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신 18주차: 급성장의 시기

18주차 아기의 크기

아기의 크기는 약 12.5~14cm, 몸무게는 약 145g으로 태반의 크기와 비슷합니다. 아기는 태어날 때까지 빠르게 자랍니다.

18주차 임산부의 탯줄은 길어지고 두꺼워집니다. 탯줄의 혈류량도 증가해 태아의 성장단계에 필요한 모든 영양소를 공급합니다. 아기는 탯줄을 손으로 잡는 등의 행동을 보이며 잡기 반사를 훈련합니다.

아기의 발달

18주차가 되면 아기의 신체 비율은 출생 시의 비율과 유사해집니다. 아이의 머리에서 머리카락이 자라기 시작합니다.

아기의 혈액은 탯줄을 통해 태반으로 흐릅니다. 산모와 아기의 혈류는 밀접하게 연결되어 있지만, 실제로 섞이지는 않습니다. 태반이 장벽과 같은 필터 역할을 하여 아기를 보호하고 필요한 산소와 영양소만을 공급 받을 수 있도록 합니다.

임신 증상

임산부의 배가 커짐에 따라 무게중심이 이동합니다. 한발로 서 있는 연습을 통한 균형 연습이 도움됩니다.

이제 임산부는 무거운 물건을 들고 오래 서있는 행동은 가능한 피해야 합니다.

일반적인 징후 및 증상

불안정한 혈압

임산부는 평소보다 더 많은 혈액을 운반하고 더 많은 일을 해내야 하기 때문에 때때로 현기증을 느낄 수 있습니다. 혈압은 일반 성인에 비해 낮을 수 있습니다. 갑자기 크게 움직이는 경우, 임산부의 혈압이 일시적으로 낮아지며 어지러움을 느낄 있습니다. 이럴 경우, 다리를 높이 들고 눕거나 앉아 짧은 휴식을 취하면 금방 괜찮아지므로 걱정할 것은 아닙니다.

임신중에는 정기적으로 혈압을 체크하는 것이 좋습니다. 임산부 하지 정맥류를 방지하는 운동들은 혈액순환에 도움을 주어 저혈압 방지에도 효과적입니다.

위 통증

임신 중 위는 더 많은 양의 위산을 생성합니다. 이는 속 쓰림을 유발할 수 있어 음식을 섭취할 때 올바른 자세로 천천히 식사하길 권합니다. 가능한 산성이 있는 음식은 피하고 감자, 귀리, 아몬드와 같이 속 쓰림을 완화하는 음식을 섭취하십시오. 귀리는 죽으로 섭취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잦은 피로감

임신 중인 신체는 더 많은 영양분을 요구하기 때문에 잦은 피로감을 느낄 수 있습니다. 예시로, 철분은 혈액 내 산소와 결합하여 산모와 아기 모두에게 산소를 공급하는데 도움을 주는 미량 원소로, 섭취를 늘리는 것이 좋습니다. 철분이 많은 음식으로는 소고기, 콩, 시금치, 각종 해조류 등이 있습니다.

몸의 변화

배가 커지고 몸이 변하면서 다리가 무거워지고, 걷기가 힘들어집니다.

바르게 누워 잠을 잘 경우, 매의 무게가 장기와 혈관을 누르기 때문에 잠에 들기가 힘들 수 있습니다. 베개를 다리 사이에 놓고 옆으로 수면을 취하는 방법은 숙면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TIPS: 유익한 정보

  • 숙면을 취하기 위해 편안한 자세를 찾아보시고 바디필로우와 같은 제품을 사용하는 것도 고려해 보십시오.
  • 철분이 풍부한 식단을 섭취하십시오.
  • 충분한 휴식과 스트레칭 등으로 다리의 피로감을 풀어주십시오.
  • 발의 피로감을 줄이기 위해 굽이 낮고 편안한 신발을 착용하십시오.
  • 아기에게 필요한 용품에 대해 정보를 찾아보고 고민해 보십시오.

의사의 조언

하지 정맥류 완화 운동

하지 정맥류 증상을 예방하고 원활한 혈액 순환을 돕는 방법을 알아보십시오. 가족력이 있는 경우 특히 주의를 기울여야 합니다. 편안한 복장을 착용하고 마사지를 자주 해주세요. 자극적인 음식은 되도록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출산을 위한 준비

산전 수업에 참여하여 출산과정에 대해 배워보고 유용한 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

혈압 유지

혈압을 안정적으로 유지하기 위해 아침에 일어나기 전 가벼운 스트레칭을 하고, 급하게 일어서는 등의 행동을 삼가하도록 하세요.

저자 정보:

간호사 줄리앤 재킷 게를리츠 (Juliane Jacket-Gerlitz)산모와 모유수유 상담 분야에서 10년 이상의 경험을 가지고 있고, 현재는 의학 저술가 이자 심리 상담가로 활동하고 있습니다. 줄리앤 간호사는 22년의 행복한 결혼생활을 통해 8명의 자녀를 두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