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산에 관한 모든 것

출산은 예비 부모에게 가장 기대되는 일이지만 동시에 가장 걱정되는 일입니다. 출산을 안전하고 건강하게 대비하면 산모와 아이의 스트레스를 줄일 수 있습니다.

출산 예정일은 언제인가요?

예비 부모는 임신 사실을 확인하고 출산 예정일을 확인해야 합니다.

산모의 월경 주기를 기반으로 출산 예정일을 계산하거나 담당의가 아이의 키와 발육 상태 등을 근거로 결정할 수 있습니다.

힙 임신 계산기를 사용하여 쉽게 출산 예정일을 계산할 수 있습니다.

출산 전에 해야 할 일

출산 전 스트레스를 줄이고 본인의 상태에 집중할 수 있도록 사전에 다음 몇 가지 준비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임신 사실을 확인하고 일을 계속 한 경우 출산 직전에는 더 이상 일을 하지 않고 휴식을 취할 수 있도록 출산 휴가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출산 휴가 동안 출산을 대비할 수 있습니다.

임신 20~30주 차 기간에 다음을 진행하십시오:

  • 산전 수업 참여
  • 의료기관 및 기타 분만 방법 결정
  • 의료기관, 산후 조리원 등록
  • 출산 가방 준비
  • 신생아 필수품 준비
  • 경막외 마취(무통주사) 진행 여부 고려

분만에는 어떤 종류가 있나요?

다양한 종류의 분만 방법이 있으니 본인에게 적합한 방법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병원에서의 외래 분만

병원에서 분만을 하기로 결정한다면, 외래 분만과 입원 분만 중에 선택을 할 수 있습니다. 외래 분만은 출산 후 몇 시간 뒤 아이와 함께 퇴원하여 집으로 돌아가는 것을 의미합니다.

산모가 출산 후 병원에 얼마나 있을지는 담당의가 결정합니다. 물론, 산모와 아이가 건강해야 퇴원할 수 있습니다. 퇴원 후에 산후 조리원을 이용하거나 집에서 휴식을 취할 수 있습니다.

외래 분만을 결정한 경우 빠르게 친숙한 환경으로 돌아갈 수 있습니다. 그러나 출산 후 합병증이 발생할 경우, 대응 시 시간이 오래 걸릴 수 있습니다.

병원에서의 입원 분만

병원에서 입원 분만을 하기로 결정한다면, 며칠 간 2~3일간 병원에서 지낸 후 퇴원하게 됩니다.

임신 및 출산이 처음이라면 출산 후 병원에 머무르며 의사, 간호사의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분만 후 산후 조리원 입원

산모는 병원에서 분만을 마치고 곧바로 산후 조리원에 입원하게 됩니다. 병원과 연계되거나 가깝거나, 원하는 분위기의 산후 조리원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임신 및 출산이 처음이라면 출산 후 산후 조리원에 머무르며 산후 조리원 직원의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가정 분만

가정 분만은 한국에서 흔치 않은 분만 방법으로 산모의 가정에서 직접 출산할 수 있습니다. 익숙한 환경 덕분에 많은 산모들이 가정 분만에서 더욱 편안함을 느낍니다. 산모는 안전하고 편안하게 출산하기 위해 가정 분만을 선택합니다. 가정 분만 시 응급 상황이 발생하면 병원으로 이송 되어야 합니다. 가정 분만을 위해 반드시 고도의 위생 기준을 준수해야 합니다.

수중 분만

산모는 수중 분만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수중 분만 시 따뜻한 물은 분만의 고통을 완화시킬 수 있습니다. 산모는 큰 욕조에서 편안한 자세를 취하고 아이를 출산하게 됩니다.

수정 분만을 위해 반드시 고도의 위생 기준을 준수해야 합니다.

자연 분만

자연 분만은 전통적인 출산, 즉 질 분만을 일컫습니다. 자연 분만 시 많은 산모들이 아이와 더 높은 유대감을 느끼고, 산모는 분만의 모든 과정들을 세세하게 인지할 수 있습니다.

분만 직후 아이의 탯줄을 제거한 후 산모는 아이를 품에 안을 수 있습니다.

