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신 중 식욕

임신 중 많은 여성은 기존과는 다른 독특한 식성을 갖게 되곤 합니다. 식욕은 임신의 가장 잘 알려진 징후 중 하나이지만 선호도의 차이는 뚜렷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임신 중 식욕은 완전히 정상이며 걱정할 필요가 없습니다. 임신 중 식욕에 대한 모든 질문에 대해 자세히 확인할 수 있습니다.

임신 중 식욕이 증가하는 이유

임산부가 갑자기 특정 음식이나 요리에 대한 식욕이 증가하는 이유에는 다양한 이론이 있지만 이는 아직 과학적으로 완전히 설명되지 않았습니다.

대부분의 의사와 과학자들은 식욕 증가는 임신 중 호르몬 변화로 인해 발생한다는 데 동의합니다. 미뢰와 후각은 베타-hcG, 프로게스테론 및 에스트로겐의 지속적인 변화와 흐름에 의해 상당한 영향을 받습니다. 혈당 수치도 이러한 호르몬 변화의 영향을 받기 때문에 많은 전문가들이 임신 식욕이 급격히 떨어지는 혈당 수치로 인해 발생한다고 주장합니다.

지속되는 식욕 증가에 대한 또 다른 이론은 임산부의 영양 요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식욕이 증가한다는 것입니다. 임신 초기, 즉 임신 12주까지 임산부의 영양소 요구량이 크게 증가합니다. 보충해야 하는 엽산과 요오드 외의 영양소는 일반적으로 균형 잡힌 건강한 식단으로 영양소 요구 사항을 충분히 충족할 수 있습니다. 임신 중 식욕 증가는 비타민과 미네랄 등 영양소 결핍을 보충하기 위함입니다.

또한 임신 중 왕성한 식욕은 산모가 임신 중 모유 수유를 위한 충분한 비축량을 확보하기 위함으로 추측됩니다. 임신 초기 식욕 증가는 일반적인 현상이지만 칼로리 요구량이나 체중 증가로 이어지지 않습니다.

임신 중 체중 증가는 어느 정도가 적당한가요? 초기 체중에 따라 체중 증가는 11~16kg이어야 합니다. 계산기로 개별 임신 체중 증가 차트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임신 중 중요한 영양소

임신 중에는 성장하는 아이의 건강한 발달을 위해 중요한 영양소 섭취가 반드시 필요합니다. 따라서 산모는 임신 기간 동안 건강을 유지하기 위해 건강하고 균형 잡힌 식단을 섭취해야 합니다.

산모와 아이에게 가장 중요한 영양소는 다음과 같습니다:

임신 중 영양소 섭취 권장사항으로 요오드와 엽산도 식이 보조제로 섭취해야 합니다. 이 외 영양소는 임신 중에 건강한 식단으로 쉽게 보충할 수 있습니다. 과일, 채소, 콩류, 통밀류 제품을 충분히 섭취하여 탄수화물을 섭취할 수 있고, 생선과 살코기로 지방을 보충할 수 있습니다. 생선을 먹지 않는다면 DHA 보충이 필요합니다. 건강하고 균형 있는 식단에 대해 담당의에게 직접 문의하는 것이 좋습니다.

임산부는 2인분을 먹어야 하나요? 임신 초기에는 칼로리 요구량이 아직 증가하지 않았으므로 2인분을 소화하지 않아도 됩니다. 임신 중기에는 약 250kcal가 더 필요하며, 임신 후기에는 총 500kcal의 칼로리 요구량이 증가합니다.

임신 중 식욕 증가는 언제 발생하나요?

많은 임산부에게 특정 음식에 대한 식욕 증가는 입덧 및 월경 중지과 함께 나타나는 임신의 첫 번째 증상 중 하나입니다. 대부분의 경우 임신 5~ 6주 경에 식욕 증가 또는 감소가 시작되며 일부 산모는 임신 9주차 에도 식욕 증가가 시작됩니다.

경험에 따르면 많은 임산부의 식욕 증가는 임신 12~14주 사이에 다시 나타납니다. 이것은 임신 식욕 증가가 임신 초기의 호르몬 변화와 관련이 있음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늦어도 임신 중기 이후에는 많은 임산부들이 식욕 증가가 사라집니다.

힙 출산 예정일 계산기를 통해 쉽게 출생 예정일을 계산할 수 있습니다.

계산기를 통해 쉽게 출생 예정일을 계산할 수 있습니다.

임신 중 식욕 증가를 낮추기 위해 현재 몸 상태를 확인하고 상황에 맞춰 알맞은 대처방안을 찾는 것이 중요합니다. 임신 중에 변화하는 신체에 주의를 기울이고 지금 당장 몸에 필요한 것이 무엇인지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임신 중 배가 고프다면 어떻게 해야하나요?

임신 중 식단이 건강하고 균형 있게 유지되는 경우 식욕이 증가하는 것은 문제가 되지 않습니다. 급격히 증가한 식욕을 다루는 방법에 대한 7가지 방법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1. 혈중 수치를 확인하십시오. 혈중 수치에 따른 식욕 증가 현상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2. 하루 종일 많은 양의 세 끼 식사 대신 소량의 식사를 많이 하면 혈당 수치가 안정적으로 유지되고 배고픔을 피할 수 있습니다.

