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신 38주차: 출산 준비

임신 38주차는 임신 10개월 2주차입니다. 임신 기간 동안 많은 변화가 있었지만 곧 아기를 만나게 되어 매우 설레는 시간입니다.

38주차 아기의 크기

아기의 크기는 지난 주보다 1cm더 자라 약 49cm가 되었으며 몸무게는 약 3096g으로 출생 시 키와 체중에 가까워지고 있습니다.

아기의 발달

아기의 머리는 계속 발달하여 둘레가 약 32cm 입니다. 아기는 출생 후 첫 호흡을 위해 준비를 계속합니다.

38주차 아기는 부족한 공간으로 인해 움직임이 덜하고 휴식을 취하며 출산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연습 수축으로 인해 아기는 이미 골반 아래 깊숙이 출산 위치에 자리잡아 있을 것입니다. 몇몇 아기들은 독립적으로 출산 위치를 잡지 못할 수도 있고, 이때는 외부의 도움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의사는 태반이 제 기능을 하고 있는지 확인하기 위해 초음파 검사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 태반이 정상적으로 기능하지 않는 경우 의사는 유도 분만을 결정할 수도 있습니다.

의사는 분만일을 예상할 수 있습니다. 임산부가 이미 불규칙한 수축을 경험하고 있고 아기의 상태에 따라 출산을 유도하는 것이 좋은 경우도 있습니다.

임신 증상

임신 말기에는 골반에 가해지는 압력으로 요통과 복통이 지속됩니다. 배우자, 가족의 지지와 관심이 필요합니다.

일반적인 징후 및 증상

신체의 출산 준비

임산부의 몸이 출산할 준비가 되면 자궁 경부가 점차 부드러워지고 이완됩니다. 소량의 혈액과 불투명한 분비물의 증가는 자궁이 이완되고 있음을 나타냅니다. 이 소량의 혈액을 이슬이라고 하며 일반적으로 진통은 이슬이 비친 후 약 24시간 내외로 시작됩니다.

다른 증상으로는 속쓰림, 메스꺼움, 설사 그리고 피로감 등이 있습니다. 피로감이 급격히 증가하는 것은 출산을 대비에 충분한 휴식을 취하려는 신체의 본능적인 반응입니다.

임신 후기에는 몸의 상태와 미세한 변화에 집중하되, 편안한 마음을 가지고 새로운 가족을 맞을 수 있도록 준비하는 것이 좋습니다.

TIPS: 유익한 정보

  • 불규칙한 수축이 나타나는 경우 따뜻한 물에서 목욕을 하여 통증의 상태를 확인하십시오. 연습 수축일 경우 완화되며 실제 진통일 경우 강화됩니다.
  • 메스꺼움을 느끼더라도 균형 잡힌 식단을 유지하고 소량의 식사를 하도록 노력하십시오.
  • 충분한 철분을 섭취하고 있는지 확인하십시오. 출산하는 동안 몸에서 많은 양의 출혈이 발생하여 철분 수치가 매우 낮아집니다.
  • 지속적으로 과도한 피로감을 느낄 경우 철분 수치를 확인하십시오.

의사의 조언

아기의 위치

일부 아기는 출산 자세를 취하고 위치로 이동하는 데에 어려움을 겪습니다. 이는 아기의 질병이나 장애에서 임산부의 심리적 요인에 이르기까지 매우 다양합니다. 아기에게 질병이나 장애가 있는 경우 일반적으로 제왕절개가 권고됩니다. 아기가 명확한 이유없이 출산 자세를 취하는데 어려움을 겪는 경우 아기를 올바른 위치로 이동시킬 방법을 마련해야 합니다.

저자 정보:

간호사 줄리앤 재킷 게를리츠 (Juliane Jacket-Gerlitz)산모와 모유수유 상담 분야에서 10년 이상의 경험을 가지고 있고, 현재는 의학 저술가 이자 심리 상담가로 활동하고 있습니다. 줄리앤 간호사는 22년의 행복한 결혼생활을 통해 8명의 자녀를 두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