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신 중 충분한 수분 섭취

임신 기간 동안 체내 수분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임신으로 인한 혈액량과 양수의 증가는 수분의 영향을 받으며 임산부의 영양 요구량도 수분의 양에 따라 달라집니다.

임신 중에는 하루 평균 2리터 이상의 수분을 섭취해야 하며, 생수, 연한 과일주스, 또는 무가당 차를 마시는 것이 적합합니다.

임신 중 적합한 음료

임신 중에는 물을 충분히 마셔 수분을 섭취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물은 체내 전해질 균형을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물을 구입할 때는 뼈의 정상적인 발달에 기여하는 칼슘, 건강한 근육 수축을 지원하는 마그네슘 등 전해질 함량을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 나트륨 함량은 리터당 200mg미만이어야 합니다.

과일 주스

물 대신 다른 음료를 찾고 있다면 과일 주스를 마시는 것도 좋습니다. 그러나 시중에서 판매되는 주스에는 설탕이 다량으로 첨가되어 있기 때문에 무가당 탄산수를 타 먹거나 인공 감미료 함량이 낮은 순 과일 압착 주스를 선택하는 등 세심한 주의를 기울이는 것이 중요합니다.

임신 중 과일 차 및 허브 차를 마시는 것은 물과 과일 주스의 훌륭한 대안이 될 수 있습니다. 모든 허브차가 임산부에게 적합한 것은 아니므로 과일 차를 선택하는 것이 안전합니다.

다음은 임신 중 섭취 가능한 허브차입니다:

  • 페퍼민트 차
  • 카모마일 차

임신 중 적합하지 않은 차

홍차에는 탄닌뿐만 아니라 카페인도 포함되어 있으므로 임신 중에는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감초 뿌리에 다량으로 함유된 글리시리진이 진통제 역할을 할 수 있기 때문에 감초 뿌리를 함유한 차도 피해야 합니다.

     

라즈베리 잎, 블랙베리 잎, 버베나, 서양톱뿔, 레이디스 맨틀, 쑥차는 조산을 유발할 수 있으므로 피해야 합니다.

위에서 언급한 차는 임신35주부터 섭취하는 것이 좋으며, 기형이나 유산의 위험을 증가 시키지는 않습니다. 생강차는 적정량 취 가능합니다.

임신 중 주의해야 하는 음료

다음은 임산부가 섭취할 때 적정량 또는 특정 조건에서 마시는 등 각별한 주의를 요하는 음료입니다:

  • 커피
  • 탄산음료
  • 스포츠 음료
  • 무알코올 음료

커피

커피에 함유된 카페인은 인간 유기체에 자극 효과가 있고 태반으로 가는 혈류를 감소 시켜 태아로의 공급에 영향일 미칠 수 있습니다. 커피를 마신 후에는 심장 박동이 증가할 수 있기 때문에 임신 중에는 커피를 섭취하는 것을 자제하는 것이 좋습니다.

임신 중에 커피 섭취

독일영양학회(DGE)는 임신과 모유 수유 중 하루 최대 카페인 섭취량을 200mg으로 권장하고 있으며, 일부 산부인과 의사는 최대 복용량을 200~300mg으로 안내합니다. 이는 하루 약 2~3잔의 커피에 해당되는 양입니다.

임신 중 커피를 마실 때는 커피를 완전히 금기 하는 것보다 디카페인 커피를 마시는 등 기존 과는 다른 방법으로 즐기는 것이 좋습니다.

탄산 음료

많은 사람들이 즐기는 탄산 음료에는 매우 높은 양의 당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임신 중 탄산 음료를 섭취하는 것은 임신성 당뇨병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임신 중 탄산 음료를 마시고 싶다면 탄산 음료 대신 무가당 탄산수에 과일주스를 섞어 마시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이것은 고유의 맛을 유지하고 첨가된 설탕을 반으로 줄이는 줄이는 건강하고 균형 있는 식단입니다.

 

타우린이 없는 스포츠 음료

임신 중 스포츠 음료를 마시고 싶다면 카페인이나 타우린이 함유되어 있지 않은 스포츠 음료를 선택해야 합니다. 이것은 땀을 많이 흘리는 여름이나 운동 후에 전해질과 체액 수준의 균형을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무알코올 음료

임신 중 알코올 음료를 마시고 싶다면 이를 대체하여 무알코올 맥주, 와인, 스파클링 와인 등을 선택해야 합니다. 원칙적으로 무알코올 음료는 아이에게 위험하지 않습니다. 맥주는 최대 0.5% 함량까지 무알코올로 간주될 수 있고, 이는 무해한 것으로 분류될 정도로 미미합니다.

임신 중 부적절한 음료

다음은 임신 중 금기시되는 일부 음료입니다:

  • 에너지 드링크
  • 비터 레몬과 토닉 워터

임신 중 알코올성 음식과 음료를 섭취하면 태아 알코올 증후군을 포함한 태아의 심각한 기형을 유발할 수 있으며, 이는 지속적인 손상을 수반합니다. 따라서 아이를 위해서 임신 기간과 모유 수유 기간 동안 알코올 섭취를 완전히 피해야합니다.

