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신 15주차: 성장과 발달

15주차는 임신 중기로 임신한 지 4개월 3주가 지났습니다.

15주차 아기의 크기

아기의 크기는 약 9.5~10cm 이고 체중은 약 70g 입니다. 아기의 심장은 완전히 발달했으며 초음파 검사를 통해 아기의 건강한 심장 박동을 들을 수 있습니다.

아기의 생식기도 완전히 형성되었습니다. 지금까지는 남아의 고환이 여아의 음순과 매우 흡사하게 보여 성별 판별이 어려웠다면, 이제는 명확한 생식기 구분이 가능합니다.

초음파 검사를 통해 양두정경(BPD; Biparietal Diameter)을 측정합니다. 양두정경이란 태아 머리의 직경으로 아기의 성장과 발달을 확인할 수 있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 중 하나입니다.

태반은 24시간 내내 아기가 건강하게 발달하고 성장할 수 있도록 아기에게 산소와 필요한 영양분을 공급합니다. 태반은 혈액을 통한 산소 공급과 배설물 제거에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아기의 발달

15주차 아기의 피부는 반투명 하여 혈관을 볼 수 있습니다. 아기는 배냇솜털로 덮여있고, 각 배냇솜털에는 피지선이 있습니다. 피지선은 태지라는 물질을 생산하여 아기의 피부를 감싸 양수로부터 아기의 피부를 보호합니다.

임신 15주차의 변화

임신 중기는 가장 안정적인 단계입니다. 긍정적인 마음가짐과 건강한 신체를 유지하십시오.

일반적인 징후 및 증상

긍정적인 마음가짐

15주차에는 호르몬의 효과로 기분 좋은 상태가 지속됩니다. 가벼운 운동과 스트레칭으로 긍정적인 마음가짐과 건강을 유지하십시오.

몸의 변화

아기가 점점 자라 자궁이 커지면서 복부나 사타구니가 당기는 느낌이 들 수 있습니다. 특별한 증상이 나타나지 않는 한 걱정하지 않아도 됩니다.

모체는 출산 후 모유를 생산하는데 필요한 지방을 축적하고 있습니다. 튼살이 생기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안전한 성분의 오일 또는 크림으로 보습하고 부드럽게 마사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유방 또한 모유수유 준비를 위해 유선과 유방의 크기가 확대됩니다. 가슴의 피부가 늘어남에 따라 오일 또는 크림으로 마사지 해주는 것이 좋으며 가슴을 잘 지탱해주는 속옷의 사용을 권장합니다.

신체의 다른 부분과 마찬가지로 유방에도 변화가 있습니다. 임신 중 호르몬은 모유 수유를 준비하기 위해 모유를 생산하는 유선 및 유방의 크기를 증가시킵니다. 가슴의 피부가 늘어남에 따라 오일로 마사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가슴을 잘 지탱해주는 속옷을 권장합니다.

균형 잡힌 식단을 지키고 과식을 하지 않아야 합니다. 임신 중 과체중은 임신성 당뇨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임신성 당뇨는 임산부 뿐 아니라 아기에게도 영향을 미칩니다. 힙 임신 계산기로 자세히 알아보십시오.

골반기저근 및 근육 강화

임신 중 근육 강화를 위하여 산전 운동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자궁이 커질수록 골반기저근이 지탱해야 하는 무게가 증가하므로 근육을 강화할 수 있는 운동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태교 수업은 체력을 향상시킬 뿐만 아니라 다른 임산부들과 경험을 나누고 공감하며 공동체 형성에 도움을 줍니다. 수업을 통해 유용한 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

TIPS: 유익한 정보

  • 매일 충분한 엽산과 칼슘을 섭취하십시오.
  • 과식하지 않도록 균형 잡힌 식생활을 유지하십시오.
  • 튼살을 방지하기 위해 보습에 신경 쓰고 오일을 사용해 부드럽게 마사지를 하세요
  • 태교 수업에 참가하십시오.
  • 정기적으로 의료기관을 방문하여 진료를 받으십시오.

의사의 조언

복부 통증

복부에 지속적으로 당기는 느낌이나 다른 통증이 나타날 경우 즉시 산부인과를 방문하세요. 통증을 동반한 경력이나 출혈이 반복적으로 있는 경우에는 정밀 검사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무거운 짐을 옮길 때

무거운 물건을 옮길 때는 골반기저근을 손상시키지 않고 옮겨야 합니다. 임산부들은 일상 생활에서도 주의를 요합니다.

통증 및 통증 완화

유선(젖샘)은 15주차에 발달하기 시작하며 유방 통증을 동반할 수 있습니다. 가슴을 압박하지 않는 넉넉한 사이즈의 속옷을 착용하거나 엎드리지 않는 등 다양한 방법을 통해 통증을 줄일 수 있습니다.

저자 정보:

간호사 줄리앤 재킷 게를리츠 (Juliane Jacket-Gerlitz)산모와 모유수유 상담 분야에서 10년 이상의 경험을 가지고 있고, 현재는 의학 저술가 이자 심리 상담가로 활동하고 있습니다. 줄리앤 간호사는 22년의 행복한 결혼생활을 통해 8명의 자녀를 두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