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신 28주차: 면역체계 발달

28주는 임신 7개월의 끝으로 이제 임신 후기에 접어들었습니다.

28주차 아기의 크기

아기의 크기는 약 37cm~37.2cm, 몸무게는 1000~1100g입니다. 이제부터 아기의 체중이 크게 증가합니다.

아기의 발달

28주차의 아기는 태반을 통해 면역체계 발달의 첫번째 주요 단계인 항체 흡수를 시작합니다. 흡수된 항체는 아기의 몸이 스스로 자기만의 항체를 생성하도록 유도합니다.

두뇌 발달

아기 뇌의 주름들이 점점 더 뚜렷해짐에 따라 아기의 인지 능력도 함께 향상됩니다. 아기의 향상된 뇌 활동은 신경과 뇌에서 발생하는 전기 신호들을 측정하는 뇌파도(EEG) 검사를 통해 확인 할 수 있습니다.

폐 발달

아기의 폐도 빠르게 발달합니다. 공기를 폐로 전달하는 통로인 기관지는 좌우로 분리되고 출생 후 공기는 아기의 폐 전체에 산소를 공급하고 이산화탄소를 내보냅니다.

아기는 양수를 삼키며 호흡을 연습합니다. 양수를 삼키는 행동은 때때로 태아의 딸꾹질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아기가 딸꾹질을 할 때 임산부는 복부에서 규칙적인 미세한 떨림이 느껴집니다.

28주차에 출생하는 미숙아의 생존 가능성은 꽤 높습니다.

눈 발달

아기의 눈은 계속 발달합니다. 아기는 수면 시 눈을 감고, 깨어있는 동안은 눈을 뜨고 있습니다. 빛과 어둠은 아기의 수면 패턴에 영향을 미치고, 아기의 시각은 출생 후 약 2년동안 계속해서 발달하게 됩니다.

임신 증상

28주차의 산모는 복부 크기와 체중이 크게 늘어나 있고, 이와 관련된 증상을 지속적으로 느끼고 있습니다.

일반적인 징후 및 증상

수면의 질

임신 후기의 임산부는 편안한 수면을 취하기가 점점 더 힘들어집니다. 깊은 잠에 들지 못하고 더 나은 수면 자세를 찾기 위해 밤새 뒤척입니다.

힙 베이비클럽

힙 베이비클럽은 모든 예비맘, 육아맘을 위한 힙의 무료 멤버십 프로그램입니다. 아기의 기념일에 맞춘 힙의 특별한 선물과 유용한 육아 정보를 받아볼 수 있습니다.

지금 무료로 가입하세요

임신 28주차에는 안저(자궁의 가장 윗부분)이 배꼽과 늑골 아치 중앙까지 올라와 위치하고 있습니다.

아기의 움직임 증가

아기는 자궁에서 계속 움직입니다. 아기의 움직임은 산모의 휴식과 숙면에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아기의 손과 발, 아기의 움직임을 외부에서도 육안으로 볼 수 있습니다.

연습 수축

임신 후기의 신체는 예고없이 출산을 대비에 연습 수축을 합니다. 이때 임산부는 배가 단단해 지는 듯한 느낌을 받을 수 있습니다. 이는 위험하거나 통증을 동반하지 않습니다.

장기 압박

자궁이 커지면서 다른 장기를 압박해 속쓰림, 통증을 유발하여 불편함을 느낄 수 있습니다. 방광을 압박하고 방광이 눌려 소변을 더 자주 보게 되어 숙면에 방해될 수 있습니다.

다리 통증

발과 발목이 쉽게 붓고 근육이 미세하게 경련합니다.

  • 충분한 휴식을 취하십시오.
  • 마그네슘이 풍부한 식단을 섭취하십시오.
  • 혈액순환을 위해 발을 높이 위치한 자세로 휴식을 취하십시오.

TIPS: 유익한 정보

  • 냉수와 소량의 식초로 냉찜질을 하면 붓고 아픈 다리에 도움이 됩니다. 하지정맥류와 근육경련을 예방하고 완화하는 스트레칭도 함께 진행하면 좋습니다.
  • 라벤더와 레몬 밤과 같은 허브는 불면증, 오렌지와 로즈가 함유된 에센셜 오일은 밸런싱 효과, 바닐라는 긴장을 풀고 집중력을 높이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 아로마테라피와 같이 허브를 사용할 때는 임신 중에 적절한지 신중하게 확인하십시오. 세나 잎과 라즈베리 잎은 분만을 유발할 수 있기 때문에 36주 이전에 사용하는 것은 옳지 않습니다.
  • 시간을 내어 산전 수업에 참여하여 본인의 상태를 확인하고 출산에 관한 정보를 확인 하십시오.

의사의 조언

정맥류 완화

다리에 통증이 자주 있거나, 임신 전 이미 정맥류가 있었다면 의학적 도움이 필요할 수도 있습니다. 혈액순환을 위해 의료용 압박 스타킹을 착용하고 의사와 상담하십시오.

저자 정보:

간호사 줄리앤 재킷 게를리츠 (Juliane Jacket-Gerlitz)산모와 모유수유 상담 분야에서 10년 이상의 경험을 가지고 있고, 현재는 의학 저술가 이자 심리 상담가로 활동하고 있습니다. 줄리앤 간호사는 22년의 행복한 결혼생활을 통해 8명의 자녀를 두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