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신 19주차: 아기의 두뇌가 형성되고 있습니다.

19주차 아기의 크기

아기의 크기는 약 15cm, 몸무게는 약 200g 입니다.

아기는 자유롭게 움직이며 근육을 사용합니다. 앞으로 몇 주 동안 몸이 커지고 체중이 증가함에 따라 상황이 바뀝니다.

아기의 발달

아기의 감각 기관은 소리에 반응할 수 있습니다. 이는 자궁 밖의 삶과 산모의 생체 리듬에 대한 적응을 나타냅니다.

아기는 엄마가 애정을 담아 배에 손을 올리면 손의 온기에 반응합니다. 이는 산모가 아기와 의사 소통하는 방법입니다.

19주차의 아기는 엄마의 목소리를 듣고 명확하게 인식할 수 있습니다. 엄마의 목소리와 냄새는 아기가 안전하고 사랑스러운 환경에 있음을 알려주어 아기를 진정시킵니다.

아기의 뇌는 19주차에 매우 빠르게 발달합니다. 특히 미각, 후각, 청각, 시각 및 촉각을 담당하는 감각 기관이 발달합니다.

아기는 엄지 손가락을 빨면서 빨기 반사를 훈련합니다. 이는 출생 후 아기를 안정시키는 데 도움이 됩니다. 아기가 필요한 영양분을 섭취하기 위해서는 빨기 반사가 매우 중요합니다.

손가락을 움직여 주먹을 쥐는 쥐기 반사도 훈련합니다. 아기는 와 탯줄을 잡아당길 수 있습니다.

아기의 피부가 촘촘하고 이전처럼 투명하지 않습니다.

남아의 음낭은 19주차에 명확하게 보입니다. 아기의 고환은 출생 직전에 음낭으로 내려갈 때까지 복부에 자리 잡습니다. 아기는 16주차부터 고환 발달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테스토스테론을 생산합니다.

여아의 경우 19주차부터 난소에서 수백만 개의 난자가 형성되고 성숙됩니다. 출생 전부터 아기의 난자는 난소를 떠나 수정을 시작합니다.

임신 19주차의 변화

산모의 배가 점점 더 커지고 무거워집니다. 아기는 아직 작고 자궁, 태반, 지방 및 양수가 체중 증가의 주요 원인입니다.

출산할 때까지 몸이 체중 증가에 어떻게 적응할지 걱정하지 마십시오. 임신 호르몬은 관절을 더 부드럽게 만들고 힘줄을 더 유연하게 만들어 신체가 체중 증가에 대처할 수 있도록 합니다.

힙 임신 체중 계산기를 사용하여 현재 체중 증가가 권장 범위 내에 있는지 확인하십시오.

일반적인 징후 및 증상

임신 중에는 이전에 경험하지 못한 징후나 증상이 나타납니다. 산모 마다 징후와 증상이 다르므로 크게 걱정하지 마십시오.

왕성한 식욕

산모는 임신 호르몬의 영향으로 식욕이 왕성해질 수 있습니다. 이는 아기가 자라면서 필요한 영양소를 빠르게 섭취할 때 나타나는 신체의 반응입니다.

영양소가 풍부하고 건강한 음식을 적게 자주 섭취하여 폭식을 피하십시오.

잦은 배뇨

영양소가 풍부하고 건강한 음식을 적게 자주 섭취하여 폭식을 피하십시오.

발과 다리 통증

임신 중에는 필요한 혈액량이 증가하고 혈액 및 림프 순환이 원활하지 않아 산모의 발과 다리가 붓고 무거워져 쉽게 피로 해집니다. 발과 다리의 통증은 온도가 올라가는 더운 여름에 특히 자주 나타납니다.

다리를 높게 올리고 앉거나 누워 휴식을 취하십시오. 이는 혈액 순환과 림프계의 작동을 도와 부어 오른 발과 다리가 정상으로 되돌리는 데 도움이 됩니다. 마시자 오일을 사용하여 발과 다리를 마사지해주거나 족욕을 하는 것은 부기를 완화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신진대사의 진행

임신 중에는 신진 대사와 전해질의 균형이 빠른 속도로 진행됩니다. 호르몬으로 인한 조직의 수분 저장과 양수 교환은 신체로부터 많은 것을 요구합니다. 아기는 양수의 일부를 흡수합니다. 흡수된 양수는 전환되어 산모의 혈액으로 되돌아가고 반환된 혈액은 산모의 간에서 정화됩니다. 양수는 임신 기간 동안 아기의 성장에 따라 증가합니다.

정기적으로 수분을 섭취하여 장기가 제대로 기능하도록 하십시오.

임산부를 위한 힙 유기농 허브티도 도움이 됩니다.

유익한 정보

  • 다리를 높게 올리고 앉거나 누워 휴식을 취하십시오
  • 신진대사가 원활하게 진행될 수 있도록 충분하게 수분을 섭취하십시오.
  • 마사지 오일을 사용하여 발과 다리를 마사지해주거나 족욕을 하십시오.
  • 허리 통증이 있을 경우 복대를 착용하십시오.

의사에게 묻고 싶은 질문

근육 강화 운동

복대는 신축성이 좋은 소재로 만들어져 배와 허리를 잘 받쳐주므로 산모에게 매우 유용합니다. 근육을 강화하는 운동에는 어떤 운동이 있는지 알아보고 골반기저근 강화 운동도 지속적으로 하십시오.

혈액 순환을 돕는 방법

하지 정맥류나 심장 질환의 가족력이 있는 경우 임신 중에 압박 스타킹을 착용해도 되는지 의사와 상담하십시오.

압박 스타킹은 신축성이 뛰어나고 혈류를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되기 때문에 하지 정맥류를 예방하는 효과적인 방법입니다.

저자 정보:

간호사 줄리앤 재킷 게를리츠(Juliane Jacket-Gerlitz)는 10년 이상 엄마와 모유 수유 상담 분야에서 일하고 있습니다. 현재 그녀는 의학 저술가이자 심리 컨설턴트로 일하고 있습니다. 줄리앤은 22년 동안 결혼 생활을 하고 있으며 8명의 자녀를 두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