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신14주차: 성별 확인

14주차는 임신 중기로, 임신한 지 4개월 2주가 지났습니다.

14주차 아기의 크기

아기의 크기는 최대 8cm고 체중은 약 31g 입니다.

아기의 발달

아기의 생식기가 발달함에 따라 초음파 검사를 통해 성별을 알 수 있습니다.

아기의 눈과 귀는 올바른 위치에 자리잡고 점차 신생아의 모습을 닮아갑니다.

아기는 양수를 삼키고 이를 배설하며 빨기 반사를 계속합니다. 양수는 약 3시간마다 혈류를 통해 교체됩니다.

임신 증상

임신 중에도 일을 하거나 직장을 다닌다면, 법정 단축 근로 제도를 사용하고 충분한 휴식과 편안한 업무환경을 조성하세요.

힙 임신 캘린더를 통해 출산 휴가 일정을 계획하십시오.

일반적인 징후 및 증상

체중 증가

일반적으로 임신 25주차까지는 주당 약 250-300g이 증가하고 이후 40주차까지 주당 약 400-500g이 증가합니다.

체중 증가는 단순히 지방으로만 이루어 지지 않고, 혈액, 양수, 자궁, 가슴, 태반과 태아 등의 여러가지 복합적으로 이루어집니다.

아기의 움직임

아기가 뱃속에서 움직이는 것을 느낄 수 있습니다. 첫 임신이 아닌 경우에는 아이의 태동을 더욱 더 잘 느낄 수 있습니다. 편안한 마음으로 아이와 소통을 하며 유대를 쌓는 것은 중요합니다.

당신의 몸은 놀라운 일을 하고 있습니다.

14주가 되면 유방 통증과 식욕 외 다른 주요 증상이 나타나지 않습니다. 피로감도 많이 완화되었습니다.

심각한 조산의 위험은 없으나 갑작스러운 출혈이 있을 시에는 즉시 의료기관을 방문하여 의사의 진료를 받으십시오.

TIPS: 유익한 정보

  • 매일 충분한 수분을 섭취하십시오.
  • 균형 잡힌 식단과 가벼운 운동을 통해 기분 전환을 하고 체력을 키우십시오.
  • 아기는 3~4개월경부터 엄마의 목소리를 알아들을 수 있습니다. 태담과 태교를 시작하십시오.

의사의 조언

의학적 용어

<p정기 검진 시 궁금한 점은 주저하지 말고 의사에게 물어보세요. 특정 단어가 어떤 것을 의미하는지 파악하고 본인 및 아기의 건강상태를 잘 아는 것은 매우 중요합니다. </p>

저자 정보:

간호사 줄리앤 재킷 게를리츠 (Juliane Jacket-Gerlitz)산모와 모유수유 상담 분야에서 10년 이상의 경험을 가지고 있고, 현재는 의학 저술가 이자 심리 상담가로 활동하고 있습니다. 줄리앤 간호사는 22년의 행복한 결혼생활을 통해 8명의 자녀를 두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