  3. 충분한 수분 섭취를 하십시오. 수분 섭취를 통해 배고픔을 안정시킬 수 있습니다.

  4. 무염 견과류 소량 등 식사 사이에 간식을 섭취하십시오. 견과류는 비타민과 불포화 지방산이 풍부하여 건강에도 좋습니다.

  5. 단 것이 먹고 싶다면 과일을 섭취하십시오. 말린 과일은 간편하게 섭취할 수 있는 맛있는 간식입니다.

  6. 지속적으로 움직여 식욕 증가를 억제하십시오. 식욕 증가는 종종 지루함 또는 편안함에서 발상하므로 규칙적인 산책이나 임산부 요가를 통해 혈액 순환이 원활해지고 식욕 증가를 자제할 수 있습니다.

  7. 식욕 증가를 즐기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가끔씩 초콜릿, 케이크 또는 맛있는 피자를 적정 범위 내 섭취하는 경우 괜찮습니다.

흔히 알려진 임신 중 식욕

임신 중 산모 마다 원하는 음식과 맛이 모두 다릅니다. 일반적으로 임산부는 다음 음식에 대해 특히 식욕이 왕성해집니다.

  • 과자/초콜릿: 과자에는 설탕이 함유되어 있어 빠른 에너지 공급을 돕습니다. 따라서 혈당이 낮을 때 특히 식욕이 큽니다. TV를 보거나 책을 읽을 때 손 쉽게 과자를 먹는 경우가 많으므로 과일 또는 소량의 다크 초콜릿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코코아 함량이 높기 때문에 다크 초콜릿은 밀크 초콜릿보다 설탕이 적습니다.
  • 기름진 음식 또는 패스트푸드: 기름진 음식이나 패스트푸드는 빠른 에너지 공급을 돕지만 이를 통해 얻은 에너지는 지속되지 않습니다.
  • 과일 또는 채소: 임신 중 과일과 채소를 향한 식욕이 증가합니다. 신선한 과일과 채소는 충분히 섭취해도 좋습니다.
  • 신 맛: 임신 중 레몬이나 신 음료, 피클을 향한 식욕이 증가합니다. 이는 비타민 C의 필요성과 연관될 수 있지만 신맛이 나는 음식은 미각의 다소 극단적인 스펙트럼에 속하기 때문에 단순히 호르몬 때문일 수도 있습니다.
  • 짠 맛: 임신 중 짠 음식을 향한 식욕이 증가합니다. 산부인과 검진 시 나트륨에 대한 필요성이 증가하고 있는지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대부분의 임신 중 식욕 증가는 관리 가능합니다. 경우에 따라 임신 중 식욕 장애, 이식증 증후군이 발생합니다. 이 증후군은 임산부에게만 영향을 미치는 것이 아니라 먹을 수 없는 것에 대한 욕구 증가를 설명합니다. 이러한 식욕 장애는 철분이나 칼륨 결핍이 심할 때 발생한다는 이론이 있습니다. 임신 중에 이러한 비정상적인 식욕을 경험하면 담당의에게 알리십시오.

참고: 임신 중에 섭취할 수 없는 음식과 자극이 있습니다. 섭취할 수 없는 음식에는 알코올과 니코틴, 날고기, 날생선, 생유 제품 및 블루 치즈가 포함됩니다.

임신 중 식욕에 대해 자주 묻는 질문

임신했을 때 가장 좋은 음식은 무엇입니까?

일반적으로 건강하고 균형 잡힌 식단이 중요합니다. 임산부를 위한 식사는 중요한 영양소를 포괄하는 식사를 섭취해야 합니다. 건강하다면 임신 중에 따라야 할 특정 규칙은 없습니다. 임신성 당뇨병의 경우 산부인과 의사가 모든 영양 관련 질문에 대한 포괄적인 조언을 제공할 것입니다.

 

임신 중에 특히 과한 식욕을 억제해야 하나요?

임신은 다이어트를 하는 시기가 아닙니다. 이것은 기존의 배고픔을 억누르지 말고 충분한 수분 섭취 섭취가 중요합니다. 특히 임신 초기에 일부 임산부는 항상 배가 고프다고 느낍니다. 하루 종일 나누어 먹는 소량의 식사는 혈당을 안정시켜 배고픔을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임신 중에는 배가 더 고프나요?

많은 임산부는 임신 전보다 임신 초기에 배고픔을 더 자주 경험합니다. 이것은 호르몬 변화 및 영양소에 대한 필요성 증가와 관련이 있을 수 있습니다. 칼로리 요구량은 처음에는 증가하지 않으므로 임신초기에 중요한 영양소를 포함한 식단을 조정하면 됩니다. 이후 칼로리 요구량은 임신 중기에는 250kcal, 후기에는 500kcal로 증가합니다. 식욕 증가는 주로 호르몬 변화 때문으로 추측됩니다.

저자 정보

Celsy Dehnert는 프리랜서 저널리스트이자 칼럼리스트입니다. 두 아이의 엄마로서 실제로 임신에서 중요한 것이 무엇인지, 부모가 반드시 알아야 할 안내서에 대해 글을 씁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