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신 10주차: 빠른 발달 속도

10주차 아기의 크기

아기의 길이는 약 2.8~3.1cm 이고, 무게는 약 4.5~5g 입니다.

아기의 발달

아기는 아직 머리가 몸에 비해 큰 불균형한 신체를 가지고 있습니다. 아기는 머리를 곧게 세우고 스트레칭을 하는 듯 더 자주 움직입니다.

아기의 팔 끝에 손목이 형성되었고, 손가락 관절이 발달합니다. 손가락 발가락들은 분리되며 엄지와 검지의 분리가 완성되어 갑니다. 아기는 곧 손가락을 움직이고 주먹을 쥐는 등 조화로운 움직임을 보이기 시작합니다.

출생 직후 아기는 빨기 반사를 시작하고 주로 손가락이 그 대상이 됨으로 아기의 손가락 형성은 매우 중요한 발달 단계입니다.

아기의 심장은 여전히 매우 빠르게 뛰고 있습니다.

대부분의 기형과 장애는 임신 10주 이전에 결정됩니다. 따라서 아기는 더 이상 외부 요인에 의해 크게 영향을 받지 않으나, 긴장을 놓치는 않아야 합니다. 12주차가 끝날 무렵에는 유산의 위험이 크게 줄어들게 됩니다.

10주차가 되면 아기의 주요 내부 장기는 자리를 잡았고, 뇌와 신경계는 더욱 더 정교하고 복잡하게 발달하고 있습니다. 청각은 아기에게 중요한 자극 중 하나이며, 이시기에 연골조직으로 귀가 발달되기 시작합니다

임신 증상

임산부는 이제 많은 변화로부터 익숙해 졌습니다. 더 이상 메스꺼움을 느끼지 않고, 복부 당김과 통증도 줄어듭니다.

이전과 다르게 감정적으로 안정이 되기 시작합니다.

앞으로 몇 주 동안 체중 증가를 경험하게 되며, 이는 정상적인 것입니다. 건강하고 균형 잡힌 식단은 산모와 아기의 건강을 위해 매우 중요한 요소 중 하나입니다.

임신 중 음주

임신 중에는 술을 마시면 안됩니다. 소량의 알코올 일지라도 아이에게는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알코올 도수가 낮은 술이라고 해도 해롭지 않은 것은 아닙니다.

아기는 매 순간 세포를 분열하고 성장하며 발달하고 있습니다. 알코올은 이 세포들을 죽이고 아기는 성인과 달리 흡수된 알코올을 분해할 수 없습니다.

따라서 임신 사실을 알게 되는 즉시 음주를 중단해야 합니다.

알코올 외에도 임신중에 피해야할 음료들이 있습니다. 예시로, 진저에일은 다량의 퀴닌을 함유하고 있고 탄산음료에는 카페인과 인산이 들어있어 아이의 건강한 성장을 저해합니다. 또한, 탄산음료에 첨가되어 있는 다량의 당은 불필요한 체중증가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마음을 안정시키고, 생강차, 레몬차, 루이보스 등 건강에 좋은 차들로 대체하는 것이 좋습니다.

TIPS: 유익한 정보

  • 몸에 너무 달라붙지 않는 편안한 옷을 입으십시오.
  • 가슴, 배, 허벅지 등에 튼살 크림 등을 이용한 보습에 신경 써주십시오.

의사의 조언

피부 보호

호르몬의 변화는 피부를 더 민감하고 건조하게 만들 수 있습니다. 피부를 보호하기 위해 순하고 효과적인 스킨케어 제품을 사용하세요. 힙 마마샌프트 바디버터가 좋은 선택이 될 수 있습니다. 증상이 심할 경우, 의료기관을 방문하여 상담 받는 것을 권장 드립니다.

저자 정보:

간호사 줄리앤 재킷 게를리츠 (Juliane Jacket-Gerlitz)산모와 모유수유 상담 분야에서 10년 이상의 경험을 가지고 있고, 현재는 의학 저술가 이자 심리 상담가로 활동하고 있습니다. 줄리앤 간호사는 22년의 행복한 결혼생활을 통해 8명의 자녀를 두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