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신 37주: 이제 아기는 태어날 준비를 모두 마쳤습니다.

임신 37주차는 임신 10개월차로 약 9개월 반 동안의 여정이 거의 끝나갑니다. 산모뿐만 아니라 아기도 세상에 태어날 준비를 열심히 하고 있습니다.

37주차 아기의 크기

아기의 크기는 지난 주보다 1cm더 자라 약 48cm가 되었으며 몸무게는 약 2927g, 거의 3kg입니다.

아기의 발달

37주차부터 아기는 태어날 준비가 되었으며 자궁 밖에서 살 수 있습니다. 아기는 출생일까지 더 많은 지방을 비축하여 하루에 약 20~30g이 증가합니다. 체중의 15%가 지방으로 구성되어 있기 때문에 아기는 출생 후 체온을 유지하고 조절할 수 있습니다. 지방 세포는 각 개별 세포에서 직접 열로 전환할 수 있게 설계되어 아기의 체온을 최대한 일정하게 유지할 수 있습니다.

아기는 태어나기 전에 대부분의 베냇솜털(라누고)과 태지를 잃습니다. 남아 있는 베냇솜털과 태지는 아기가 자라면서 점차 사라집니다.

아기의 두개골과 뇌는 태어날 때까지 계속 성장하는 반면 다른 기관은 이미 완전히 형성되어 기능합니다. 자궁에 있는 동안 아기는 양수에서 베냇솜털과 피부 세포를 계속 흡수하여 출생 후 태변으로 배설합니다.

37주의 아기의 머리는 출산을 준비하기 위해 산모의 골반 쪽으로 움직입니다. 아기는 자유롭게 움직일 수 없는 불편한 위치에 있기 때문에 출산 전에 대부분의 시간을 잠으로 보냅니다.

임신 37주차의 변화

출산을 앞둔 산모는 불안한 마음을 숨길 수 없습니다. 특히 첫 출산이라면 나타나는 신체의 증상이 무엇인지 올바르게 판단하지 못 하고 출산이 임박했다는 신호를 알아차리지 못 합니다.

출산이 임박하여 산모는 배우자와 함께 아기를 출산할 때 누구와 함께 있고 싶은지, 출산 가방이 준비되었는지 여부를 미리 계획해야 합니다.

일반적인 징후 및 증상

내부 장기의 압력 증가

출산을 준비하기 위해 아기는 골반 아래 깊숙이 자리 잡아 산모의 골반과 골반저에 가해지는 압력을 증가시킵니다. 반면에 폐에 가해지는 압력은 눈에 띄게 감소합니다. 골반저 근육의 긴장을 풀기 위해 가벼운 원형 운동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는 아기가 출생 위치에 더 쉽게 자리 잡을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출산의 징후

출산은 언제든지 시작할 수 있으며 일반적으로 설사, 헛배부름, 구토, 두통, 심한 요통과 복통 등이 나타납니다. 혈액이 섞인 분비물은 일반적으로 출산을 유도하며, 이는 자궁 경부 앞이 이완되었음을 나타냅니다. 일반적으로 분만이 시작되면 양막이 파열되고 양수가 질 밖으로 흐릅니다. 양막이 터지면 수축을 가속화하여 출산을 촉진하므로 가능한 빨리 병원에 도착해야 합니다.

유익한 정보

  • 충분한 휴식을 취하고 사랑하는 사람들과 남은 시간을 즐기십시오.
  • 병원에 어떻게 갈 것인지, 언제 누구와 함께 갈 것인지, 출산 가방이 준비되어 있는지 여부와 같은 구체적인 계획을 미리 세우십시오.
  • 양막이 갑자기 파열되면 옷이 젖을 수 있으므로 흡수성이 높은 속옷을 착용하십시오.
  • 출산 후 아기와 함께 하는 삶을 위해 체력을 회복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의사에게 묻고 싶은 질문

출산 징후에 대한 반응

진통의 시작을 알리는 신체 증상에 대해 미리 파악하고 있어야 합니다. 발생 가능한 출산 징후 및 상황에 대해 의사와 상의하십시오. 또한 출산 후 해야 할 일과 아기를 돌보는 방법에 대해 배우자와 미리 논의하십시오.

저자 정보:

간호사 줄리앤 재킷 게를리츠(Juliane Jacket-Gerlitz)는 10년 이상 엄마와 모유 수유 상담 분야에서 일하고 있습니다. 현재 그녀는 의학 저술가이자 심리 컨설턴트로 일하고 있습니다. 줄리앤은 22년 동안 결혼 생활을 하고 있으며 8명의 자녀를 두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