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신 중 수면 자세

임신 주수가 늘어나면서 임산부는 수면 문제를 경험합니다. 배가 불러오면 엎드린 자세로 잠을 잘 수 없고, 아이의 활동성이 커지면서 산모의 수면을 방해할 수도 있습니다. 임신 중 어떤 수면 자세가 이상적이며 어떻게 하면 숙면을 취할 수 있는지 자세히 알아보십시오.

잠 못 이루는 밤

산모가 임신 중 평소보다 불편해하거나 뒤척이며 자는 데에는 여러 가지 이유가 있습니다:

  • 아이의 태동으로 산모가 쉽게 잠들지 못합니다.
  • 화장실에 더 자주 가게 됩니다.
  • 아이의 출생과 이후 함께 생활에 관한 생각에 잠깁니다.
  • 끊임없이 걱정합니다.
  • 배가 커집니다.
  • 산모가 요통을 앓고 있을 수 있습니다.
  • 적절한 수면 자세를 찾을 수 없습니다.
  • 산모가 속쓰림을 앓고 있을 수 있습니다.

임신 중 필요 수면 양

임산부의 수면 양은 개인차가 있습니다. 임신 전과 동일하게 수면을 취해도 충분한 산모와 더 긴 수면이 필요한 산모가 있습니다. 임신의 각 단계에 따라 수면 양이 달라질 수 있습니다.

평소보다 훨씬 더 잦게 졸리고 낮 동안 극도로 피곤하다면 담당의와 상의해야 합니다. 이 외에 메스꺼움, 어지럼증 또는 현기증과 같은 다른 증상이 있는 경우 특히 더 담당의와의 상담을 요합니다

수면이 부족할 때 유용한 정보

임신 중 더 나은 수면을 위해 가장 먼저 원인을

파악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밤에 화장실을 자주 가게 된다면 잠자리에 들기 전에 수분을 더 적게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커진 배 때문에 잠이 오지 않거나 아이가 계속 움직여 잠을 잘 수 없다면 적절한 수면 자세를 찾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수유 베개를 사용하거나 왼쪽으로 누워 수유 베개를 무릎 사이에 고정하고 배 아래로 밀어 넣어 배를 받쳐주십시오.

잠자리에 들기 전에 할 수 있는 이완이나 호흡 운동은 많은 생각을 떨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배우자와 같은 경험이 있는 지인과 고민을 나누는 것도 좋습니다.

조산사의 정보

“욕조물에 라벤더 오일을 넣어 목욕하거나 취침 전 따뜻한 허브티를 마시는 것은 긴장을 이완 시켜줍니다.”
- 도로시 쿠츠, 조산사

가장 좋은 수면 자세

임신 중 몇 가지 수면 자세를 취하는 것이 어렵습니다. 커진 배는 산모에게 압박을 줄 수 있어 배 둘레가 커짐에 따라 엎드리거나 바로 눕기가 어려워집니다. 옆으로 눕는 자세는 임산부에게 가장 편안한 자세 중 하나입니다.

옆으로 누워 자기

임신 중에는 옆으로 누워서 자는 것이 가장 편안한 수면 방법입니다. 등을 대고 바로 누운 자세나 엎드린 자세에 비해 매우 편안한 자세입니다. 다수의 임산부는 몇 시간 동안 이 자세를 유지할 수 있습니다.

옆으로 누워 자고 취침 후 동일한 자세로 기상하는 것은 일반적이지 않습니다. 시간이 지남에 따라 수면 자세가 불편해지면 새로운 자세를 하게 되기 때문입니다.

왼쪽으로 누워 자기

임신 중 왼쪽으로 자는 것은 이상적입니다. 왼쪽으로 누워 있으면 혈액이 최적으로 순환되고 내부 장기가 수축되지 않습니다. 왼쪽으로 누워 자는 경우 속쓰림이 훨씬 적습니다. 또한 아이는 이 위치에서 산소와 모든 영양분을 최적으로 공급받습니다.

