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신 16주차: 양수 내 활발한 움직임

16주차 아기의 크기

아기의 크기는 약10.8~11.6cm, 체중은 약 80-110g입니다. 아기의 크기는 유전적인 정보에 의해 결정됩니다.

16주차의 아기는 점점 더 빠른 속도로 성장하고 발달합니다.

아직 태동이 많이 느껴지지는 않지만, 양수 속 아기는 매우 활동적입니다. 팔보다 다리가 길어진 아기는 끊임없이 움직입니다. 앞으로 몇 주 동안 아기의 움직임을 더 많이 느낄 수 있게 됩니다.

아기의 발달

아기의 관절과 근육이 올바른 위치에 자리 잡습니다. 아기는 이미 신경계를 통해 외부 환경으로부터 오는 부모의 손길과 같은 자극을 느끼고 있습니다.

또한 아기는 엄지손가락을 빨면서 출생 후 수유를 위한 필수 반사 작용을 계속 연습하고 있습니다.

아기는 호흡계를 조절하기 위해 딸꾹질을 하고 양수를 삼키며 호흡을 연습합니다. 삼킨 양수는 횡격막을 통해 배출되고, 이는 폐를 보호하는데 중요한 반사 작용입니다.

초음파 검사

국국가마다 초음파 검사를 진행하는 횟수는 다릅니다. 한국에서는 출산 전 평균적으로 7.5회의 초음파 검사를 진행합니다.

초음파 사진은 아기의 성장과 건강 상태를 확인하는데 사용되며 잠재적인 기형을 조기에 발견하거나 배제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초음파를 진행할 때마다 아기는 초음파 방사선에 노출됨으로 과도한 검사 진행은 권고하지 않습니다.

임신 증상

임신 중 체중은 매우 중요한 수치입니다. 체중은 매월 진행 상황을 예측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임신 중기에도 정상적인 일상생활이 가능합니다. 다만 임산부가 조심해야 하는 사항에 대해서는 숙지하고 주의를 기울여야 합니다.

16주차에도 개인의 체력과 상태에 따라 해외 여행, 등산, 수영과 같은 것을 즐길 수 있습니다. 단, 임신 전 규칙적으로 운동을 하지 않았다면 익스트림 스포츠는 제외하는 것이 좋습니다.

일반적인 징후 및 증상

자궁이 커지면서 배가 당기는 듯한 느낌을 받을 수 있습니다. 대체적으로 입덧이 사라지며 식욕이 왕성해 지는 시기입니다.

허리 통증

자궁이 자라면서 자궁을 지탱하는 인대는 많은 압력을 받게 됩니다. 이로 인해 임산부는 허리 통증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시간이 지남에 따라 인대가 늘어나 자궁 크기에 맞게 적응하기 때문에 통증은 점차 줄어듭니다.

가려움증

신체의 부피가 커지면서 배와 가슴 쪽 피부에 가려움을 느낄 수 있습니다. 틈틈이 보습을 해주고 오일로 부드럽게 마사지해주어 가려움을 완화시킬 수 있습니다.

유방 통증

유방의 통증과 함께 유두에서 초유 몇 방울이 새어나올 수 있습니다. 유방이 모유수유를 준비하는 과정으로, 초유에는 피부를 부드럽게 하고 가려움증에 도움되는 유당 단백질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복부 크기 증가

배가 점점 커지면서 기존에 착용하던 옷이 맞지 않을 수 있습니다. 편안한 복장을 착용하고 높은 구두는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피부와 모발의 변화

호르몬 수치의 변화로 피부나 머리카락의 색이 어두워질 수 있습니다. 출산 후 정상적으로 돌아옵니다.

TIPS: 유익한 정보

  • 편안한 임부복을 착용하십시오.
  • 규칙적으로 식단에 생선을 포함시켜 충분한 양의 요오드를 섭취하십시오.
  • 편안한 마음과 긍정적인 태도를 유지하십시오.
  • 바디 오일로 필요한 부위를 부드럽게 마사지 하십시오.

의사의 조언

해외 여행

아기가 태어나기 전에 해외 여행을 갈 계획이라면 사전에 의사와 상의하는 것이 좋습니다. 주의해야 할 사항을 미리 확인해야 합니다.

반려 동물과 감염

반려 동물이 있는 경우 외부 환경에 민감한 아기에게 위험할 수도 있습니다. 고양이는 산모와 아기에게 톡소플라스마증을 감염시킬 수 있습니다.

저자 정보:

간호사 줄리앤 재킷 게를리츠 (Juliane Jacket-Gerlitz)산모와 모유수유 상담 분야에서 10년 이상의 경험을 가지고 있고, 현재는 의학 저술가 이자 심리 상담가로 활동하고 있습니다. 줄리앤 간호사는 22년의 행복한 결혼생활을 통해 8명의 자녀를 두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