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신 22주차: 확실한 태동

22주차 아기의 크기

아기의 크기는 약 28cm로 출생 시 크기의 절반 정도입니다. 아기의 몸무게는 약 430g~475g이며 태어나기 직전 체중이 크게 증가할 것 입니다.

아기의 발달

22주차가 되면 아기는 여전히 작지만, 신생아의 모습과 비슷합니다. 피하지방이 부족하여 피부에 주름이 많으나, 앞으로 지방이 증가하며 점차 사라지게 됩니다.

머리카락, 눈썹, 속눈썹은 모두 자랐지만, 머리카락과 피부의 색소침착 기능은 발달하기 전으로 부드럽고 하얀 솜털처럼 보입니다.

아기의 잇몸 아래에서 첫번째 젖니가 만들어지기 시작합니다. 이 젖니는 생후 6~9개월 사이에 잇몸 위로 자라납니다.

아기의 팔과 다리는 신체의 나머지 부분과 적절한 비율을 이루고 있습니다. 22주차부터는 체중 증가 속도가 키 성장속도를 앞지르기 시작합니다.

아기의 체내 지방 조직이 매우 빠르게 증가하게 됩니다. 이는 출생 후 체온조절에 중요한 역할을 하게 됩니다. 지방은 에너지로 변환되어 열을 발생시킵니다.

아기는 엄마의 혈류에서 중요한 항체들을 흡수하고 면역체계를 구축합니다. 출생 후 건강을 유지하고 감염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임산부의 가벼운 감기는 아기의 면역체계를 강화하는데 도움이 될 수도 있어 크게 걱정하지 않아도 됩니다.

임신 증상

이제 배에 손을 얹으면 임산부 외 다른 사람들도 태동을 느낄 수 있습니다. 반복적인 움직임은 아기가 딸꾹질을 할 때 느껴집니다. 때때로 아기의 움직임이 느껴지지 않는 경우도 있을 수 있지만 걱정하지 않아도 됩니다. 아기가 움직이지 않을 때 임산부도 충분한 휴식을 취하도록 합니다.

임산부는 주로 가슴, 복부 그리고 엉덩이 쪽에 지방이 증가합니다. 이는 지극히 자연스러운 증상이며 앞으로도 몇 개월 동안 계속해서 체중이 증가할 것입니다.

정기검진 시 의사는 아기의 상태뿐만 아니라, 임산부의 적절한 체중증가를 확인합니다. 체중 증가에 대해 너무 걱정하지 않아도 됩니다.

일반적인 징후 및 증상

임산부의 신체는 출산 후 아기에게 젖을 먹이기 위해 대비하고 있습니다. 특히 지난 몇 주 동안 유방이 더 커졌을 것입니다. 피부가 늘어나는 이 시기에 힙 마마샌프트 바디버터를 사용해 보습과 케어를 진행해 보세요.

모유수유 준비

임산부의 유륜에 작은 돌출부들이 생기기 시작합니다. 이는 몽고메리 분비선으로 모유수유기간 동안 지방성 액체를 생성합니다. 이 액체는 유두와 유두 주변을 진정시키고 유두를 유연하게 만드는 윤활제 역할 및 항균 기능이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흐르는 듯한 느낌을 받지 못하지만, 새어나올 때에는 손가락으로 유두에 펴 바르면 도움이 됩니다.

유방통 및 정맥

유선 조직 주변 혈류량 증가로 피부 아래 푸른 정맥이 보이거나 돌출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임신중에는 유방 관리가 필요합니다. 통증이 있을 때 마사지 오일을 사용하여 부드럽게 마사지를 하거나, 심한 경우 냉각 패드를 사용하는 방법을 사용하면 도움이 됩니다. 속옷은 편안하고 지지력이 좋은 제품으로 착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TIPS: 유익한 정보

  • 피부를 부드럽고 탄력 있게 유지하기 위해 임산부 스킨케어 제품을 사용하십시오.
  • 근처 소아과 위치를 미리 파악해 놓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 편안하고 통기성 있는 브래지어를 착용하십시오.
  • 편안한 복장을 착용하십시오.

의사의 조언

올바른 기저귀 선택하기

아기는 출생 후 약 2년동안 기저귀를 착용합니다. 시중에 나와있는 다양한 종류 중 아기가 편안해 하는 제품을 선택하여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일회용 기저귀를 선택하는 경우 부드럽고 피부 친화적인 상품이 좋습니다.

: 아기는 생각보다 빠르게 자랍니다. 기저귀는 소량씩 구매하는 것이 좋습니다.

분만법 선택

자연분만, 제왕절개 등 산모와 아기의 상태에 따라 적절한 분만법이 다를 수 있습니다. 담당 의사와 미리 상의한 후 방법과 날짜를 정하십시오.

저자 정보:

간호사 줄리앤 재킷 게를리츠 (Juliane Jacket-Gerlitz)산모와 모유수유 상담 분야에서 10년 이상의 경험을 가지고 있고, 현재는 의학 저술가 이자 심리 상담가로 활동하고 있습니다. 줄리앤 간호사는 22년의 행복한 결혼생활을 통해 8명의 자녀를 두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