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신 29주차: 지방세포 발달

임신 29주차, 임신 8개월차가 되었습니다. 출산 후 집으로 돌아왔을 때 아기가 안전하게 생활할 수 있도록 준비를 시작해야합니다.

29주차 아기의 크기

아기의 크기는 약 38.7cm, 몸무게는 약 1240g에입니다. 아기가 클수록 빨리 태어날 가능성이 높습니다.

아기의 발달

아기는 이제 태어날 때의 비율과 특징을 모두 가지고 있으며 앞으로 큰 변화는 없을 예정입니다. 앞으로 아기는 장기와 기능의 정교한 발달에 더 초점을 두고 성장과 발달을 하게 됩니다.

체중 증가

임신 29주차가 되면 지방세포가 형성되어, 지방을 저장할 수 있게 됩니다. 모체는 아직 충분한 모유를 생산하지 못하기 때문에 아기는 지방을 비축해 놓아야 합니다. 출생 직후 신생아의 체중은 약간 줄어듭니다. 3일 정도의 시간이 지난 후에는 모유의 칼로리와 지방을 섭취하여 다시 체중이 증가하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쌍둥이나 다태아를 임신한 경우 임산부의 체중 증가가 반드시 단태아의 두배가 되는 것은 아닙니다. 출생 시 태아의 몸무게와 키는 아이마다 다르기 때문입니다.

면역 시스템

모체로부터 태반을 통해 더 많은 항체가 아기의 혈액으로 전달되면서 아기의 면역 체계가 더 발달하게 됩니다. 출생을 기점으로 아기는 다양한 종류의 세균과 박테리아에 노출되기 때문에 이는 매우 중요한 보호 체계입니다. 생후 돌까지는 병균이 많은 곳이나 질병에 걸린 사람들 주변에서 떨어져 있는 것이 좋습니다.

아기의 몸 전체를 덮은 배냇솜털은 두꺼워졌습니다.

임신 증상

아기가 자라면서 임산부의 복부는 더 커지고 자궁의 공간이 점차 좁아지며 아기의 태동이 더 강하게 느껴집니다. 아기는 산모의 자궁 속에서 여전히 움직이며 활동을 멈추지 않습니다.

29주차에는 허리 통증, 다리의 붓기, 통증을 동반하는 태동 등의 다양한 불편함이 발생합니다. 자궁이 갈비뼈를 누르고 다른 장기들을 압박하기 때문에 메스꺼움과 속쓰림이 동반될 수 있습니다.

일반적인 징후 및 증상

허리 통증의 증가

많은 임산부들은 허리 통증을 경험합니다. 복부가 커져 걸음걸이가 변하기도 합니다. 복부의 무게는 다리, 엉덩이 그리고 상복부 근육 신경계에도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특히 스트레스가 많을 때 이러한 현상이 두드러집니다. 마그네슘 보조재를 섭취하게 되면 이와 같은 현상을 완화시킬 수 있습니다.

아기와 함께하는 삶의 준비

아기의 출생을 대비해 준비할 사항들이 많습니다. 아기와 함께 잘 것인지, 따로 재울 것인지 결정해야합니다. 침대 옆 유아용 침대를 두면 밤중 수유가 조금 더 편리해 질 수 있습니다.

TIPS: 유익한 정보

  • 일상 속에서 일정한 에너지 레벨을 유지하기 위해 소량의 식사를 자주 하는 것이 좋습니다.
  • 견과류, 통밀, 콩, 시금치와 같이 마그네슘이 풍부한 식품을 섭취하거나 마그네슘 보조재를 이용하십시오.
  • 충분한 수분 공급을 위해 한시간에 물을 한잔씩 마시면 좋습니다.
  • 긴장을 완화시키고 요통을 감소시키기 위해 신선한 공기를 마시며 산책을 하는 것이 도움됩니다.
  • 분만실을 미리 방문해 보는 것은 긴장완화에 도움이 됩니다.

의사의 조언

요통 완화

지속적인 요통을 겪고 있을 시, 일반적인 운동 외 즉각적인 효과를 얻을 수 있는 방법이 있습니다.

지압은 통증을 줄이거나 없앨 수 있는 매우 효과적인 방법입니다. 지압은 침술과 유사하게 신체의 경혈에 압박을 가하여 통증을 완화 시킵니다.

또 다른 유용한 방법은 스포츠 테이핑입니다. 탄성 있는 스포츠 테이핑을 통증 부위에 부착하여 지속적인 마사지를 하게 되면 통증 완화에 도움이 됩니다.

또, 규칙적인 운동은 통증 예방 및 완화에 큰 도움이 됩니다. 임산부를 위한 산전 운동 수업에 참여해 보십시오.

통증이 심하고 지속될 경우 담당 의사에게 통증을 완화시킬 수 있는 본인에게 가장 알맞은 방법에 대해 문의하십시오.

저자 정보:

간호사 줄리앤 재킷 게를리츠 (Juliane Jacket-Gerlitz)산모와 모유수유 상담 분야에서 10년 이상의 경험을 가지고 있고, 현재는 의학 저술가 이자 심리 상담가로 활동하고 있습니다. 줄리앤 간호사는 22년의 행복한 결혼생활을 통해 8명의 자녀를 두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