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신 23주차: 성장과 발달

23주차 아기의 크기

아기의 두개골 위에서 발뒤꿈치까지의 크기는 약 28~30cm 입니다.

아기의 위치나 움직임으로 인해 아기의 크기를 측정하는 것이 어려울 수 있습니다. 아기의 대퇴골 길이에 7을 곱한 숫자, 머리 둘레, 두정경 및 복부 둘레 등을 통해 아기의 크기를 가늠해 볼 수도 있습니다.

이 시기 아기의 몸무게는 약 450g입니다. 아기의 성장이 더디어 보여도, 각자 유전적인 정보와 특성에 맞게 자라고 있으니 크게 걱정하지 않아도 됩니다.

아기의 발달

임신 23주차 아기는 호르몬 생성과 당의 대사를 조절하는 췌장의 발달 단계에 있습니다. 성인의 췌장은 15~20cm의 길이로 위장의 뒤쪽에 위치한 인체에서 가장 큰 분비샘입니다. 췌장은 당을 분해하고 혈당수치를 조절하는 호르몬인 인슐린을 생산합니다.

자궁에는 여전히 아기가 움직일 수 있는 충분한 공간이 있습니다. 아기는 이 공간을 활용하여 근육, 힘줄 그리고 관절을 훈련하고 감각을 발달시킵니다. 아기가 성장함에 따라 이 공간이 점차 줄어들고, 아기의 움직임 또한 점차 감소하게 됩니다.

현재 임산부의 자궁에는 약 0.5L의 양수가 있고, 앞으로 더 많아질 예정입니다. 양수는 정기적으로 태반을 통해 교체되고있습니다. 아기는 매일 약 400mL의 양수를 마시고 이는 소화기관을 훈련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임신 23주차부터 조산아의 생존확률이 매일같이 높아집니다. 현대 의학과 기술은 미숙아에게 자궁과 같은 환경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조산은 임산부와 아기에게 모두 어렵고 힘든 상황으로 이러한 위험을 예방하여야 합니다.

임신 증상

임신 23주차의 임산부는 약 250~300g의 체중증가를 경험합니다.

힙 임신 체중 계산기를 사용하여 체중 증가가 권장 범위 내에 있는지 확인하고 기록하는 것이 도움됩니다.

임산부는 건강하게 성장하는 아기를 위해 많은 에너지를 소모하고 있기 때문에 쉽게 피로하고 무기력해질 수 있습니다. 23주차부터는 격렬한 운동 활동들을 자제하는 것이 좋습니다. 건강하다면 중단을 할 필요까지는 없지만, 속도나 강도를 낮추는 것을 권장합니다.

일반적인 징후 및 증상

잦은 배뇨감

자궁이 커짐에 따라 방광에 압력이 가해져 크기가 작아집니다. 방광이 수용 가능한 소변의 양이 감소하고, 잦은 배뇨감을 느끼게 됩니다. 하지만 임신 중에는 신체에 충분한 수분이 필요하기에 수분섭취를 꾸준히 하여야 합니다.

피로감과 무기력함

무리한 활동을 하지 않았음에도 불구하고 자주 피곤하고 무기력함을 느낀다면, 몸에 철분이 부족할 수도 있습니다. 이 시기의 약 20%의 임산부가 이 증상을 경험합니다.

이 상태가 지속되면 피부가 창백해지고 충분한 휴식을 취해도 체력이 회복되지 않습니다. 이 경우 적절한 보충제를 섭취하는 것이 적절합니다.

마찬가지로 많은 임산부들이 중기에 들어서 저혈압 증상을 경험합니다. 이는 임산부의 신체가 혈류량을 늘리고 태반에 산소 및 영양분을 공급하는데 많은 에너지를 사용하기 때문입니다.

정기적으로 혈압을 측정하고 적정 수치를 유지할 수 있도록 관리 해야 합니다.

TIPS: 유익한 정보

  • 임부용 거들을 착용하여 배를 지탱하는데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 기저귀 종류 및 교환법에대해 알아보십시오.
  • 충분한 휴식을 취하고 긍정적인 태도를 유지하십시오.
  • 모유수유 용품과 모유수유방법에 대해 정보를 얻으십시오.
  • 과일과 채소를 섭취하여 단 음식을 대체할 수 있습니다./li>

의사의 조언

모유 수유가 아기에게 가장 좋습니다

모유수유는 아기와 엄마가 맞춰 가야하는 과정입니다. 아기는 수유 패턴을 결정하게 되고, 산모의 몸은 그 주기에 적응하게 됩니다. 산후 초기에는 엄마와 아기가 유대감을 형성하여 안정적인 모유수유를 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모유수유 방법에 대해 미리 알아보면 조기에 발생할 수 있는 문제나 위기에 대처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필요한 모유 수유 용품을 미리 준비하는 것이 좋습니다.

낮은 철분 수치 및 저혈압

항상 피로감을 느끼고 일상생활에 영향을 미치는 무기력감을 느낀다면 의사와 철분 수치 및 혈압을 확인하세요.

저자 정보:

간호사 줄리앤 재킷 게를리츠 (Juliane Jacket-Gerlitz)산모와 모유수유 상담 분야에서 10년 이상의 경험을 가지고 있고, 현재는 의학 저술가 이자 심리 상담가로 활동하고 있습니다. 줄리앤 간호사는 22년의 행복한 결혼생활을 통해 8명의 자녀를 두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