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신 5주차: 확실한 존재

임신 5주차로, 임신 2개월차에 접어들었습니다. 이는 정자와 난자가 만나 새로운 생명이 태어난 지 3주가 된 시기입니다.

5주차 아기의 크기

임신 5주차에도 여전히 외부 초음파 스캔으로 뱃속에서 자라나고 있는 아기의 존재를 확인하기는 어렵습니다. 질내 초음파 검사 진행 시, 작은 점처럼 보이는 아기집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아기의 발달

5주차에는 수정란에서 길쭉한 꼬리가 형성됩니다. 인간을 구성하는 모든 요소를 포함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아직까지는 사람의 모습으로 보이지 않습니다. 5주차에는 가장 중요한 발달 단계인 두뇌의 형성이 일어납니다.

또한, 이 시기에는 추후 아기의 신체에서 일어나는 모든 과정을 통제할 아기의 신경이 발달하기 시작합니다.

난자 수정 후 약 22일 (6주차) 부터는 복부초음파로 아기의 심장박동을 감지할 수 있습니다. 지금 아기의 심장은 불균형적으로 크고, 일반 성인의 심장보다 두배 더 빨리 뛰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또한, 배아는 폐를 통한 호흡을 하지 않고 태반을 통해 산소를 공급받습니다. 아기는 세상 밖으로 태어나 처음 숨을 쉴 때까지 스스로 호흡을 통한 산소 공급을 하지 않습니다.

임신 증상

월경 주기를 넘어서거나, 임신테스트에서 양성반응이 나온 경우, 산부인과를 방문하여 진료를 받아야 합니다. 수정란이 배란된 나팔관 근처가 아닌, 자궁내막에 정상적으로 착상되었는지 확인하여야 하며 산모의 건강상태 및 병력을 확인하여 산모와 아기가 건강하고 성장 및 발달을 할 수 있도록 조치를 취할 수 있도록 하여야 합니다.

산부인과에서는 산모의 혈압, 체중의 변화 그리고 각종의 검사를 진행하고 결과를 기록합니다. 임신 경과 및 개인정보 등을 어떻게 사용하고 보호하고 있는지 확인하면 좋습니다.

산부인과 검사

산부인과에서는 임신 여부를 확인하고 혈압 및 체중 측정, 소변 및 혈액 수치 검사, 아기 위치 및 크기, 심장 박동 확인, 초음파 검사를 하는 등 아기와 산모의 건강을 위해 다양한 검사를 진행합니다.

임신 증상

입덧

신체에서 다량의 HCG 호르몬을 방출하기 때문에 임신 초기에는 강한 메스꺼움을 느낄 수 있습니다. 또한 호르몬의 영향으로 이 시기에는 감정 기복이 큽니다. 입덧은 공복 상태에 많이 나타남으로 소량의 음식을 자주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호르몬 변화

호르몬의 영향으로 임산부의 감정은 시시각각 변합니다. 앞으로 생길 많은 변화에 대비하여 건강하고 긍정적인 마음가짐을 갖는 것은 중요합니다.

체중 증가

모체는 임신, 출산 그리고 출산 후 회복까지의 과정에 필요한 에너지를 비축합니다. 아기의 몸무게를 비롯하여 양수, 태반 등의 무게가 체중증가에 기여합니다. 모체는 평소보다 더 많은 양의 수분을 보유하게 되며, 이는 체중 증가를 유발합니다. 임신용 체중 계산기 를 사용하여 권장 체중 범위 내에 있는지 확인하십시오.

TIPS: 유익한 정보

  • 엽산 보조제를 적정량 꾸준히 복용함과 동시에 균형 잡힌 식단을 병행하십시오.
  • 건강하고 긍정적인 마음가짐을 가지도록 하십시오.
  • 입덧, 체중증가 등과 같은 증상에 관해 궁금한 사항이 있으면 산부인과를 방문에 보다 전문적인 정보와 도움을 얻으십시오.

의사의 조언

약물 및 영양 보충제

산부인과 진료 시, 복용중인 모든 약물 또는 보조제에 관해 안정성 여부를 확인하시고 추가적으로 필요한 영양소가 있다면 적절한 상담을 통해 본인에게 알맞은 복용을 준수하십시오.

지속적인 증상 악화

임신 증상이 지속적으로 악화될 경우, 의료기관을 방문하여 진료를 받아보십시오. 과도한 메스꺼움과 구토 증상은 전해질, 영양 불균형 등을 일으켜 산모와 아기의 건강을 저해할 수 있습니다.

저자 정보:

간호사 줄리앤 재킷 게를리츠 (Juliane Jacket-Gerlitz)산모와 모유수유 상담 분야에서 10년 이상의 경험을 가지고 있고, 현재는 의학 저술가 이자 심리 상담가로 활동하고 있습니다. 줄리앤 간호사는 22년의 행복한 결혼생활을 통해 8명의 자녀를 두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