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신 12주차: 임신 안정기

12주가 되면 마침내 안정기에 진입하게 됩니다. 주변에 임신 소식을 알려도 좋습니다.

12주차 아기의 크기

아기의 크기는 약 5cm, 무게는 약 16g입니다. 아기의 성장속도는 부모로 받은 유전 정보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아기의 발달

12주차에는 아가의 주요 내부 장기가 작동하기 시작합니다. 예를 들어 아기의 위장은 물질을 섭취할 수 있습니다. 아기는 소량의 양수를 삼키며 폐호흡과 음식섭취 미숙하게나마 연습을 하기도 합니다.

12주차의 아기는 매우 활동적이고, 자극에 반응을 할 수 있습니다. 초음파 검사를 통해 아기의 눈꺼풀의 미세한 움직임을 확인할 수도 있습니다.

아기의 성별은 아직까지 확신하기 어렵습니다.

임신 증상

아기의 첫 태동은 아직 시간이 조금 더 필요합니다. 입덧과 매스꺼움은 점차 완화되기 시작합니다.

일반적인 징후 및 증상

배가 나오기 시작합니다.

뱃속 아기가 성장함에 따라 체중 증가와 더불어 배가 점점 불러오기 시작합니다.

일주일에 250~300g 의 속도로 체중이 증가하게 됩니다. 힙 임신 체중 계산기를 사용하여 체중을 기록할 수 있습니다.

다이어트를 하거나, 과도한 체중 증가는 엄마에게도 아기에게도 좋은 행동이 아님으로 건강하고 균형적인 식단 과 규칙적인 가벼운 운동을 병행하면 좋습니다.

영양 결핍

대부분의 임산부는 피로감을 느낍니다. 이는 자연스러운 현상이나, 체내 철분이 부족할 경우 피로감이 지속될 수 있음으로 추가적인 철분 섭취가 도움이 될 수도 있습니다.

완두콩, 시금치, 과일 및 통밀 제품에도 철분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하지만 일반적으로 육류나 생선을 통해 흡수되는 양이 적음으로 철분의 흡수를 돕는 비타민C와 함께 섭취하면 좋습니다.

TIPS: 유익한 정보

  • 채식이나 당뇨 등의 특별한 식단을 진행할 시, 누락되거나 결핍되는 영양소가 없도록 주의를 기울이세요.
  • 보조제를 통한 영양소 보충을 해주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의사의 조언

혈액검사

피로가 지속되거나 극심한 피로감을 느낄 경우 혈액 검사를 통해 철분 수치를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어떤 영양소가 결핍되어 있는지 확인하여 특정 음식이나 보충제를 진단 받고 충분하게 섭취해야 합니다.

1차 기형아 검사

아직 1차 기형아 검사를 진행하지 않았다면 병원을 방문하여 초음파와 혈액을 통한 기형아 검사를 진행하도록 합니다.

저자 정보:

간호사 줄리앤 재킷 게를리츠 (Juliane Jacket-Gerlitz)산모와 모유수유 상담 분야에서 10년 이상의 경험을 가지고 있고, 현재는 의학 저술가 이자 심리 상담가로 활동하고 있습니다. 줄리앤 간호사는 22년의 행복한 결혼생활을 통해 8명의 자녀를 두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