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신40주차: 출산

임신 40주가 되면 예정일에 최종적으로 도달하게 됩니다. 아기는 이미 태어났을 수도 있습니다. 38주차부터는 아기는 생존에 필요한 모든 것을 갖추고 태어날 준비가 되어있습니다.

40주차 아기의 크기

아기의 크기는 평균적으로 약 51cm, 몸무게는 약 3440g입니다.

아기의 발달

지난 몇주간 아기는 체중의 약 15%까지 많은 양의 지방을 축적하였습니다. 아기의 간은 모체의 혈류에서 점점 더 많은 전분을 흡수합니다. 이 전분은 출생 후 포도당으로 전환됩니다. 이 포도당은 아기가 태어난 후 산모가 성숙한 모유를 생산할 때까지 약 3-4일 동안 아기의 첫 번째 중요한 에너지원입니다.

산모의 첫번째 모유를 초유라고 하며 신생아의 면역 체계 발달에 도움이 되는 중요한 항체들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출생 직전 아기의 머리는 이미 골반 깊숙이 웅크리고 있으므로 자궁에서 더 이상 움직일 공간이 없습니다. 아기는 출생 후 첫 2-3주 동안 웅크린 신생아 자세를 유지합니다.

출산 시 아기가 경험하는 과정

출산은 산모와 아기 모두에게 힘든 과정입니다. 아기는 지난 몇 주 동안 연습 수축으로 인해 불편함을 느꼈을 것입니다. 초기 진통은 자궁의 긴 완전한 수축과 따라오는 짧은 수축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수축하는 동안 아기는 자궁 근육에 의해 더 아래로 밀려납니다.

아기의 머리가 산모의 질을 통과하려면 아기는 90도로 회전해야 합니다. 이는 일반적으로 출산 중 산모에게 가장 고통스러운 과정입니다.

아기가 몸을 돌려 질 입구에 머리를 대면 아기의 천문에 닿는 공기가 아기를 숨 쉬게 합니다. 아기의 어깨가 나온 이후에는 몸의 나머지 부분이 쉽게 빠져 나옵니다. 세상 밖으로 나온 아기는 일반적으로 울음과 함께 첫 호흡을 합니다.

임신 증상

아아기의 출산이 다가오고 있으며 임신 과정이 끝나가고 있습니다.

산모는 출산 중 그리고 이 후 모유 수유를 하면서 체중이 줄어들게 됩니다.

산모는 다양한 수축을 경험합니다. 기존과는 다른 증상이나 징후가 느껴지면 병원을 방문하십시오.

일반적인 징후 및 증상

신체 반응

임신 마지막 주에 나타나는 증상은 매우 다양합니다. 산모의 몸은 큰일을 대비하고 있으며, 다량의 호르몬이 분비되어 메스꺼움과 구토 및 설사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설사로 인한 장 수축은 자궁 수축을 자극하고, 불규칙한 자궁 수축은 다시 설사를 유발합니다. 두통, 복통, 헛배부름 또한 분만 시작의 신호일 수 있습니다.

복통 증가

진통은 강한 배 뭉침과 복통을 유발합니다. 몇 시간에 걸쳐 진통이 더욱 격렬해지고 더 규칙적으로 나타납니다. 이 단계에서 자궁 경부가 확장되어 출혈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약 5분 간격으로 중간 강도에서 강한 강도의 수축이 규칙적으로 발생하면 신속히 병원으로 이동하십시오.

TIPS: 유익한 정보

  • 배우자를 포함한 가족의 비상 연락망을 항시 소지하십시오.
  • 긴장을 풀고 충분한 휴식을 취하십시오.
  • 분분만 중에도 먹을 수 있습니다. 적은 양의 가벼운 음식을 섭취하여 에너지와 수분을 보충하십시오.
  • 수축 중 극심한 피로감을 느낄 수 있습니다. 가능하면 수면을 취해 피로를 회복하십시오.

의사의 조언

마취, 무통 주사

첫 출산을 앞둔 산모는 출산의 고통에 몸이 어떻게 반응할지, 어떻게 대처할지 알지 못합니다. 분만 시간이 오래 걸리거나 지연되는 경우 분만의 고통을 줄이기 위해 마취를 하게 될 수 있습니다. 척추에 진통제를 투입하여 골반 부위의 통증을 줄일 수 있습니다.

위와 같은 방법에는 한계, 위험 및 부작용이 따를 수 있으니 의사와 장단점을 비교하여 결정해야 합니다.

저자 정보:

간호사 줄리앤 재킷 게를리츠 (Juliane Jacket-Gerlitz)산모와 모유수유 상담 분야에서 10년 이상의 경험을 가지고 있고, 현재는 의학 저술가 이자 심리 상담가로 활동하고 있습니다. 줄리앤 간호사는 22년의 행복한 결혼생활을 통해 8명의 자녀를 두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