오른쪽으로 누워 자기

임신 중에는 오른쪽으로 자주 눕지 않도록 하세요. 밤새 속 쓰림으로 인해 불편할 수 있고 혈액 순환이 잘 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엎드려 자기

임신 초기 산모는 몇 개월 동안 엎드려 잘 수 있습니다. 산모가 평소에 엎드려 잠을 잤어도 임신 후기에는 복부 둘레가 매우 늘어나 신체적으로 엎드려 눕는 것이 거의 불가능합니다. 출산 후 모유 수유를 시작할 때도 엎드려 잠을 청하는 것이 다소 불편합니다.

등 대고 바로 누워 자기

임신 후기에는 가능한 등을 대고 바로 누워 잠을 잘 수 없습니다. 대부분의 임산부는 등을 대고 바로 누워 있으면 메스꺼움을 느끼고 복부가 산모를 압박하게 됩니다.

옆으로 누워 자는 것이 가장 최적의 수면 자세입니다. 밤에 등을 대고 누워 잠을 깼다면 다시 왼쪽으로 누워 자면 됩니다.

대정맥 증후군

임신 후기에 오랫동안 등을 대고 눕거나 잠들면 대정맥 증후군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등에서 순환하는 대정맥이 복부의 무거운 무게에 의해 짓눌려 혈액의 순환을 방해합니다. 이로 인해 혈액 순환 장애, 현기증, 발한, 메스꺼움, 숨가쁨, 다리 부종, 혈압 강하 및 최악의 경우 무의식 상태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이는 아이에게 공급되는 산소를 부족하게 하고 아이를 위험에 빠트릴 수 있습니다.

본인의 신체에 집중하십시오

임신 중에 실수로 등을 대고 눚거나 오른쪽으로 누워 잘 수 있습니다. 그러나 본인의 신체에 귀를 기울이고 집중하여 가능한 특정 수면 자세를 피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정보: 평소 자주 등을 대고 누워자거나 오른쪽으로 누워 잘 경우 수유 베개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수유 베개를 베고 누워 있으면 무의식적으로 회전하는 것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수면 중 손발 저림

잠자는 동안 손이나 다리가 저린 경우 움직여 혈액 순환을 도와줍니다. 팔을 대고 누워있으면 혈액이 더 이상 정맥을 통해 제대로 흐르지 않아 팔이 저릴 수 있기 때문에 잠시 일어나 팔 압박을 멈추어 피가 순환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순환 지속하기

취침 중 혈액 순환이 제대로 되지 않는다면 수면 자세를 바꾸는 것이 좋습니다. 왼쪽으로 누워 자는 것이 가장 이상적이며 잠시 일어나 몸을 움직이면 혈액 순환을 원활하게 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참고: 어지러움이 느껴진다면 어지러움이 사라질 때까지 잠시 휴식을 취해야 합니다.

임신 중 수면에 대한 중요한 질문

임신 중 가장 좋은 수면 자세는 무엇인가요?

임신 중 왼쪽으로 누워 자는 것이 가장 이상적인 수면 자세입니다. 왼쪽으로 누워있을 때 신체가 최적으로 작동하고 속 쓰림의 빈도수가 줄어듭니다.

임신 중 피해야 할 수면 자세는 무엇인가요?

등을 대고 누워 자는 자세는 대정맥 증후군으로 이어질 수 있고 속 쓰림을 유발할 수 있는 오른쪽으로 누워 자는 자세도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도움이 되는 도구가 있나요?

평소 자주 등을 대고 누워자거나 오른쪽으로 누워 잘 경우 수유 베개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안정적인 취침은 뱃속의 아이도 안정감을 느낄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임신 중에 잠을 잘 못 자면 어떻게 해야 하나요?

밤에 화장실을 자주 가게 된다면 잠자리에 들기 전에 수분을 더 적게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불안한 생각을 가라앉히기 위해 이완 및 호흡 운동을 통해 진정 시킬 수 있습니다. 산모와 아이가 편안함을 느끼는 이상적인 수면 자세를 취하십시오

저자 정보:

Anja Schröder는 오랜 기간 동안 글을 쓴 프리랜서 카피라이터이자 블로거, 엄마입니다. 저자는 생생한 스토리텔링을 통해 가족에 대해 묘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