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신 12주차: 사람들에게 임신 사실을 알려도 좋습니다.

12주가 되면 마침내 임신 안정기에 진입하게 됩니다. 아기는 빠른 속도로 성장하고 있습니다. 산모는 올바르게 영양을 섭취해야 합니다.

12주차 아기의 크기

아기의 크기는 5cm, 무게는 약 16g입니다. 아기마다 성장 속도가 다를 수 있습니다. 아기는 자궁 내에서 끊임없이 움직이기 때문에 아기의 크기를 정확하게 측정하기 어렵습니다. 성장 속도는 어머니와 아버지로부터 물려 받은 유전 정보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성장 속도의 차이는 임신 중기에 더욱 두드러집니다.

아기의 발달

12주차에는 아기가 점점 더 자라고 아기가 성장함에 따라 아기의 주요 내부 장기가 작동하기 시작합니다. 예를 들어 아기의 위는 물질을 섭취할 수 있습니다. 아기는 호흡하기 위해 소량의 양수를 삼키거나 음식물을 삼킵니다.

12주차의 아기는 매우 활동적입니다. 심장 전도 시스템, 신경계 및 뇌가 충분히 발달되어 있기 때문에 아기는 자극에 반응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아기가 입 안에서 무언가를 감지하면 아기는 빨기 반사 작용을 보입니다. 빨기 반사는 아기가 엄마 뱃속에서부터 일어나는 매우 중요한 반사 작용입니다.

초음파 검사를 통해 아기의 눈꺼풀의 미세한 움직임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배에 압력을 가하면 아기는 복벽으로부터 멀어집니다.

아기의 성별을 판별하는 것은 아직까지 불가능합니다.

임신 12주차의 변화

아기의 첫번째 움직임을 감지하는 데 시간이 조금 더 걸립니다.

일반적인 징후 및 증상

점차 배가 나오기 시작합니다

아기가 성장함에 따라 체중이 증가하고 배가 나오기 시작합니다.

일주일에 250~300g의 속도로 체중이 증가하고 점점 더 편안한 옷을 찾게 됩니다. 힙 임신 체중 계산기를 사용하여 체중을 기록할 수 있습니다.

산모는 영양 관리를 해야 합니다. 건강하고 균형적인 식단 을 섭취하고 규칙적으로 운동해야 합니다.

영양 결핍

대부분의 임산부는 피로감을 느낍니다. 이는 자연스러운 현상입니다. 그러나 체내에 철분이 부족할 경우 피로가 지속될 수 있습니다. 이는 채식주의자의 경우 흔히 발생합니다.

일반적으로 임신 중 채식하는 것은 문제가 되지 않습니다. 그러나 육류나 생선에서 철분과 단백질을 섭취하지 못한다면 다른 식품에서 철분과 단백질을 충분하게 섭취할 수 있도록 신중하고 현명하게 식단을 관리해야 합니다.

완두콩, 시금치, 과일 및 통밀 제품에는 모두 철분이 함유되어 있지만 육류를 섭취할 때보다 적게 섭취하게 되어 임신 중에는 채식을 유지하는 것이 어렵습니다. 비타민 C는 철분 섭취를 증가시키고 아기에게 더 많은 철분을 공급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철분이 풍부한 음식과 비타민 C가 풍부한 과일을 충분히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육류, 생선, 유제품 및 계란에서 충분한 영양소를 섭취하지 못하는 채식주의자의 경우 영양 결핍을 예방하기 위해 보조제를 복용하는 것에 대해 의사와 상담하는 것이 좋습니다.

채식주의자는 정기적으로 혈액 검사를 받아 현재 상태를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유익한 정보

  • 채식주의자인 경우 의사와 상의하여 식단에서 누락된 영양소가 없는지 확인하십시오.
  • 채식주의자인 경우 정기적으로 의료기관을 방문하여 현재 상태를 확인하십시오.

의사에게 묻고 싶은 질문

혈액검사

피로가 지속되거나 극심한 피로감을 느낄 경우 혈액 검사를 통해 철분 수치를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어떤 영양소가 결핍되어 있는지 확인하여 특정 음식이나 보충제를 진단 받고 충분하게 섭취해야 합니다.

저자 정보:

간호사 줄리앤 재킷 게를리츠(Juliane Jacket-Gerlitz)는 10년 이상 엄마와 모유 수유 상담 분야에서 일하고 있습니다. 현재 그녀는 의학 저술가이자 심리 컨설턴트로 일하고 있습니다. 줄리앤은 22년 동안 결혼 생활을 하고 있으며 8명의 자녀를 두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