자연 분만 시 통증을 완화하기 위해서 경막외 마취(무통주사)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조산사의 조언

”여유 있는 마음으로 출산을 대비하십시오. 분만 방법 선택, 진통제 복용, 충분한 휴식 등 본인에게 적합한 방향으로 결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 Dorothee Kutz, 조산사

제왕절개

제왕절개 수술시 산모의 복부를 절개하여 아이를 분만합니다. 제왕절개는 반드시 전신마취 또는 경막외 마취 상태에서 시행되며, 일반적으로 신속한 조치가 요구되는 응급 상황에서 실시됩니다. 응급 상황은 분만 중 혹은 분만 전에 산모나 아이에게 갑작스러운 문제가 생기거나 자연 분만을 실패하는 경우를 일컫습니다.

최근에는 출산을 미리 계획하기 위해 미리 제왕절개를 선택하는 경우가 증가하고 있습니다. 제왕절개는 반드시 마취를 동반하기 때문에 신중히 결정해야 합니다.

분만 단계: 분만은 어떻게 이루어집나요?

실제 분만은 자궁 경부의 개방, 아이의 하강과 출산, 그리고 태반의 반출 등 3단계로 나뉩니다.

자궁 경부 개방

자궁 경부의 개방은 분만 직전에 진행됩니다. 자궁 경부가 열리면서 다음 단계에서 아이를 문제없이 분만할 수 있게 되며 첫 진통이 느껴지는 단계입니다. 통증의 강도에는 개인차가 있을 수 있습니다. 분만을 위해서는 자궁 경부가 약 10cm는 열려야 합니다.

출산 경험이 있는 산모보다 출산이 처음인 산모의 경우 자궁 경부 개방 단계가 오래 지속됩니다. 자궁 경부 단계가 10시간 이상 지속되는 경우도 흔합니다. 예를 들어 첫 진통 후 자궁 경부가 2cm 밖에 열리지 않았다면 산모는 경과를 지켜볼 수 있도록 병동으로 보내지거나 집으로 돌아가 대기해야 합니다. 양막낭이 파열된 경험이 있다면 반드시 의료기관에 방문해야 합니다.

아이의 하강과 출산

하강은 아이가 태어나는 단계입니다. 자궁 경부가 완전히 열리며 ‘만출 진통’이 시작됩니다. 만출 진통 시 아이가 산도로 내려갈 수 있도록 산모가 힘을 주어 아이를 밀어내야 합니다.

태반의 반출

태반은 아이를 낳자마자 바로 반출되며 이후 자궁이 다시 수축합니다. 태반은 더 이상 필요가 없어 자궁에서 분리됩니다. 태반은 반드시 출산 이후에 반출 되어야 합니다. 태반은 점액전의 일종입니다.

유도 분만

대부분의 산모는 일반적으로 분만 직전 기진맥진한 상태입니다. 자궁 경부 개방 단계가 길었다면 지속적인 진통으로 인해 극심한 피로를 겪게 됩니다.

분만을 유도해야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전에 출산 경험이 있는 경우에는 필요 없지만 예를 들어 분만이 진행되기 전 양막낭이 조기 파열되거나 산모와 아이가 위험한 경우 담당의는 조산을 유도합니다.

분만 후에는 어떻게 되나요?

분만 후에는 산모는 자연 분만으로 파열된 회음부를 봉합해야 하며 아이는 장애가 없는지 확인하게 됩니다.

제왕절개 수술을 한 경우 분만 직후 절개 부위를 봉합한 뒤 상처를 치료합니다. 이후 산모가 마취에서 회복할 수 있도록 회복실로 옮기게 됩니다.

아이의 탯줄은 분만 후 제거하게 됩니다. 배우자가 분만실에 함께 있다면, 담당의의 지도하에 탯줄을 직접 자를 수 있습니다.

이후 소아과 의사는 아이에게 장애가 없는지 확인합니다. 장기가 정상적으로 기능하는지 산소가 정상적으로 공급되는 지 등을 확인합니다.

