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동

산모가 처음으로 아이의 태동을 느끼는 순간은 매우 감동적입니다. 아이는 태동을 통해 산모에게 적극적으로 의사소통하고자 합니다.

언제 첫 태동을 느낄 수 있나요?

일반적으로 첫 태동은 임신 4~6개월, 22주차에 느낄 수 있습니다. 아이의 첫 태동을 느낄 수 있는 정확한 시기는 산모마다 매우 다릅니다. 일부 산모는 임신 18주차에 태동을 느끼고, 또 일부는 임신 24주차에 느끼기도 합니다. 임신 및 출산 경험이 있는 산모는 아이의 태동을 이전보다 빠르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첫 태동

모든 산모는 아이가 뱃속에서 움직이는 순간을 기대합니다. 태동은 산모와 아이 사이의 유대감을 형성하고, 아이가 뱃속에서 잘 자라고 있는 긍정의 신호입니다

태동을 느낄 수 있는 시기는 자궁의 근육의 민감도에 따라 산모마다 다릅니다. 일반적으로 첫 임신의 경우 임신 20~24주에 태동을 알아차릴 수 있습니다.

아이의 태동을 느낄 수 있는 정도와 강도는 다음의 요인에 따라 달라집니다:

  • 태반의 위치 – 태반이 자궁의 앞쪽에 위치한 경우 아이의 움직임을 알아차리기 어렵습니다.
  • 아이의 위치 – 아이의 손과 발이 복벽을 향한 경우 아이의 움직임을 알아차리기 쉽습니다.
  • 양수의 양 – 양수가 많은 경우 움직임이약해져 움직임을 알아차리기 어렵습니다.

사실 아이는 뱃속에서 임신 6 주차부터 스스로 움직이기 시작합니다. 그러나 이 시기 아이의 크기는 아직 매우 작기 때문에 이를 알아차리기 어렵습니다.

태반이 앞쪽에 위치한 경우 태동을 늦게 알아차릴 수 있습니다

 

아이는 뱃속에서 어떻게 움직이나요?

임산부는 아이의 첫 태동을 모두 다르게 인지합니다. 처음에는 아이가 강하게 발길질을 하거나 주먹질하는 것을 느끼지 못하고 약간의 일렁이는 느낌, 거품이 이는 느낌, 비누방울이 터지는 느낌 등으로 묘사합니다. 나비의 날갯짓과 비교하기도 합니다. 아이는 산모를 간지럽힐 수도 있습니다. 아이의 팔과 다리가 발달할수록 움직임도 더욱 부드러워집니다. 곧 아이는 머리도 움직일 수 있습니다.

아이에게 자궁 속 공간이 충분하다면 아이는 지속적으로 몸을 움직입니다. 점차 아이가 자라면서 자궁의 공간이 줄어들기 때문에 더 이상 자궁이 여유롭지 않습니다. 팔과 다리를 쭉 뻗는 스트레칭을 하지 못 하는 아이는 팔로 힘차게 주먹을 날리거나 다리로 발길질을 합니다. 임신 30주차부터 격한 태동을 느낄 수 있습니다.

태동 빈도

일반적으로 산모는 임신 20주차까지 아무것도 알아차리지 못하고, 아이는 임신 4~6개월, 임신 22주차부터 빠른 속도로 성장하고 움직이기 시작합니다. 아이의 움직임은 산모와 의사소통의 신호가 될 수 있습니다. 아이에게 자궁 속 공간이 점차 작아지는 임신 후기부터 아이의 움직임은 진정되며 이 시기에 아이는 엄마의 뱃속에서 하루 최대 20시간 동안 잠을 잡니다. 아이가 잠을 자는 중에는 거의 움직이지 않습니다.

담당의는 일반적으로 태동의 빈도에 대해 우려하지 않지만 아이의 움직임이 평소보다 현저하게 적거나 전혀 없는 경우 담당의와 상담하는 것이 좋습니다.

아이의 주먹질과 발길질이 다소 불편할 수 있습니다. 이는 방향과 양수의 감소와 연관이 있습니다.

태동 자극하기

일반적으로 아이의 움직임, 태동을 자극하기 위해 아이에게 부드러운 목소리로 말을 걸거나 노래를 불러줄 수 있습니다. 가볍게 배를 쓰다듬거나 먹고 마시는 것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음식을 먹은 후 소화를 할 때 장에서 들리는 소음은 아이를 깨울 수 있습니다.

앉거나 누워있는 경우 자세를 바꾸어 아이의 움직임을 유발할 수도 있습니다. 아이는 산모의 심리상태에 반응합니다. 따라서 산모가 스트레스를 받을 때 이에 반응하여 아이가 자궁 벽에 주먹질을 할 수 있습니다.

태동을 자극하는 방법

  • 아이에게 말을 걸거나 노래를 불러줍니다.
  • 배를 쓰다듬습니다.
  • 앉거나 누운 자세를 바꿉니다.
  • 무언가를 먹거나 마십니다.

태동에 대한 중요한 질문

태동은 언제부터 느껴지나요?

일반적으로 첫 태동은 임신 4~6개월, 22주차에 느낄 수 있습니다. 아이의 첫 태동을 느낄 수 있는 정확한 시기는 산모마다 매우 다릅니다. 일부 산모는 임신 18주차에 태동을 느끼고, 또 일부는 임신 24주차에 느끼기도 합니다. 임신 및 출산 경험이 있는 산모는 아이의 태동을 이전보다 빠르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아이의 움직임은 어떤 느낌인가요?

아이의 움직임이 처음에는 꾸르륵 소리를 내며 간지러울 수 있습니다. 임신 주기가 경과하면서 가벼운 움직임은 점차 작은 발차기와 주먹질로 바뀌며 이를 외부에서도 직접 확인할 수 있습니다.

아이는 얼마나 자주 움직이나요?

임신 초기에는 별다른 움직임을 느끼지 못하고 갑작스럽게 불규칙한 움직임을 느끼게 됩니다. 임신 4~6개월에는 태동이 매우 잦아지고, 임신 후기부터 태동을 매일 느낄 수 있습니다.

태동이 느껴지지 않아요

산모가 규칙적으로 움직이고 노래를 부르거나 복부를 쓰다듬는 행위에 아이가 반응한다면 이는 아이가 뱃속에서 잘 지내고 있다는 신호입니다. 평소보다 아이의 태동이 미약하고 빈도가 적은 경우 담당의와 상담을 받아 아이의 상태가 양호한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저자 정보:

Anja Schröder는 오랜 기간 동안 글을 쓴 프리랜서 카피라이터이자 블로거, 엄마입니다. 저자는 생생한 스토리텔링을 통해 가족에 대해 묘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