 있습니다.

1~2주차 아기의 크기

이 시기는 태아가 아닌 배아로써, 수정란이 하나의 완전한 개체인 태아가 되기 전인 상태이며, 크기는 약 0.2cm정도로, 육안으로는 확인이 어렵습니다. 임신 3주차부터는 초음파를 통해 작은 배아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아기의 발달

“배아”는 임신 4주차 이전의 수정란을 일컫습니다. 수정란은 세포분열을 반복합니다. 이 후 중요한 장기들이 형성되고 하나의 완전한 개체로 변하는 약 10주차부터는 ‘태아’라 부르기 시작합니다. 배아에는 모든 중요한 유전 정보가 포함되어 있으며, 이는 앞으로 태아의 성장과 발달에 매우 중요한 정보입니다.

TIPS: 유익한 정보

임신을 준비하고 있다면 술, 담배, 커피와 같은 각성제를 멀리하십시오.

여성의 월경 주기를 파악해 임신 확률이 가장 높은 배란 기간을 파악하십시오.

임신에 관한 정보를 수집하고 주변 지인들의 경험과 조언을 활용하십시오.

긴장과 걱정은 잠시 내려두고, 스트레스를 감소시켜 주는 활동을 하십시오.

의사에게 물어보면 좋은 질문

산부인과 의사와 소변검사 혹은 초음파를 통한 임신여부를 확인하고, 혈압, 체중, 혈액 수치 등의 모체 검사와 안전하고 건강한 임신기간을 위한 정보를 받아보십시오.

성공적인 임신을 위한 가장 좋은 시기

만약, 여성이 몸의 변화를 빠르게 감지하는 편이라면, 배란을 암시하는 증상들을 알아차리고 임신을 위한 가장 좋은 시기가 언제인지 알아차릴 수 있습니다.

배란일을 확실하게 알 수 있는 몇가지 방법들이 있습니다.

매달 자궁은 난자가 수정을 거치고 자궁 내막에 착상될 수 있도록 준비를 거칩니다. 그 전에 난자는 난소에서 성숙되고, 월경 시작일로부터 14일에서 17일 사이에 난소에서 방출, 즉 배란이 됩니다.

배란을 확인하는 한가지 방법으로는 체온 측정입니다. 여성의 기초 체온은 배란 시 상승하며, 배란이 끝날 때까지 평소보다 높은 온도를 유지합니다. 여성의 체온을 통한 방법으로 확인 시, 소수점 이하 두 자리까지 측정이 가능한 특수 체온계를 추천합니다.

다른 방법으로는 월경 시작일부터 날짜를 계산하는 방법입니다. 일반적으로 월경 첫 날 이후 약 14일에서 17일 이후로 배란이 일어납니다.

출산율 계산기를 사용하면 더 쉽고 빠르게 계산할 수 있습니다.

임신 준비를 위한 성관계

배란 이틀 전에 성관계를 가지는 것은 임신 가능성을 높이는 방법입니다. 배란기 동안 여성의 질 내부 pH 수치와 자궁경부의 분비물은 정자가 나팔관을 통과하여 난자까지 도달을 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정자는 여성의 질 내부에서 약 48시간 정도 생존이 가능하고 그 동안 난자를 수정시킬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가임기 동안 성관계를 자주 가지는 것은 임신 가능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저자 정보:

간호사 줄리앤 재킷 게를리츠 (Juliane Jacket-Gerlitz)산모와 모유수유 상담 분야에서 10년 이상의 경험을 가지고 있고, 현재는 의학 저술가 이자 심리 상담가로 활동하고 있습니다. 줄리앤 간호사는 22년의 행복한 결혼생활을 통해 8명의 자녀를 두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