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신 중 튼살: 예방법 및 치료 방법

임신과 출산은 인생에서 가장 아름다운 일 중 하나입니다. 그러나 임신은 몸에 많은 부담을 줍니다. 산모의 배는 자라나고 체중이 증가합니다. 신체가 변화에 맞추어 피부도 늘어나야 합니다. 이로 인해 튼살이 생길 수 있습니다. 많은 여성들이 튼살로 큰 고통을 받고 있습니다. 튼살과 이를 방지하는 방법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십시오.

튼살은 무엇인가요?

피부는 여러 층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그 중 하나는 결합 조직으로, 피부가 탄력을 유지하도록 합니다. 임신 중에는 임신 기간에 피부 결합 조직이 과하게 늘어나 피부가 새로운 환경에 비교적 빠르게 적응할 수 있어야 하므로 피부 탄력성이 매우 중요합니다. 일반적으로 튼살은 육안으로 확인이 가능하고 붉고 푸르스름한 빛을 띠는 얇은 줄무늬 모양을 띠고 있습니다.

결합 조직이 늘어난 정도에 따라 튼살의 크기가 다를 수 있습니다. 옅은 튼살의 길이는 몇 cm, 너비는 1mm에 불과하지만 폭이 최대 10mm, 길이가 수 cm에 이르는 심한 튼살도 있습니다. 특히 산모의 하복부에 심한 튼살이 생길 수 있습니다.

임신 중 튼살의 원인은 무엇인가요?

임신 초기 몇 개월 동안은 배가 부르지 않아 튼살 문제는 없습니다. 임신 후기에 아이는 매우 빠르게 성장하므로 산모의 배도 함께 커집니다. 이때 배 부위 피부 결합 조직에 저장된 콜라겐이 용해되어 튼살이 생깁니다.

또한 임신 중에는 중요한 호르몬인 코르티솔이 더 많이 생성되고 이는 피부의 탄력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칩니다. 임신 후기에는 튼살 방지에 유의해야 합니다.

손상된 결합 조직은 회복되기 어렵기 때문에 튼살은 제거하는 것이 어렵습니다. 관리를 잘 하는 경우 튼살이 희미해질 수 있고 부분적으로 제거할 수 있는 미용 시술을 받을 수 있습니다. 임신 주수마다 특히 주의해야 할 사항이 무엇인지 임신 캘린더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임신 중 튼살 방지

튼살이 전혀 생기지 않도록 하는 것은 어렵습니다. 그러나 튼살을 미리 예방하고 관리하여 크기를 줄이거나 옅게 할 수 있습니다.

튼살 여부는 유전적인 요소가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결합 조직이 탄력적인 산모는 튼살이 거의 생기지 않고 결합 조직이 덜 탄력적인 산모는 체중이 조금만 증가해도 튼살이 생길 수 있습니다.

튼살은 임산부만 생기는 것은 아닙니다. 빠르게 살이 찌거나 키가 크는 사람들은 종종 심한 튼살이 생기기도 합니다.

튼살을 위한 최고의 정보

튼살이 생길 때는 다음의 방법을 사용해서 예방하고 관리할 수 있습니다.

  • 임신 중 건강하고 균형 잡힌 식단
    건강하고 균형 잡힌 식단을 섭취하여 신체와 피부에 중요한 비타민과 미네랄을 섭취합니다. 특히 구리와 망간은 결합 조직의 탄성력을 유지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이러한 미량 원소는 통밀가루, 간, 오트밀, 견과류, 생선, 렌틸콩 및 콩류에 함유되어 있습니다. 상추에 다량 함유된 비타민 C는 임신 중에도 충분한 양의 콜라겐을 형성시켜 결합 조직이 탄력을 유지하도록 합니다. 임신 중 체중이 15kg 이상 증가하지 않도록 건강하고 균형 잡힌 식단을 섭취하십시오.
  • 물, 무가당 차 마시기
    피부가 탄력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신체 내부 모든 유해 물질이 몸 밖으로 배출되도록 해야 합니다. 하루에 물과 무가당 차를 최소2~3리터를 마셔 유해물질을 배출시킵니다. 탄산음료와 설탕이 다량 함유된 음료는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 규칙적인 운동
    임신 중 피부의 탄력을 위해 체중이 너무 증가하지 않도록 규칙적인 운동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고강도 스포츠를 할 필요는 없고 저강도 스포츠를 꾸준히 하는 것이 좋습니다.

마사지로 튼살 예방하기

마사지는 혈액 순환을 자극합니다. 원활한 혈액 순환은 결합 조직의 탄력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마사지를 할 때 ‘힙 마마 바디 밤’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브러시 마사지

브러시 마사지는 혈액 순환을 촉진할 뿐만 아니라 산모에게 편안한 느낌을 줍니다. 샤워나 목욕 중에 쉽게 할 수 있어 별도로 시간을 들이지 않아도 됩니다. 부드러운 마사지 브러시를 사용하여 복부, 특히 배꼽 주위에 가볍고 원을 그리며 움직입니다. 브러시 대신 마사지 장갑을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마사지 후 피부에 크림이나 오일을 바르면 더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주물러 마사지하기

일주일에 2~3회 피부를 주무르며 마사지하는 방법입니다. 혈액 순환을 돕고 결합 조직을 더 탄력 있게 만들어주어 튼살 방지에 도움이 됩니다. 마사지를 시작하기 전에 튼살 방지 오일을 바르고 엄지와 검지 손가락으로 복부 피부를 부드럽게 주물러 줍니다.

