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신 중 체중 증가

대부분의 임산부는 임신 중 불어난 체중으로 스트레스를 받습니다. 임신 중 체중 증가는 자연스럽고 산모마다 다릅니다. 뱃속에서 아이가 자라고 있으므로 체중 증가에 대해 스트레스 받기보다 자라나는 작은 생명에 초점을 맞추는 것이 좋습니다. 임신 중 체중 증가에 대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임신 중 체중 증가를 어떻게 계산하나요?

임신 중에는 점진적인 체중 증가가 권장됩니다. 일반적으로 체중 증가는 임신 중기에 시작되며 임신 후기부터는 뱃속의 아이가 지방을 비축하면서 더 많은 체중이 증가합니다.

일반적인 체중 증가 곡선에서 크게 벗어난 경우 건강 상 징후일 수 있으므로 담당 의사는 정기 검진 마다 산모의 체중 증가를 기록하고 확인합니다.

임신 체중 계산기를 사용하여 임신 중 체중 증가가 의학적으로 권장되는 범위 내에 있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임신 전 키와 몸무게를 입력하면 체중 증가 곡선 계산기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예상 체중 증가를 결정하는 핵심 변수인 BMI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후 해당 임신 주차의 체중을 입력하면 임신 체중 곡선을 계산합니다.

알맞은 정보를 입력하십시오:

출처: 임신 중 체중 증가에 대한 권장 사항, Institute of Medicine(US) 및 National Research Council(US), 2009

임신 중 BMI대비 적정 체중 증가

임신 중에 체중 증가를 확인하기 위해 의사는 임신 전 키와 몸무게를 확인하여 체질량 지수(BMI; 체중과 키의 제곱 사이의 비율)를 계산합니다.

체중(kg) : (키(m)) 2 = BMI kg/ m2

예를 들어, 임신 전 키가 165cm, 몸무게 65kg일 때 BMI를 계산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BMI = 65kg : (1.65m) 2 = 23.9kg/m2

가임기 여성의 정상 체질량 지수는 18kg/m2~ 25kg/ m2 입니다. BMI가 18kg/m2 미만인 여성은 저체중, BMI가 25kg/m2 이상인 여성은 과체중으로 간주됩니다. BMI가 30kg/m2 이상인 경우, 비만 및 심각한 과체중으로 간주됩니다. 그러나 BMI는 근육과 지방의 밀도가 다르기 때문에 모두에게 적용되는 것은 아닙니다. 평소 운동을 많이 하여 근육이 많은 여성은 체지방 비율이 낮더라도 BMI에 따라 과체중으로 간주될 수 있습니다. BMI를 계산할 때는 연령도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임신 중 체중 증가를 확인하기 위해 BMI는 중요한 지표로 사용됩니다:

체질량지수(BMI)임신 중 체중 증가
< 18,5 kg/m212 – 18 kg
18,5 – 25 kg/m211 – 16 kg
25 – 30 kg/m27 – 11 kg
> 30 kg/m25 – 9 kg

임신 중 체중이 증가하는 이유는 무엇인가요?

임신 중 산모는 뱃속에서 자라는 태아를 위해 지방을 축적합니다. 또한 임신 중에는 혈액량이 증가하고 유선 조직이 확대되기 때문에 체중이 증가합니다.

임신 중 체중 증가가 단순 체지방 증가만을 의미하는 것은 아닙니다.

임신 주차 별 평균 체중 증가

체중 증가 정도는 임신 초기, 중기, 후기에 따라 다릅니다. 임신 초기에는 체중 증가가 미미하고, 중기부터 산모의 체중은 급격히 증가합니다. 태아가 성장함에 따라 산모의 혈액량이 증가하고 체중이 증가합니다. 임신 후기에 산모의 몸은 지속적으로 수분을 유지하고 모유 수유를 준비합니다.

