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신 27주차: 미각의 발달

임신 27주가 되면 임신 7개월, 임신 중기가 끝이 납니다.

27주차 아기의 크기

아기의 평균 크기는 약 36~36.6cm, 몸무게는 약 940g~1kg입니다. 아기의 무게와 크기는 앞으로 몇 주 동안 크게 증가할 것 입니다. 특히 아기의 무게는 앞으로 약 3배 가량 증가하게 됩니다. 아기는 자궁 밖에서 생존할 수 있게 적합한 크기로 자랍니다.

아기의 발달

임신 27주차의 아기는 빛과 어둠을 구별하고 눈꺼풀을 열고 닫을 수 있습니다.

혀의 미뢰가 형성되며 엄마가 먹는 음식의 맛을 양수를 통해 느낄 수 있습니다.

시각과 미각의 발달은 뇌의 발달과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습니다. 아기의 뇌 표면은 평평했던 이전과 달리 첫번째 주름이 생겨 아기가 사고와 감각 지각을 가능하게 합니다.

아기의 머리는 지난 몇 주 동안 꾸준히 성장했으며 나머지 신체도 머리에 비례하여 자랐습니다. 아직 피하지방 조직은 없기 때문에 몸 전체의 피부가 주름져 있습니다. 더 많은 지방세포가 발달함에 따라 이 주름들은 점차 사라질 것입니다.

아기는 수면 패턴에 적응하였으나 이는 임산부의 패턴과 일치하지 않습니다. 아기는 산모가 잠을 청하는 저녁에 움직이고 활동적인 경우가 많습니다. 일부 호르몬들은 산모가 휴식을 취할 때 더 활성화되고 아기는 이 호르몬들에 의해 더 활동적으로 움직이게 됩니다.

아기의 폐는 이제 충분히 발달하여 27주차에 태어나더라도 생존할 가능성이 매우 높습니다. 27주차 미숙아는 인공호흡기의 도움이 필요하지만 생명에 지장을 주는 심각한 위협은 없습니다.

임신 증상

아기는 산모가 쉬거나 수면을 취하려고 할 때 더 활동적입니다. 자궁 내 아기를 위한 공간이 점차 줄어들며 아기가 복벽이나 다른 장기들을 발로 차면 큰 고통이 느껴질 수 있습니다.

자궁과 아기가 점차 커지면서 임산부의 자궁 근처 인대는 극심한 압력을 받게 됩니다. 이로 인해 27주차에는 복부의 당김과 허리통증을 흔하게 호소하게 됩니다.

일반적인 징후 및 증상

식욕 증가

임산부와 아기는 더 많은 영양소와 칼로리를 요합니다. 식욕이 늘어나고 배고픔을 쉽게 느끼게 됩니다. 건강에 좋고 당도가 낮은 건강한 간식을 구비하여 과도한 체중증가를 예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연습 수축

27주차 임산부의 신체는 출산을 준비하기 위한 연습 수축을 자주 느끼게 됩니다. 약 30분 내외로 배가 당기거나 뭉치는 느낌을 경험하게 되고 산모의 휴식을 방해할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연습 수축은 통증을 유발하거나 자궁경부를 확장시키는 실제 진통과 달라 걱정할 필요는 없습니다. 이전에 출산 경험이 있는 여성은 당기는 느낌을 덜 느낄 수 있습니다.

TIPS: 유익한 정보

  • 아기를 분만할 곳을 이제 결정해야 할 시기입니다.
  • 배고픔을 느낄 때는 과일과 채소와 같이 건강에 좋은 간식을 위주로 섭취하십시오.
  • 딸기 1컵, 키위 1개, 브로콜리 1컵 또는 파프리카 반 개 등을 섭취하여 일일 비타민 C 필요량을 채우십시오.

의사의 조언

분만 장소 정하기

임신 후기에 접어들면서 아기를 분만할 병원을 선택해야 합니다. 신뢰할 수 있는 병원, 위치 등을 고려해 신중하게 선정하는 것은 중요합니다.

저자 정보:

간호사 줄리앤 재킷 게를리츠 (Juliane Jacket-Gerlitz)산모와 모유수유 상담 분야에서 10년 이상의 경험을 가지고 있고, 현재는 의학 저술가 이자 심리 상담가로 활동하고 있습니다. 줄리앤 간호사는 22년의 행복한 결혼생활을 통해 8명의 자녀를 두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