참고:
모든 병원이 아이의 응급 상황에 대처할 수 있는 것이 아닙니다. 따라서 응급상황이 발생했을 때 어떻게 대처해야 하는지 미리 확인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출산 후 아이는 목욕을 하고, 각종 치수와 체중을 잽니다. 성별을 포함한 아이의 각종 정보는 검사 차트에 입력됩니다. 아이의 키가 48~56cm, 체중이 2.8~4kg 인 경우 평균입니다.

출산 후 산모는 휴식이 필요합니다. 아이와 잠시 떨어지는 것에 죄책감을 가지지 않아도 됩니다. 충분한 휴식을 통해 빠르게 회복하고 건강을 되찾은 후 아이를 돌보는 것이 더 중요합니다.

배우자는 할머니, 할아버지, 그리고 지인에게 아이의 탄생을 알릴 수 있습니다.

출산을 마친 산모의 신체는 회복하기까지 충분한 시간이 필요합니다. 팽창했던 복부가 다시 원래대로 돌아오고, 질의 통증도 점차 가라앉습니다. 이후 월경혈과 비슷한 오로가 나오기 시작합니다. 출산 후에 성관계를 희망하는 경우 반드시 콘돔을 사용해야 합니다. 산후 기간에 대해 자세히 알아볼 수 있습니다.

분만 시 통증

산모 마다 경험하는 출산의 고통은 모두 다릅니다. 진통을 견딜 수 없다면 담당의와 상의한 후 통증 완화를 위해 경막외 마취제(무통주사)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산모가 출산 경험이 있거나 통증에 덜 민감하다면 마취 주사 없이 출사할 수 있습니다.

합병증 및 위험 요인

합병증으로 이어질 수 있는 “고위험 분만”은 다음과 같습니다:

  • 다태아
  • 태반 위치의 이상
  • 비정상적인 태위 (역아, 횡아 등)
  • 우량아
  • 조산
  • 양막낭의 조기 파열
  • 태반 일부 조기 탈락

분만 중에 문제가 발생할 경우 의사는 산모와 아이에게 어떤 방법이 가장 안전한 방법일지 확인합니다.

출산에 관한 중요한 질문

어디서 분만을 할 수 있나요?

다음은 다양한 분만 형태입니다. 본인에게 적합한 분만 방법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 병원에서의 외래 분만
  • 병원에서의 입원 분만
  • 가정 분만
  • 수중 분만

그러나 산모와 아이에게 문제가 발생했을 때 즉시 대응할 수 있는 의료기관은 병원입니다. 모든 병원이 아이의 응급 상황에 대처할 수 있는 것이 아닙니다. 따라서 응급상황이 발생했을 때 어떻게 대처해야 하는지 미리 확인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분만에는 어떤 종류가 있나요?

자연분만 외에도 제왕절개 분만이 있습니다. 제왕절개술은 합병증이 발생하거나 이전에 제왕절개 수술을 받은 산모의 경우에 진행됩니다.

분만 중 합병증이 발생하면 어떻게 되나요?

분만 중 혹은 분만 전에 산모나 아이에게 갑작스러운 문제가 생기거나 자연 분만을 실패하는 경우 필요에 따라 제왕절개를 실시합니다. 가정 분만 시 응급 상황이 발생하면 가능한 빠르게 산모와 아이를 병원으로 이송해야 합니다.

분만 후 얼마동안 병원에 입원해야 하나요?

분만 이후 병원 입원기간은 어떤 분만 방법을 선택했는지 여부에 따라 다릅니다. 자연 분만의 경우 일반적으로 2~3일, 제왕절개 수술의 경우 약 일주일 후 퇴원 가능합니다. 산모 또는 아이에게 전문적인 치료가 필요한 경우 분만 후 한동안 병원에 입원하게 됩니다.

저자 정보:

Anja Schröder는 오랜 기간 동안 글을 쓴 프리랜서 카피라이터이자 블로거, 엄마입니다. 저자는 생생한 스토리텔링을 통해 가족에 대해 묘사합니다. 기술적 조언 및 편집:Birgit Laue: 산파 겸 의료 교육자, 저자 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