참고: 자궁 근처 피부를 자극 하지 마십시오. 출산 직전에는 주물러 마사지 하는 것을 자제하는 것이 좋습니다.

유용한 임신 계산기를 사용하여 현재 임신 주수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마사지 오일을 사용하여 마사지하기

몸 전체를 마사지하고 싶다면 오일 마사지가 적합합니다. 소량의 마사지 오일을 사용하여 마사지하고 싶은 부위에 원을 그리며 부드럽게 펴 바릅니다. 시계 반대 방향으로 피부를 마사지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하루에 2번 마사지 하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참고: 다양한 마사지를 경험하여 산모에게 적합한 마사지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튼살에 좋은 비타민 E

비타민 E는 튼살이 생기지 않도록 피부를 더 단단하게 만듭니다. 견과류, 해바라기 씨, 케일, 콩 및 곡물의 씨눈 등 비타민 E가 풍부한 음식을 먹거나 적절한 오일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임신 중 튼살 제거

임신 중 튼살은 통증을 유발하지 않지만 눈에 띄기 때문에 튼살을 제거하고 싶을 수 있습니다.

튼살을 제거하고 싶다면 어떤 방법이 적합한지 고려해야 합니다. 안타깝지만 튼살을 완전히 제거할 수 있는 방법은 없습니다.

레이저 치료를 이용한 튼살 제거

임신 중 예방하지 못한 튼살을 제거하는 방법 중 가장 효과적인 방법은 레이저 치료를 이용하는 것입니다. 결합 조직의 콜라겐을 자극하여 늘어난 결합 조직보다 훨씬 더 조밀한 새로운 조직이 생성되도록 하여 튼살을 제거할 수 있습니다.

레이저 장치로 빛을 쬐어주면 통증에 예민한 사람은 시술 시 불편함을 느끼실 수 있습니다. 일시적으로 시술 부위가 붓고 붉어질 수 있지만 곧 가라앉습니다.

초음파 치료를 이용한 튼살 제거

초음파 치료는 레이저 치료보다 훨씬 부드러운 방법으로 산모의 신진대사를 촉진하고 혈액순환을 촉진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또한 재생 효과가 있는 활성 성분이 결합 조직에 저장될 수 있도록 합니다.

마이크로 니들을 이용한 튼살 제거

작은 바늘로 피부를 찌르는 마이크로 니들링 치료는 통증에 민감한 사람에게는 적합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피부를 바늘로 찔러 작은 구멍을 냅니다. 새로운 콜라겐을 형성하고 결합 조직이 강화되도록 하여 피부 재생을 촉진합니다. 치료 시간은 30~60분, 약 3~6회 치료를 받으면 효과를 낼 수 있습니다.

튼살 타투

튼살 위에 피부와 동일한 색으로 타투를 하여 튼살을 가릴 수 있습니다. 타투는 통증에 민감한 사람에게는 적합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참고
9개월 동안 임신하고 출산하는 것은 산모의 신체 뿐만아니라 많은 것을 변화시킵니다. 튼살이 생기는 것은 지극히 자연스러운 현상입니다.

임신 중 튼살에 대한 중요한 질문

임신 몇 주부터 튼살이 생기나요?

튼살이 생기는 여부와 그 시기는 산모의 개인차에 따라 다릅니다. 일반적으로 첫 번째 튼살은 임신 25~30주차 경부터 생깁니다. 결합 조직이 탄탄한 산모의 경우 튼살이 전혀 생기지 않을 수 있습니다

튼살을 어떤 것이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되나요?

브러시 마사지 또는 주물러 마사지하기 등을 통해 튼살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로션이나 오일을 바르는 것도 튼살을 예방하는 좋은 방법입니다. 또한 임신 중에는 건강하고 균형 잡힌 식단을 섭취하고 규칙적인 운동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하루에 2~3리터의 물을 마시는 것도 중요합니다.

튼살을 어떻게 제거하나요?

튼살이 심하게 남은 경우 출산 후에 다양한 방법을 이용하여 제거할 수 있습니다. 레이저 치료, 초음파 치료 또는 마이크로 니들링 치료법 등이 있습니다. 피부색과 비슷한 타투를 하여 튼살을 감추는 방법도 있습니다.

튼살 방지에 유용한 제품이 있나요?

임신 중 튼살을 예방하고 관리하기 위해 힙 마마 제품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저자 정보:

Anja Schröder는 오랜 기간 동안 글을 쓴 프리랜서 카피라이터이자 블로거, 엄마입니다. 저자는 생생한 스토리텔링을 통해 가족에 대해 묘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