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신 4주차: 뱃속의 작은 생명

수정란은 이제 여러 번의 세포분열을 하였고, 하나의 객체로써 필요한 모든 구성요소들을 갖추고 있습니다.

4주차까지 임신 첫 달이며, 출산 전까지 모든 월경은 멈춥니다. 시간이 지나도 월경이 시작되지 않는다면 임신테스트를 꼭 진행해 주세요.

4주차 아기의 크기

임신 4주차에는 수정란이 자궁 내벽에 착상을 마쳤지만 아직 육안으로는 확인이 불가합니다.

아기의 발달

4주차에 무슨 일이 일어날까요?

수정란이 착상을 완료하면, 모체의 태반을 구성하는 일부 세포들은 HCG 호르몬을 분비하기 시작합니다. 이 세포들은 양막강 (아기집)과 난황낭 생성에 기반을 형성합니다. 난황낭은 태반이 탯줄을 통해 태아에게 영양공급을 시작하기 전까지 양수에 영양을 대신 공급하는 중요한 역할을 수행합니다.

임신 초기에 나타나는 첫번째 주요 변화로는 HCG 호르몬의 변화입니다. 이 호르몬은 4주차부터 소변을 통한 임신테스트기의 결과에 영향을 줄 수 있지만 확실한 판단을 하기에는 충분하지 않습니다.

5주차부터는 임신테스트기에서 확실한 양성 검사 결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 조기 임신 테스트는 월경 예정일 4~6일 전에 확인할 수 있습니다.
  • 정기 임신 테스트는 월경 예정일로부터 3~5일 후에 확인 가능합니다.

5주차부터는 초음파 검사를 통해 아기집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임신 초기의 태아는 매우 불안정 합니다. 따라서 임산부는 편안하고 안정적인 상태를 유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임신 증상

임신 4주차에는 감정이 시시각각 변합니다. 이는 임신한 신체를 보호하기 위해 몸에서 생성되는 호르몬 때문입니다.

잠재적 징후 및 임신 증상

유방 통증

유방의 크기가 커지며 딱딱해지고 통증이 느껴지기 시작합니다. 이는 출산 후 모유수유를 위해 젖샘이 부풀어 오르기 때문입니다.

분비물 증가

뚜렷한 이유 없이 복부가 당기는 느낌이 들거나 신체 여러 부분에 통증을 느낄 수 있습니다. 또 다른 증상으로는 분비물이 증가합니다. 이는 자궁내 점액 마개가 두꺼워지며 발생하는 것으로, 임신중에 자궁 경부를 보호하기 위함입니다. 이는 태아를 위한 일종의 보호 장벽을 형성하여 병원체와 유해 박테리아가 자궁에 침입하는 것을 차단합니다. 임신 후반기로 갈수록 자궁 점막은 느슨해 지며, 출산에 대비합니다.

피로감 및 무기력함 증가

호르몬으로 인해 평소보다 신진대사가 느려져 피곤하거나 무기력한 느낌이 들 수 있습니다. 이는 일시적인 증상으로 임신 2개월 이내에 완화됩니다.

메스꺼움

호르몬 수치의 변화는 흔히 메스꺼움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밤 세 다량의 HCG호르몬을 방출이 일어나기 때문에 아침에 메스꺼운 증상을 호소하는 임산부들이 많습니다. 또한, 임신테스트기를 진행할 때에는 호르몬 농도가 가장 짙은 기상 후 첫 소변으로 진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팁:구토 후에는 즉시 입을 깨끗하게 헹구고 양치를 하여 건강하고 청결한 구강 상태를 유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TIPS: 유익한 정보

  • 월경 주기를 지난 후에도 출혈이 일어나지 않거나, 임신테스트기에서 양성반응이 나온 경우 산부인과를 방문하여 진료를 받으십시오.
  • 분비물이 증가한 경우, 속옷을 자주 갈아입거나 여성용품 등을 사용해 청결을 유지하십시오.
  • 건강상태나 증상에 대해서 궁금한 사항이 있을 경우, 의료기관을 방문해 정확한 정보를 얻으십시오.
  • 무거운 물건을 들어올리거나 과도한 운동을 삼가하십시오.
  • 감염 예방을 위해 익히지 않은 생선, 고기, 계란 등의 제품을 피하십시오.

의사의 조언

산모를 위한 국가 지원

산부인과 혹은 보건소 등을 방문하여 국가로부터 받을 수 있는 지원과 법적인 보호에 대해 알아보십시오.

직업 및 특정 업무가 임신에 해로운 경우

임산부를 보호하기 위해 국가는 다양한 규정을 두고 있습니다. 임산부는 특정 화학물질 및 방사능 등 유해물질에 노출되지 않아야 하며, 위험한 상황을 초래할 수 있는 업무를 피하여야 합니다. 단축 근무, 태아검진휴가 등에 관해 자세한 사항은 근무지 담당자 또는 고용노동부를 통해 확인 가능합니다.

가족 질병 내력

유전병이나 가족력이 있는 경우, 담당 의사와 의논하는 것이 가장 현명합니다. 산모와 아기가 안전하고 건강하게 임신 및 출산 기간을 마칠 수 있도록 전문적인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저자 정보:

간호사 줄리앤 재킷 게를리츠 (Juliane Jacket-Gerlitz)산모와 모유수유 상담 분야에서 10년 이상의 경험을 가지고 있고, 현재는 의학 저술가 이자 심리 상담가로 활동하고 있습니다. 줄리앤 간호사는 22년의 행복한 결혼생활을 통해 8명의 자녀를 두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