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신 20주차: 임신 기간의 절반

20주차 아기의 크기

아기의 크기는 약 16~20cm, 몸무게는 250~290g정도 입니다.

아기는 신체움직임을 통해 무게 중심과 균형 감각을 익히기 시작합니다.

아기의 발달

아기는 운동 반사를 연습하고 있습니다. 회전을 하거나 팔과 다리를 움직여 양수에 물결을 일게 합니다. 아기의 성장에 따라 증가하는 양수의 양은 아기를 외부 압력으로부터 보호합니다.

20주가 되면 아기의 눈썹이 발달하기 시작합니다. 또한 눈꺼풀을 움직일 수 있게 되나, 당분간은 눈을 감고 있습니다.

또 20주차의 아기는 기억력이 발달하여 뱃속에서 들었던 소리나 음악을 태어난 후에도 인지할 수 있게 됩니다. 이는 출생 후 아기의 안정에 도움이 됩니다.

19주차와 21주차 사이에 초음파 검사를 진행하게 될 시, 의사는 각 장기 뇌, 심장, 신장 등의 장기 기관들이 해부학적으로나 기능적으로 잘 작동하고 있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임신 증상

임산부는 아기의 움직임을 인지할 수 있습니다. 임신 경험이 있는 임산부는 이를 더 빠르게 알아차릴 수 있습니다.

첫 임신일 경우, 20주에서 24주차 사이 아기의 움직임을 인지할 수 있습니다. 20주가 되면 아기가 더 많이 움직이고 양수내 파동이 더 자주 일어납니다.

이때 임산부는 뱃속에서 비눗방울이 터지는 느낌 또는 날갯짓을 하는 나비와 같은 느낌을 받을 수 있습니다.

태반이 자궁 전면에 있거나 복벽이 두꺼운 경우 태동을 더 늦게 느낄 수 있습니다. 아직 배가 들썩이는 움직임은 육안으로 확인하기 어렵습니다.

일반적인 징후 및 증상

호르몬의 변화로 다양한 증상이 있습니다.

질 분비물 증가

질 분비물이 증가할 수 있습니다. 임신 중 산도를 깨끗하고 유해균으로부터 보호하기 위해 질을 청소하는 신체의 과정입니다. 분비물은 임산부의 질을 청소하고 몸 밖으로 배출됩니다.

아기는 자궁경부 입구의 끈적한 점액질에 의해 외부 세균으로부터 보호됩니다. 하지만, 임신 중에도 염증이나 세균감염의 위험이 있어 공중화장실을 이용하거나 수영을 하거나 하는 행동은 주의를 요합니다.

유백색 또는 흰색을 띄는 분비물은 정상이나, 냄새를 동반하거나, 생식기의 가려움이 있다면 의료기관을 방문하여 진찰을 받아야 합니다.

요통, 복통 및 소양증

임산부의 근육, 힘줄 그리고 피부는 평소보다 더 많은 부담을 받게 됩니다. 이는 요통, 복통 및 소양증 등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개개인이 경험하는 증상의 강도와 기간은 매우 다양합니다. 규칙적인 운동과 충분한 휴식이 도움 됩니다.

샤워나 목욕 후 피부가 촉촉한 상태에서 힙 바디버터를 사용해 보습을 하고 피부를 부드럽고 탄력 있게 관리하세요.

TIPS: 유익한 정보

  • 우유, 천일염, 꿀을 이용한 목욕은 피부 진정과 보습 효과가 뛰어납니다.
  • 정정기적인 마사지는 피부를 유연하고 탄력 있게 가꿀 수 있습니다.
  • 뱃속 아기에게 말을 걸거나, 노래를 불려주십시오. 아기는 출생 후 이것들을 기억할 수 있습니다.
  • 임산부를 위한 요가, 필라테스, 헬스 프로그램등에 참가해 규칙적인 운동을 하십시오.
  • 감정이나 신체 반응 등을 기록하는 것은 심리적으로 도움이 되고 나중에 좋은 추억이 됩니다.

의사의 조언

임신 중 스포츠활동

어떤 운동이 임산부와 아기에게 적합한지 아는 것은 중요합니다. 개개인에게 적합한 운동과 그의 강도는 임신 전 신체활동과 능력에 따라 다양합니다. 운동 경험이 적거나 없는 임산부에게는 부드럽게 근육을 강화하고 지구력을 기를 수 있는 요가와 같은 운동을 추천합니다.

당뇨병 예방

당뇨병, 특히 제 1형 당뇨병의 가족력이 있다면 의사와 상담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당뇨병은 소변으로 간단하게 검사가 가능합니다. 필요한 경우, 추가 정밀검사를 진행할 수도 있습니다.

임신 중 당뇨는 초기에 발견하면 비교적 간단하게 치료가 가능한 일시적인 증상입니다. 당뇨가 많이 진행된 경우에는 임산부와 아기에게 합병증의 위험이 있을 수 있습니다.

임신 중 약 복용

비정상적인 증상이나 감염 등으로 약물치료가 필요한 경우에는 의사와 상담하세요. 임신 중 약물 복용은 제한적입니다.

천연 치료법과 같은 방법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치료법을 사용할 때에도 의사와 안정성에 관해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저자 정보:

간호사 줄리앤 재킷 게를리츠 (Juliane Jacket-Gerlitz)산모와 모유수유 상담 분야에서 10년 이상의 경험을 가지고 있고, 현재는 의학 저술가 이자 심리 상담가로 활동하고 있습니다. 줄리앤 간호사는 22년의 행복한 결혼생활을 통해 8명의 자녀를 두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