에너지 드링크에는 일반적으로 하루 최대 권장량 200~300mg보다 훨씬 많은 카페인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대부분의 에너지 드링크에는 대량 섭취 시 유해한 유기산 타우린도 포함되어 있습니다. 임신 중 합병증을 피하기 위해서는 에너지 드링크를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비터 레몬과 토닉 워터에는 쓰고 신 물질인 퀴닌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는 신경독으로 간주되며 고용량에서는 두통, 메스꺼움 또는 방향 감각 상실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임산 중에는 퀴닌이 함유된 음료를 완전히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임신 중 권장 음용량

임산부의 몸은 매일 최대 1리터 이상의 혈액과 새로운 양수를 생성하기 때문에 갈증을 빠르게 느낍니다. 따라서 모든 신체 기능이 정상적으로 작동할 수 있도록 하루에 최소 2~3리터를 섭취해야 합니다. 이는 2인분을 섭취하는 것이 아닙니다. 다음 표는 임신 중 체내 수분 필요량에 대하여 확인할 수 있습니다.

임신하지 않은 여성임산 중인 여성모유 수유 중인 여성
액체형 음식1410 ml1470 ml1710 ml
고체형 음식860 ml890 ml1000 ml
합계2270 ml2360 ml2710 ml
추가 필요량 +90 ml+440 ml

갈증을 느끼지 않아도 수분을 섭취해야 합니다.

충분한 수분을 섭취하는 것이 익숙하지 않다면 아침에 일어난 후, 점심 시간, 하루를 마칠 때와 같이 정해진 시간에 좋아하는 음료를 마시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갈증을 느끼지 않더라도 손이 닿는 가까운 곳에 물 한 병, 차 한 잔을 두면 수분을 충분히 섭취하는 것에 도움이 됩니다. 특히 모유 수유 중에는 충분한 수분 섭취가 반드시 필요합니다.

임신 중 수분 섭취가 중요한 이유

임신 초기부터 출산예정일까지 산모의 신체는 놀라운 변화를 겪습니다. 아이를 안전하고 보호하기 위해 지속적으로 양수를 생성하고 성장하는 아이를 위해 혈액량이 최대 1리터까지 증가합니다. 이때 혈액과 양수가 정상적으로 생성될 수 있도록 충분한 수분 섭취가 필요합니다.

이 외에도 산모가 섭취한 비타민과 영양소를 아이에게 적절하게 공급하기 위해 액체가 필요합니다. 규칙적인 수분 섭취는 두통과 수분 저류를 예방하고 변비와 메스꺼움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임산 중 수분 섭취에 대해 자주 묻는 질문

충분한 수분 섭취를 하지 않을 경우 아기에게 해가 되나요?

임신 중에 충분한 수분을 섭취하지 않으면 산모의 혈액 순환이 원활하지 않거나 현기증, 두통 또는 변비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물론 하루나 이틀 동안 충분한 수분을 섭취하지 않더라도 임산부의 신체는 항상 아기가 필요한 것을 가장 먼저 공급하기 때문에 걱정 하지 않아도 됩니다.

 

임신 중 콜라를 마셔도 되나요?

콜라에는 카페인이 다량 함유되어 있어 임신 중 섭취를 피하거나 주의해야 합니다. 오리지널 콜라 250ml에는 카페인 약 25mg, 설탕 26.5g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입니다. 카페인이 함유된 콜라나 레모네이드 한 잔을 마시고 싶다면 건강하고 균형 있는 식단에 따라 일일 최대 카페인 200~300mg에 포함하여 가끔씩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임신 후 언제부터 알코올을 섭취할 수 있나요?

출산 직후 알코올 섭취 가능 여부는 모유 수유 계획에 따라 다릅니다. 모유 수유를 희망하는 경우 모유에서 산모의 혈중 알코올 수치가 검출될 수 있으므로 음주는 금기입니다. 모유 수유를 선택하지 않는 경우 알코올 섭취가 즉시 가능합니다. 그러나 산모는 이제 배우자와 함께 아이에 대한 책임이 있으며 음주가 이에 영향을 미칠 수 있으므로 각별히 주의해야 합니다.

 

임신하면 어떤 물을 마셔야 할까요?

지속적인 속쓰림속쓰림을 앓고 있는 임산부는 탄산 함유량이 적은 탄산수를 섭취하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칼슘과 마그네슘 함량이 높은 미네랄 워터는 영양분 공급과 전해질 균형을 맞추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저자 정보:

Celsy Dehnert는 프리랜서 저널리스트이자 칼럼리스트입니다. 두 아이의 엄마로서 실제로 임신에서 중요한 것이 무엇인지, 부모가 반드시 알아야 할 안내서에 대해 글을 씁니다.

전문가 조언: Amelie Bieringer, HiPP 영양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