임신 초기에 약간의 체중이 증가하는 것도 정상입니다. 아기의 성장 속도에 따라 체중 증가 속도가 다릅니다. 체중 곡선 계산기는 체중 증가가 권장 범위 내에 있는지 확인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임신 주차 별 평균 체중 증가 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임신 주수체중 증가
5-16약 2 kg
17-22약 2 kg
23-26약 2 kg
27-35약 4-4,5 kg
36-40약 2-2,5 kg

과체중 또는 저체중이거나 질병 이력이 있는 임산부의 경우 반드시 산부인과 의사와 체중 증가를 확인해야 합니다:

  • 임신 13주까지 체중 증가 미미함
  • 임신 14-24주 차: 주 당 250-300g
  • 임신 25주 부터 주 당 400g

산모와 아이의 체중 증가

임신 중 체중 증가는 잘못된 식습관과는 크게 관련이 없습니다. 임신 중 체중이 얼마나 증가하는 지 확인해야 합니다. 단태아 임신의 경우 체중이 20kg을 초과하는 경우에는 문제가 생길 수 있습니다. 체중에 관계없이 건강하고 균형 있는 식단에 중점을 두는 것이 중요합니다.

임신 중 체중 증가는 일반적으로 태아의 증가뿐만 아니라 산모의 체내 혈액량이 증가하고 태반, 양수, 자궁의 크기가 증가하기 때문에 정상적인 현상입니다.:

아기의 체중(ET)약 3~3.8kg(평균)
혈액량의 증가약 1.2kg
자궁약 1.3kg
태반약 0.6-0.8kg
양수약 1.3kg
조직액약 2~2.5kg
유선 조직의 증가약 0.8-1.0kg
모유 수유를 위한 산모 체내 지방 축적량약 1.7kg

다태아 임신의 경우 체중 증가

다태아를 임신한 경우 더 많은 혈액, 양수, 태반 조직 등이 형성되기 때문에 단태아를 임신한 여성보다 체중이 더 증가합니다.

쌍태아를 임신한 산모의 경우 약 15.5~20kg의 체중 증가를 예상되고 삼태아를 임신한 경우 약 20.5~23kg이 증가합니다.

임신 중 과체중 및 저체중

임신 중 과체중 및 저체중인 경우 의사는 산모와 아이의 건강을 위해 산모의 체중 변화에 각별한 주의를 기울입니다. 임산부의 BMI가 18kg/m2 미만인 경우 저체중, 25kg/m2인 경우 과체중, 30kg/m2부터심한 과체중, 즉 비만으로 간주됩니다.

그러나 체중만으로 산모와 아이가 건강한지, 또는 아이가 작거나 크게 태어날지 판단할 수 없습니다. 건강하고 균형 있는 식단을 섭취하고 충분한 운동을 하여 임신 중 적절한 체중이 유지될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임신 중 체중 증가가 미미한 경우

임신 초기 산모가 저체중인 경우 영양소 부족하여 건강하게 아이를 지키는 것이 어려우므로 체중을 적정량 늘리는 것이 좋습니다. 산모가 저체중인 경우 신생아의 체중도 적은 경우가 많습니다.

임신 중 체중 증가가 미미한 경우에는 여러 가지 원인이 있을 수 있습니다. 임신 초기 입덧으로 식욕이 감소하여 체중 증가가 더딜 수 있고 심한 경우 구토로 인해 체중이 감소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임신 중 몇 주 동안 체중이 증가하지 않고 정체할 경우 아이가 정상적으로 성장하는 것을 방해하고 결과적으로 심각한 영양 부족이 나타낼 수 있습니다.이러한 경우 담당 의사와 반드시 상담해야 합니다.

임신 중 체중 증가가 심한 경우

산모가 과체중인 경우 임신성 당뇨병(GDM = 임신성 당뇨병, 4형 당뇨병) 발병 위험이 증가합니다. 산모의 과식은 아이의 당뇨병 발병 위험을 높입니다. 과체중이고 평소 당분과 지방 함유량이 높은 음식을 섭취하는 임산부의 아기는 산모의 식단에 많은 영향을 받습니다.

