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신 24주차: 팔 길이만큼 큰 우리 아기

24주차 아기의 크기

아기의 크기는 30~31cm, 몸무게는 약 600~700g 입니다.

아기는 여전히 자궁에서 자유롭게 움직일 수 있습니다. 밤낮으로 아기의 태동을 느낄 수 있습니다.

자궁에서 아기의 움직임은 세상에서 살아가는데 필요한 근육을 발달하고 활동하는데 중요한 기반을 마련합니다. 아기는 출생 전 필요한 체중 증가를 위해 점점 더 많은 지방 조직을 발달시킵니다.

아기가 자라고 힘이 세지면서 일부 임산부들은 신장, 방광 및 위장과 같은 근처 장기에 타박상을 입는 경우도 있습니다.

아기의 발달

아기는 엄마의 뱃속에서 매우 안정적입니다. 24주가 되면 아기의 감각 체계는 더 민감하게 반응합니다. 아기마다 강하게 반응하는 특정 소리가 있을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엄마의 목소리는 아기의 발달에 핵심적인 외부 자극입니다.

아기는 청각 외 양수의 신맛, 쓴맛, 짠맛 그리고 이제는 단맛까지 구분할 수 있습니다. 생 후 아기가 처음으로 맛보게 되는 모유 역시 단맛이 납니다. 단맛은 인류의 발전과정에서도 독성이 없는 높은 에너지원을 의미합니다.

임신 증상

아기가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 것을 느낄 수 있습니다. 성장하는 아기에게 관심을 가지되, 본인 스스로를 돌보고 가꾸는 시간을 가지세요. 또, 출산 전에 가족과 주변 지인들과 즐거운 시간을 많이 보내십시오.

일반적인 징후 및 증상

자궁이 지속적으로 커짐에 따라 여러가지 증상이 생기거나, 강도가 강해집니다.

메스꺼움과 소화불량

24주차의 가장 흔한 증상은 메스꺼움과 소화불량입니다. 위가 눌려 작아지고, 음식을 소화하는 능력이 감소됩니다. 고 열량의 음식을 한꺼번에 많이 섭취하기 보다 과일, 채소와 같은 가벼운 음식을 자주 소량씩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올바른 자세로 식사를 하고 역류하는 위산을 중화하기 위해 충분한 수분을 섭취하게 되면 위산 역류로 인한 속쓰림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TIPS: 유익한 정보

  • 고기가 소화하기 어렵다면, 생선으로 대체하면 좋습니다. 생선에는 아기의 두뇌발달에 중요한 오메가 3 지방산이 풍부합니다.
  • 편안한 신발을 착용하십시오.
  • 마사지 오일이나 크림을 사용해 자주 마사지 해주십시오.
  • 아기 침대, 기저귀 교환대 등 아기를 위해 필요한 용품들을 천천히 구매하기 시작해도 좋습니다.
  • 수분섭취를 꾸준히 하십시오.

의사의 조언

변비 완화

충분한 수분을 섭취하고 규칙적인 운동을 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변비로 고생한다면 의사에게 소화에 도움이 되는 방법을 문의하세요. 임신 중 본인에게 어떤 방법이 가장 적합한지 정확한 정보를 얻는 것은 중요합니다.

한의학

신체에는 경혈이라는 신체의 기가 출입하는 통로가 분포되어 있습니다. 침술을 통해 경혈을 자극하게 되면 신체의 에너지 흐름을 회복시켜 다양한 증상의 예방, 완화 및 신체 강화의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침술은 임신 37주부터 임산부의 분만 및 출산 과정을 도울 수 있습니다. 자궁경부를 부드럽게 만들어 자궁을 확장시키고 산모에게 활력을 줄 수 있습니다.

침술 관리에 관심이 있다면, 담당 의사와 충분히 논의 후 진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저자 정보:

간호사 줄리앤 재킷 게를리츠 (Juliane Jacket-Gerlitz)산모와 모유수유 상담 분야에서 10년 이상의 경험을 가지고 있고, 현재는 의학 저술가 이자 심리 상담가로 활동하고 있습니다. 줄리앤 간호사는 22년의 행복한 결혼생활을 통해 8명의 자녀를 두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