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신 30주차: 임신 중기에서 후기로

임신 30주차는 임신 8개월 중반으로, 임신 후기에 속합니다. 아기가 자라면서 자궁이 점차 좁아지고 아기의 움직임의 형태가 바뀌게 됩니다.

30주차 아기의 크기

아기의 크기는 약 40cm, 몸무게는 1300~1400g정도로 출생 시 무게에 근접하고 있습니다.

아기의 발달

폐의 발달

아기의 폐는 이제 어느 정도 완전히 발달했습니다.

소화기관의 발달

아기의 소화기관도 발달을 거의 완료하였습니다. 아기의 소화기관은 거의 대부분 발달하였지만, 출생 후 3~4개월까지도 완전한 상태가 아니라 종종 배앓이를 하기도 합니다.

피하지방과 모세혈관의 발달

아기의 피하지방이 형성되며 지방의 비율이 증가하고 신체 구조가 더 발달합니다. 소량의 피하지방은 출생 후 체온을 조절하고 섭취한 모유를 에너지로 사용할 수 있을 때까지 생존하기 위해 필요한 비축량입니다.

아기의 피부 아래의 피하지방 외에도 모세혈관이라고 하는 가늘고 여러 갈래로 나뉜 혈관이 발달했습니다. 피부의 모세혈관은 혈액과 중요한 영양소를 공급하여 아기의 피부는 선분홍빛을 띠게 됩니다.

태아 위치의 발달

아기가 성장함에 따라 아기에게 더 많은 공간을 제공하기 위해 양수의 양은 점차 감소합니다.

아기를 위한 자궁 내 공간이 점점 줄고있어 아기는 다리를 몸 끝까지 당겨 태아 자세를 취합니다. 아기는 출생 후 약 3주간 자세를 유지하고 이후 기지개를 펴기 시작합니다. 태아 자세는 아기의 체온을 유지하는 데도 도움이 됩니다.

아기의 체온을 유지시키는 것은 중요합니다. 체온을 유지하는 것은 아기를 진정시키는 효과가 있으며 아기가 자궁 밖의 생활에 적응하는 데 도움을 됩니다.

추가 발달

30주가 지나면 아기를 덮고 있던 배냇솜털은 점차 사라지고 약간의 솜털만 남게 됩니다. 이 시기의 아기는 통증을 느낄 수 있으며 왼손 또는 오른손잡이 여부가 결정됩니다.

출생 전 최종 초음파 검사 시 태반의 위치를 확인하게 됩니다. 태반이 자궁경부를 부분적으로나 완전히 덮고 있는 경우 자연 분만은 불가능합니다.

임신 증상

임신 30주차 임산부는 점점 더 움직이기 어려워지고, 낮은 계단을 오르내리는 것조차 힘들 수 있습니다. 증가한 자궁이 폐를 포함한 여러 장기에 압력을 가하고 복부가 상당히 무거워졌기 때문입니다.

일반적인 징후 및 증상

가려움과 튼살

임산부의 피부가 늘어나면서 가려움증을 느낄 수 있습니다. 임신의 영향을 받는 부위에 매일 보습크림이나 오일을 바르는 것은 가려움을 최소화하고 튼살을 예방하는 방법입니다. 개개인의 피부 유형에 따라 튼살의 정도와 범위가 다를 수 있습니다. 경미한 튼살은 출산 후 자국없이 사라질 수 있습니다.

복부 주위의 털

지난 몇 주 동안 많은 신체 변화가 발생했습니다. 유륜이 어두워지고 배꼽에서 치골까지의 임신선이 뚜렷해졌습니다. 임신 호르몬의 영향으로 배에 털이 생길 수 있습니다. 남아를 임신한 임산부는 테스토스테론의 영향으로 더 많은 털이 생길 수 있습니다.

TIPS: 유익한 정보

  • 충분한 칼슘을 섭취하면 아기의 건강한 발달에 도움이 됩니다. 우유, 요구르트, 치즈와 같은 유제품에는 칼슘이 다량 함유되어 있으며 브로콜리, 케일, 회향, 로켓 등 녹색 채소와 견과류와 같은 식품에도 칼슘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 호흡 운동을 하십시오. 호흡 운동은 연습 수축 혹은 분만 시 고통을 줄여주거나 긴장을 푸는 데 도움이 됩니다.
  • 일반적인 태동과 진통의 강도는 다릅니다. 복통의 강도를 구별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 아기가 태어나기 전에 여행할 계획인 경우 임산부에게 적합한 여행지를 선택해야 합니다.

의사의 조언

태반 위치에 따른 제왕절개 여부

초음파 검사로 태반이 자궁경부를 부분적으로 혹은 완전히 덮고 있는 것이 확인 될 시, 제왕절개로 출산을 준비해야 합니다.

제왕절개 수술은 약 40분 동안 이루어지며 자궁을 절개하여 아기를 출산하게 됩니다. 이때 아기에게 해가 되지 않는 선에서 마취를 하고 수술을 진행합니다.

전치태반으로 인해 제왕절개 수술을 권고 받은 경우 수술 전 궁금한 사항을 모두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저자 정보:

간호사 줄리앤 재킷 게를리츠 (Juliane Jacket-Gerlitz)산모와 모유수유 상담 분야에서 10년 이상의 경험을 가지고 있고, 현재는 의학 저술가 이자 심리 상담가로 활동하고 있습니다. 줄리앤 간호사는 22년의 행복한 결혼생활을 통해 8명의 자녀를 두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