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신 7주차: 정기 검진의 시작

임신 7주차로, 임신한 지 2개월 2주가 되었습니다. 정자와 난자가 수정하여 새 생명이 태어난 지 5주가 된 시기입니다.

7주차 아기의 크기

배아의 크기는 약 5mm로 여전히 매우 작습니다. 아기는 자궁 속 양막낭(아기집) 에서 편안하게 자라고 있습니다.

아기의 발달

배아는 경련과 비슷한 불규칙적인 움직임을 보입니다. 이는 앞으로 몇 주 동안 조화로운 움직임을 향해 지속적으로 개선될 것입니다.

아기의 심장은 분당 약 150회로, 신체에서 일어나는 많은 변화를 따라잡기 위해 빠르고 힘차게 뛰고 있습니다.

팔과 다리를 비롯해 아이의 조그마한 손까지 형태를 갖추기 시작합니다. 손의 위치에 있는 작은 돌출부들은 곧 손가락이 될 것입니다.

배아는 여전히 꼬리를 가지고 있는 형태로, 다리와 척추가 완전히 형성되면 아기의 꼬리는 곧 사라질 것입니다.

아기의 머리에서 얼굴이 형성되기 시작합니다. 아기의 두 눈은 검은 점처럼 보입니다. 두개, 한 개의 구멍은 각각 콧구멍과 입으로 발달하여 어른과 같은 형태를 띠게 됩니다.

태반은 아기에게 충분한 산소와 영양소를 포함해 성장에 필요한 모든 것을 제공하기 위해 끊임없이 발달합니다. 7주차의 태반은 임신 후기의 약 절반 크기로, 약 14주차에는 출산할 때와 동일한 모양, 크기 그리고 무게를 가지게 됩니다.

임신 증상

대부분의 임산부는 호르몬의 변화로 임신 초기, 즉 임신 첫 3개월 동안 여러가지 증상을 경험하게 됩니다. 증상의 정도에 따라 다양한 완화 방법을 통해 건강상태를 유지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증상들은 임신 중기가 되면서 사라지거나 경미해 집니다.

일반적인 징후 및 증상

유방 통증

가슴이 점점 커지고 무거워지며 통증이 동반되기도 합니다.

후각의 민감도 증가

특정 냄새에 민감해지고 메스꺼움을 느끼는 것은 임산부 본인과 아기에게 해가 될 수 있는 것들로부터 보호하기 위한 일종의 장치입니다.

질 분비물

질 분비량이 증가할 수도 있습니다. 출혈을 동반하지 않는 소량은 정상적이며, 출혈이 있거나 복부 통증을 동반한다면 즉시 의료기관을 방문하시길 바랍니다.

모유 수유 준비

임신 후 모체는 출산과 출산 이후 모유수유를 대비하여 지방세포를 축척하게 됩니다. 모유수유는 모체의 심장질환, 당뇨, 자궁암을 비롯한 다양한 질병의 위험을 줄여주어 아이뿐만 아니라 산모에게도 중요합니다.

HiPP의 임신용 체중 계산기를 통해 임신 기간 동안 체중이 어떻게 변화하는지 자세히 알아보십시오.

TIPS: 유익한 정보

뱃속 아이가 건강하게 성장할 수 있도록 편안하고 긍정적인 마음가짐을 가지십시오.

신선한 과일과 채소를 충분히 포함한 균형 잡힌 식단을 유지하십시오.

통풍이 잘 되는 속옷을 입고, 편안한 옷차림을 통해 피부가 숨을 쉴 수 있게 하십시오.

미온수를 사용해 생식기 주변을 청결하게 유지하십시오.

의사의 조언

임신 중 수영

임신 중 여성의 질은 평소보다 더 민감합니다. 각종 병원체와 곰팡이 감염에 취약하며, pH 균형을 위해 각별히 보호되어야 합니다.

수영장에서 사용되는 염소와 같은 강한 화학성분은 질내 pH 균형을 무너뜨릴 수 있습니다. 질내 삽입하는 여성용품 또한 신중을 기하여 사용하여야 합니다.

임신 중 본인에게 알맞은 운동은 의료기관 상담을 통해 더욱 더 자세히 알아볼 수 있습니다.

저자 정보:

간호사 줄리앤 재킷 게를리츠 (Juliane Jacket-Gerlitz)산모와 모유수유 상담 분야에서 10년 이상의 경험을 가지고 있고, 현재는 의학 저술가 이자 심리 상담가로 활동하고 있습니다. 줄리앤 간호사는 22년의 행복한 결혼생활을 통해 8명의 자녀를 두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