임신 중 체중이 매우 빠르게 증가하면 대체로 부적절한 영양분을 섭취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따라서 건강하고 균형 있는 식단을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다음은 건강하게 체중 증가를 예방하는 방법입니다:

  • 배가 고플 때 식사를 해야 합니다.
  • 채소와 과일을 충분히 섭취해야 합니다.
  • 당분과 지방 함유량이 높은 간식은 적정량만 섭취하십시오.
  • 규칙적으로 충분한 운동을 하십시오.

참고:

몇 주 동안 매주 1kg 이상 체중이 증가하는 경우 부종 등 수분 저류의 징후일 수 있습니다. 수분 저류는 경우에 따라 전자간증(자간전증(PET), EPH 임신 또는 임신 유발 고혈압(SIH)) 또는 임신성 당뇨병의 경고 신호일 수 있으니 반드시 의사와 상의하십시오.

임신 중 체중에 대해 자주 묻는 질문

다음은 임신 중 체중에 대해 자주 묻는 질문입니다.

 

임신 중 체중이 얼마나 증가하나요?

임신 중 산모 개인에 따라 5kg에서 18kg까지 증가하며, 일반적으로 평균 11~16kg 증가합니다. 임신 전 과체중인 산모는 5~9kg 이상 살이 찌지 않아야 합니다. 그러나 체중보다 산모와 아기에게 필요한 건강하고 균형 있는 중요한 영양소를 제공하는 것이 더 중요합니다. 심한 입덧을 겪는 산모의 경우 체중이 감소할 수 있습니다. 뱃속에서 태아가 건강하고 충분한 영양분을 섭취하는 경우 적정 체중 증가와 감소는 문제되지 않습니다.

 

임신 중 필요한 체내 수분은 얼마나 되나요?

수분 저류(부종)는 임신중 지극히 정상적인 현상입니다. 임신 중 혈액 생성이 촉진되고 체내에서 양수가 생성되기 때문에 체내 수분량이 최대 35%까지 증가합니다. 임신 중에는 조직이 더 유연하기 때문에 수분 증가가 쉬워 부종이 더 흔합니다. 특히 여름에 임산부는 부종으로 더 많은 고통을 겪게 됩니다. 이때 산모의 체내 수분량은 2~2.5kg 가량 증가합니다. 임신 중 요가, 걷기와 같은 가벼운 운동은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수분 저류(부종)가 너무 심해지면 자간전증이 시작되었다는 신호일 수 있으니 즉시 의사의 진단을 받아야 합니다.

 

임신 중에는 2인분을 먹어야 하나요?

산모와 태아를 위해 임신 중기에는 250kcal, 임신 후기에는 500kcal 증가합니다. 따라서 2인분을 섭취하지 않아도 됩니다. 건강하고 균형 있는 식단을 섭취하는 것이 더 중요합니다.

 

임신 20주까지 몇 kg의 체중이 증가해야 하나요?

임신 20주차의 아기의 체중은 약 250~290g이므로 산모의 체중 증가에 영향을 미치지 않습니다. 임산부는 임신 5개월 말까지 약 2kg, 최대 3kg이 증가해야 합니다. 체중 증가는 그러나 이것은 임신 전 체중 또는 입덧 등 산모 개인에 따라 다릅니다.

저자 정보:

Celsy Dehnert는 프리랜서 저널리스트이자 칼럼리스트입니다. 두 아이의 엄마로서 실제로 임신에서 중요한 것이 무엇인지, 부모가 반드시 알아야 할 안내서에 대해 글을 씁니다.

전문가 조언 및 편집: Birgit Laue, 조산사 및 의학 교육자, 의학 저널리스트 및 논픽션 작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