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신 29주: 아기는 지방 세포를 발달시키고 체중이 증가합니다.

임신 29주차, 임신 8개월 차가 되었습니다. 아기의 급격한 성장과 체중 증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아기를 위한 안전한 공간을 준비해야 합니다.

29주차 아기의 크기

아기의 크기는 38.7cm, 몸무게는 약 1240g에입니다. 아기가 클수록 빨리 태어날 가능성이 높습니다.

아기의 발달

아기는 태어날 때의 모습과 매우 유사합니다. 윤곽과 비율은 지난 몇 주 동안 빠르게 발달했으며 크게 변하지 않을 것 입니다. 아기는 장기와 각 기능의 미세한 발달에 초점을 두고 성장합니다.

체중 증가

임신 29주차가 되면 아기는 지방 세포가 형성되고 지방을 저장할 수 있기 때문에 체중이 급격하게 증가합니다. 산모는 아직 충분한 모유를 생산하지 못하기 때문에 아기의 지방 비축량이 필요합니다. 출생 직후 신생아는 체중이 약간 감소합니다. 3일이 지나면 아기는 모유의 칼로리와 지방을 섭취하여 체중을 늘릴 수 있습니다.

다태아를 임신한 경우 산모의 체중이 반드시 두 배가 되는 것은 아닙니다. 출생 시 아기의 키와 몸무게는 같지 않습니다. 29주차의 아기의 두뇌는 빠르게 발달하여 점차적으로 아기 스스로 체온과 심장 박동을 조절할 수 있습니다.

면역 시스템의 발달

아기의 면역 체계가 발달합니다. 점점 더 많은 항체가 산모로부터 태반을 통해 아기의 혈액으로 전달됩니다. 태반은 면역 체계를 구축하고 제 기능을 수행하도록 발달합니다. 출생 후 아기는 모든 종류의 박테리아에 노출되기 때문에 아기의 면역 체계는 이로부터 아기를 보호합니다. 아기가 한 살이 될 때까지 아기를 심각한 질병으로부터 보호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아기의 베냇솜털이 두꺼워지고 점차 몸 전체를 덮습니다. 아기마다 달라 어떤 아기는 태어날 때 머리카락을 많이 가지고 태어나기도 하고 다른 아기는 아주 적게 가지고 태어나기도 합니다. 이는 유전적인 영향이 매우 큽니다.

임신 29주차의 변화

아기가 자라면서 산모의 복부는 커지고 자궁의 공간이 점차 좁아지면서 아기의 태동은 강해집니다. 아기는 산모의 자궁 속에서 여전히 몸을 움직이며 활동을 멈추지 않습니다.

29주차에는 허리 통증, 아기의 격렬한 태동에 의한 통증, 다리가 붓고 쑤시는 등 다양한 통증이 발생합니다. 자궁이 갈비뼈를 누르고 다른 장기를 압박하기 때문에 메스꺼움과 속쓰림이 동반될 수 있습니다.

일반적인 징후 및 증상

허리 통증의 증가

많은 임산부는 허리 통증을 겪습니다. 복부가 커져 걸음걸이가 변하고 더 많은 하중이 가해지기 때문에 이는 정상적인 현상입니다. 아기의 체중은 다리뿐만 아니라 엉덩이, 상복부 근육 등 신경계에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특히 스트레스가 많을 때 이러한 현상이 두드러집니다. 충분한 마그네슘을 섭취하는 것은 이와 같은 현상을 완화시킬 수 있습니다.

마그네슘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십시오.

아기와 함께하는 삶의 준비

아기가 태어날 것을 준비하며 아기 방을 계획하고 장식하십시오. 경우에 따라 일련의 수리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아기와 함께 잘 것인지 아기를 따로 재울 것인지 결정해야 합니다. 침대 옆에 유아용 침대를 두면 밤에 모유 수유할 때 편리합니다.

유익한 정보

  • 바쁜 일상 속에서 에너지를 일정하게 유지하기 위해 소량의 식사를 여러 번 하십시오.
  • 견과류, 통밀 제품, 콩류, 시금치, 양파와 같은 마그네슘이 충분히 함유되어 있는 식품을 섭취하십시오.
  • 수분 공급을 충분하게 하기 위해 한 시간에 물 한 잔씩을 섭취하십시오.
  • 긴장을 완화시키고 요통을 감소시키기 위해 신선한 공기 속에서 산책을 하십시오.
  • 가능 시 미리 분만실을 방문하여 긴장을 완화시키십시오.

의사에게 묻고 싶은 질문

허리 통증 완화시키기

반복적인 허리 통증을 겪고 있는 경우 일반적인 운동 외에 즉각적인 효과를 얻을 수 있는 방법이 있습니다.

지압은 통증을 줄이거나 없애는 매우 효과적인 방법입니다. 지압은 침술과 유사하며 신체의 특정 지점인 경혈에 압력을 가하여 통증을 완화시킵니다.

또 다른 유용한 방법은 스포츠 테이핑입니다. 접착력과 탄성이 있는 스포츠 테이프를 통증 부위에 부착하여 지속적인 마사지를 통해 통증 완화에 도움을 줍니다.

통증이 심하고 지속될 경우 담당 의사에게 통증을 완화시킬 수 있는 가장 알맞은 방법에 대해 문의하십시오.

규칙적인 운동은 통증 완화에 큰 도움이 됩니다. 필요한 경우 임산부를 위한 수업에 참여하여 증상을 완화시키십시오.

저자 정보:

간호사 줄리앤 재킷 게를리츠(Juliane Jacket-Gerlitz)는 10년 이상 엄마와 모유 수유 상담 분야에서 일하고 있습니다. 현재 그녀는 의학 저술가이자 심리 컨설턴트로 일하고 있습니다. 줄리앤은 22년 동안 결혼 생활을 하고 있으며 8명의 자녀를 두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