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신 9주차: 배아에서 태아로

임신 9주차는 임신한 지 3개월차로, 아직 임신 초기입니다.

9주차 태아의 크기

9주차 아기는 cm 단위로 측정이 가능하며 이 시기의 아기는 약 2.6cm 입니다. 아기는 앞으로 몇 주 동안 빠른 속도로 더 많이 자라지만, 아직까지 자궁 내 움직일 공간은 많이 남아있습니다.

아기의 발달

수정 후 8주차까지의 중요한 배아 기간을 지나 아기는 이제 새로운 발달 단계에 접어들게 됩니다. 아기는 더 이상 그 전만큼 민감하고 연약하지 않습니다.

9주까지 모든 중요한 장기 기관의 체계가 자리 잡은 후, 일반적으로 9주에서 12주 사이에 초음파 검사를 진행하게 됩니다. 초음파 검사는 수정란이 자궁에 안전하게 착상되었는지, 아기의 심장박동이 건강한지 발달은 시기에 알맞게 진행되고 있는지 와 출산 예정일을 가늠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아기의 내부 장기 중 많은 부분이 작동하기 시작하였지만, 아직까지 모든 일을 수행하지는 않습니다.

9주차의 주요 발달 과정은 신경관 형성입니다. 이는 아기가 자극을 느끼고 반응하는데 필수적이며 앞으로 아기는 많은 경험을 하게 될 것입니다.

또, 점차 인간과 같은 형태를 띠기 시작합니다. 손가락과 발가락은 계속해서 발달합니다. 손목이 생기고, 손가락, 발가락 사이 물갈퀴는 거의 사라졌습니다. 척추 뼈가 발달함에 따라 꼬리도 사라지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아기의 뇌를 보호하기 위해 9주차부터 뼈가 형성되기 시작합니다. 아기의 뼈는 아직 단단한 보호막의 역할을 수행하지는 않지만 지속적으로 발달하고 형성됩니다.

뇌의 발달 또한 빠르게 진행됩니다. 뇌의 중요한 영역이 형성되어 장기 기관 체계와 호르몬 수치를 조절하게 됩니다. 또, 앞으로 아기가 경험하게 될 자극들은 신경계를 통해 뇌로 정보들을 보내며 발달을 돕습니다.

임신 증상

임신 9주차가 되면 호르몬 변화로 인한 전형적인 증상들이 지속적으로 완화됩니다. 이는 신체가 호르몬 변화에 적응했기 때문입니다. 임신 3개월까지는 평소보다 피로감을 더 느낄 수 있습니다.

일반적인 징후 및 증상

아직 모체의 배가 많이 부르지는 않지만, 임신과 연관된 다른 증상들이 나타납니다.

피부와 모발의 변화
9주차 임산부는 피부와 머리카락의 변화를 알아차립니다. 일부 임산부들는 머리카락이 굵어지며 윤기가 나는 반면 다른 임산부들의 머리카락은 얇아질 수 있습니다. 이는 호르몬 수치 변화에 따른 증상으로, 출산 후 호르몬 수치가 정상으로 돌아오면 증상이 완화됩니다. 이때 순한 샴푸를 사용하는 것이 도움될 수 있습니다.

드라이기를 사용하여 머리를 말리는 것은 가능하지만, 염색 또는 파마 등을 할 때 사용되는 화학성분은 머리카락을 통해 체내 흡수되어 아이에게 전달될 수 있어 제한적입니다.

머리카락뿐만 아니라 피부도 호르몬의 영향을 받습니다. 일부 임산부들은 혈액순환이 잘 되어 매끄럽고 건강한 광채를 띄는 반면 다른 임산부들은 건조함과 피부 염증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임신중에는 순한 화장품 및 케어 제품을 사용하여 피부를 보습하고 진정시키는 것이 좋습니다.

TIPS: 유익한 정보

  • 아기의 장기가 잘 자라도록 충분한 칼슘을 섭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 모유수유에 대비하여 커지는 유방에 알맞은 사이즈와 편안한 소재의 속옷을 구비하여 착용하십시오.
  • 매일 가벼운 스트레칭, 산책 등 적당한 강도의 운동을 하십시오. 임신 기간 동안 꾸준히 신체 활동을 하는 것은 증상 완화 및 출산 시에 도움을 줍니다.
  • 임신과 출산에 관한 정보를 찾아보며, 신뢰할 수 있는 사람들과 감정을 공유하며 편안한 마음을 가지도록 노력하십시오.

의사의 조언

잇몸의 민감도 증가

유방을 키우고 조직을 부드럽게 하는 호르몬은 잇몸을 민감하게 만듭니다. 산모의 타액은 평소보다 산이 강해 치아를 손상시킬 수 있습니다. 부드러운 칫솔로 이를 닦아주시고 치과를 정기적으로 방문하여 전문적인 치아관리를 하는 것도 좋습니다.

코피

임신 후 종종 코피를 흘리는 일이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소량의 출혈은 치료가 필요하지 않으나, 양이 많고 지속적으로 반복될 시 의료기관을 방문하여 상담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저자 정보:

간호사 줄리앤 재킷 게를리츠 (Juliane Jacket-Gerlitz)산모와 모유수유 상담 분야에서 10년 이상의 경험을 가지고 있고, 현재는 의학 저술가 이자 심리 상담가로 활동하고 있습니다. 줄리앤 간호사는 22년의 행복한 결혼생활을 통해 8명의 자녀를 두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