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신 17주차: 2차 기형아 검사

17주차 아기의 크기

아기의 크기는 약11~12cm, 체중은 약 100g으로 평균적인 배(과일) 무게의 절반 정도 입니다. 17주차에는 아기의 키, 얼굴 특징, 반사 및 감각이 크게 발달합니다. 아기는 곧 출생 후 생존에 필요한 피하 지방을 축적하기 시작합니다.

아기의 발달

17주가 되면 아기의 얼굴은 거의 완성됩니다. 눈은 얼굴 측면에서 중앙으로 이동하고, 코는 초기 연골에서 형성되었으며 아기마다 얼굴 특징이 뚜렷해집니다.

아기 몸의 각 부분에 있는 감각 세포가 발달하여 아기는 듣고, 냄새를 맡고 맛을 볼 수 있습니다. 아기는 시끄러운 소리를 인지할 수 있습니다. 외부환경의 소음에 겁을 먹고 몸을 움츠리는 행동을 보입니다. 따라서 시끄러운 장소에 가거나, 액션영화를 보는 것은 권장하지 않습니다.

아기는 빛과 어둠을 인지할 수 있습니다. 아기는 밝고 따뜻한 쪽으로 시선을 이동합니다.

임신 증상

17주에는 새로운 삶을 맞이한 산모에게 자연스럽게 생기는 두려움과 기대감으로 인해 산모의 감정 변화가 잦아집니다. 아기의 건강뿐만 아니라 출산 후 아기와 함께 꾸려갈 삶에 대해서 생각하게 됩니다.

임신 17주차에는 “둥지 본능”이라는 모성으로 엄마로서의 삶을 준비하고 아기를 위해 미리 계획하고, 필요한 것을 구입하기 시작합니다.

두려움과 기대감은 꿈을 꾸는 동안에도 영향을 미칩니다. 마음을 편안하게 가지고 긍정적인 태도를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일반적인 징후 및 증상

임신 건망증

임신 중 대부분의 임산부들은 건망증을 경험합니다. 임신과 출산을 준비하며 피로도 증가와 다양한 외부요인으로 인해 발생하는 일시적인 현상으로 크게 걱정하지 않아도 됩니다.

아기의 태동

뱃속 태아가 자궁벽에 몸을 부딪힐 때 태동을 느낄 수 있습니다. 이는 간지러운 듯한 미세한 움직임으로 표시됩니다. 태동은 점차 강도가 높아집니다.

자궁의 증가

자궁이 자라면서 이를 지탱하는 인대가 늘어납니다. 이에 따라 산모는 허리통증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특별한 증상이 없다면 크게 걱정할 필요가 없습니다. 그러나 반복적인 강한 통증, 과도한 분비물이나 출혈이 있을 시에는 즉시 의료기관을 방문하시길 바랍니다.

골반기저근을 강화하고 주변 인대를 이완해주는 운동을 해야 합니다. 가벼운 산책과 스트레칭이 도움될 수 있습니다.

하지 정맥류

일부 임산부들은 혈액순환이 잘 되지 않아 발생하는 하지정맥류를 경험할 수 있습니다. 편안한 복장을 착용하고 꾸준한 마사지로 피로감을 줄이는 것이 중요합니다. 자극적인 음식 대신 식이섬유가 풍부하게 함유된 음식을 섭취하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복부 크기 증가

17주차 임산부의 복부는 커져 외관상으로도 임신한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임신 4개월차에는 체중이 매주 약 250g씩 증가합니다. 태아를 비롯한 태반, 양수 및 자궁이 계속 커지기 때문입니다.

유익한 정보

  • 정기적으로 골반기저근을 스트레칭 해주십시오.
  • 가벼운 산책과 운동을 하며 신선한 공기를 쐬며 기분전환과 체력을 기르십시오.
  • 영양소가 골고루 들어있는 신선한 재료로 만든 식단을 유지하십시오.
  • 마음을 편안하게 가지고 긍정적인 태도를 유지하십시오.

의사의 조언

골반기저근을 위한 운동

골반기저근을 강화할 수 있는 운동과 하지정맥류를 예방 및 완화할 수 있는 운동을 알아보고 임신 중 나타날 수 있는 증상과 부작용들을 예방하기 위해 규칙적인 운동을 하십시오.

2차 기형아 검사

임신 15~20주 사이에 2차 기형아 검사를 진행하게 됩니다. 2차 검사는 일반적으로 채혈을 통한 혈액검사로 진행됩니다.

건강한 영양 관리

신선한 재료로 만든 섬유질과 영양소가 풍부한 식단을 알아보고 섭취하십시오. 임신 중 영양 관리에 대한 자세한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저자 정보:

간호사 줄리앤 재킷 게를리츠 (Juliane Jacket-Gerlitz)산모와 모유수유 상담 분야에서 10년 이상의 경험을 가지고 있고, 현재는 의학 저술가 이자 심리 상담가로 활동하고 있습니다. 줄리앤 간호사는 22년의 행복한 결혼생활을 통해 8명의 자녀를 두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