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신 19주차: 크고 무거워진 배

19주차 아기의 크기

아기의 크기는 약 15cm, 몸무게는 약 200g 입니다.

아기는 자유롭게 움직이며 근육을 사용합니다. 이는 앞으로 몇 주 동안 몸이 커지고 체중이 증가함에 따라 상황이 변합니다.

아기의 발달

아기의 감각 기관은 소리에 반응할 수 있습니다. 자궁 밖 세상에서의 삶과 생체 리듬에 적응하는 시작단계 입니다.

아기는 엄마가 애정을 담아 배에 손을 올리면, 손의 온기에 반응합니다. 이는 아기와 의사소통하고 유대관계를 쌓는 좋은 방법입니다. 19주차 아기는 엄마의 목소리를 명확하게 구분할 수 있어 출생 후 엄마의 목소리와 냄새 등을 통해 안정감을 느낄 수 있습니다.

아기의 뇌는 19주차에 매우 빠르게 발달합니다. 특히 미각, 후각, 청각, 시각 및 촉각을 담당하는 감각기관이 발달합니다.

아기는 생후 영양 섭취를 위해 빨기 반사를 계속 훈련합니다. 이런 빨기 반사 행동은 출생 후에도 아기를 안정시키는데 도움이 됩니다. 손가락을 움직여 주먹을 움켜쥐는 반사 행동도 훈련합니다. 아기는 탯줄과 자기의 코 등을 잡았다 놓는 행동을 합니다.

아기의 피부는 이전처럼 투명하지 않고 점점 촘촘해 집니다.

남아의 음낭은 19주차에 명확하게 보입니다. 아기의 고환은 출생 직전 음낭 주변으로 내려가기 전까지는 복부에 위치합니다. 남아는 16주차부터 고환 발달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테스토스테론을 생산합니다.

여아의 경우, 19주차쯤에 이미 난소 내 수백만 개의 난자가 형성되었고 이 난자들은 추후 사춘기까지 계속적으로 성숙하게 됩니다. 사춘기 이후는 월경을 시작하게 되고 일반 성인 여성과 같이 매달 난자를 배란하게 됩니다.

임신 증상

산모의 배가 점점 더 커지고 무거워집니다. 아기는 아직 작지만 자궁, 태반, 양수 그리고 지방이 체중 증가의 주된 요인입니다.

출산 전까지 다양한 임신 호르몬들은 임산부의 관절을 부드럽게 만들고 힘줄을 더 유연하게 만들어 신체가 체중증가에 적응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힙 임신 체중 계산기를 사용해 현재 본인의 체중 증가가 권장 범위 내에 있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인 징후 및 증상

임신 중에는 이전에 경험하지 못한 징후나 증상들이 나타납니다. 개개인이 경험하는 증상은 다를 수 있습니다.

식욕 증가

산모는 임신 호르몬의 영향으로 식욕이 왕성해질 수 있습니다. 이는 뱃속 태아가 성장하며 필요한 영양 공급을 빠르게 섭취하려는 신체의 자연스러운 반응입니다.

영양소가 풍부하고 건강한 음식을 자주 소량으로 섭취하여 폭식을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잦은 배뇨감

아기가 자라면서 자궁이 커지고 방광에 압력이 가해서 요의를 더 자주 느끼게 됩니다. 이 역시 자연스러운 현상입니다.

발과 다리의 통증 및 붓기

임신 중에는 혈액량이 증가하고, 그에 부수하여 혈액 및 림프의 순환이 원활하지 못해 발과 다리에 통증이나 붓기를 호소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증상은 온도가 높은 더운 여름에 더 심하게 느껴질 수 있습니다.

다리를 높게 올린 상태로 앉거나 누워 휴식을 취하게 되면, 혈액 순환과 림프계의 작동을 도와 증상완화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마사지 오일이나 크림 제품들을 사용하여 발과 다리를 자주 마사지해주거나 족욕을 하는 것은 부기를 완화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신진대사

각종 임신호르몬의 영향으로 임산부의 신체는 높은 양의 수분을 보유하게 됩니다. 이는 신진대사와 전해질 균형에 많은 영향을 미칩니다. 아기는 양수의 일부를 흡수하여 분해하고, 이 물질은 산모의 혈액을 통해 산모의 간으로 이동한 후 정화되어 다시 양수로 돌아가게 됩니다. 양수는 임신 기간 동안 아기의 성장에 따라 계속 증가합니다.

따라서 수분을 자주 섭취하는 것은 임산부의 신체가 재대로 기능을 수행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임산부를 위한 힙 유기농 허브티 제품을 국내에서도 만나볼 수 있습니다.

TIPS: 유익한 정보

  • 다리를 높게 올리고 앉거나 누워 휴식을 취하십시오.
  • 원활한 신진대사를 위해 충분한 수분을 섭취하세요.
  • 마사지 오일을 사용하여 발과 다리를 마사지 해주거나 족욕을 하여 통증과 붓기를 완화할 수 있습니다.
  • 허리통증이 있을 경우 복대를 착용하는 것은 도움이 됩니다.

의사의 조언

근육 강화 운동

신축성이 좋은 임산부용 복대는 배와 허리를 잘 지탱해주어 도움이 됩니다. 골반기저근 강화 운동도 지속적으로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혈액 순환을 돕는 방법

하지 정맥류나 심장 질환의 가족력이 있다면 임신 중 압박스타킹을 사용하는 것에 대해 의사와 상담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저자 정보:

간호사 줄리앤 재킷 게를리츠 (Juliane Jacket-Gerlitz)산모와 모유수유 상담 분야에서 10년 이상의 경험을 가지고 있고, 현재는 의학 저술가 이자 심리 상담가로 활동하고 있습니다. 줄리앤 간호사는 22년의 행복한 결혼생활을 통해 8명의 자녀를 두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