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신 18주: 아기의 첫 번째 급격한 성장이 일어납니다.

18주차 아기의 크기

아기의 크기는 약 12.5-14cm, 몸무게는 약 145g으로 태반의 크기와 비슷합니다. 아기는 태어날 때까지 빠르게 자랍니다.

태반과 탯줄은 임신 18주차의 아기의 성장 단계에 맞추어 아기에게 필요한 영양소를 공급합니다. 탯줄이 길어지고 두꺼워집니다. 탯줄은 단단해지고 혈류량도 증가합니다. 아기는 탯줄을 손에 쥐고 잡기 반사를 훈련합니다.

아기의 발달

18주가 되면 아기의 신체 비율이 출생 시의 신체 비율에 가까워집니다. 아기의 팔과 다리는 매우 빠르게 자라고 머리에 머리카락이 자라기 시작합니다.

아기의 혈액은 탯줄을 통해 태반으로 흐르며 태반에는 아기가 필요한 산소와 영양소가 풍부합니다. 산모와 아기의 혈류는 밀접하게 연결되어 있지만 실제로 섞이지는 않습니다. 태반이 장벽이나 필터 역할을 하여 유해 물질로부터 아기를 보호하기 때문입니다.

18주부터 초음파 검사를 통해 아기의 심장 박동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심장 질환의 가족력이 있는 경우 의사와 상의하시기 바랍니다.

임신 18주차의 변화

임신 18주차의 산모는 기대감과 긍정적인 마음이 가득합니다. 아기와 가족을 위해 안전하고 편안한 보금자리를 만들기 위해 노력합니다.

계획을 세우고 바로 실행에 옮길 필요는 없습니다. 아기를 만나기 까지 아직 시간이 있습니다.

이제 무거운 물건을 들고 오래 서있는 것은 피해야 합니다. 하지 정맥류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지속적으로 관리해야 합니다. 부드러운 마사지와 L자 다리로 충분하게 휴식을 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배가 커짐에 따라 무게 중심이 이동합니다. 일어서서 한 발에 체중을 실었다가 다른 발로 체중을 옮겨 균형을 잡는 연습을 하십시오.

두 번째 아기를 임신한 경우 아기의 태동을 보다 빠르게 느낄 수 있습니다. 앞으로 몇 주 동안 아기의 움직임을 더 강하게 느낄 수 있습니다.

일반적인 징후 및 증상

불안정한 혈압

산모는 혈관을 통해 신체에 더 많은 혈액을 운반하고 더 많은 일을 해내야 하기 때문에 때때로 현기증을 느낄 수 있습니다. 혈압은 정상치보다 약간 낮습니다. 격렬하게 움직이는 경우 산모의 혈압이 일시적으로 급격히 떨어지고 실신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다리를 높이 들고 앉거나 누워 휴식을 취합니다.

임신 중에는 정기적으로 혈압을 확인하십시오. 대부분의 경우 저혈압은 일상생활의 개선으로 치료 가능합니다. 하지 정맥류를 방지하는 훈련은 저혈압과 정맥류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위 통증

임신 중 위는 더 많은 양의 위산을 생성하고 분비합니다. 이는 속 쓰림을 유발할 수 있기 때문에 음식물을 섭취할 때 올바른 자세로 천천히 식사하십시오. 가능한 산성 음식을 피하고 감자, 귀리, 빵, 아몬드와 같이 속 쓰림을 완화하는 음식을 섭취하십시오. 귀리는 죽으로 섭취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잦은 피로감

임신 중에는 더 많은 미량 미네랄이 필요하기 때문에 더 자주 피로감을 느낍니다. 철분은 혈액 내 산소와 결합하여 산모와 아기가 필요한 산소를 얻을 수 있도록 도와주기 때문에 철분 섭취를 늘리는 것이 좋습니다. 식사 후에는 붉은 과일을 포함한 부드러운 과일 주스와 철분이 풍부한 주스를 마셔 철분 섭취를 하십시오.

몸의 변화

배가 커지고 몸이 변하면서 다리가 무거워지고 걷기가 힘들어지며 휴식이 필요합니다. 이는 정상적인 반응입니다.

바르게 누워 잠을 잘 경우 배의 무게가 장기와 혈관을 누르기 때문에 잠을 자기 어려울 수 있습니다. 베개를 다리 사이에 넣어 옆으로 자는 것을 시도하십시오.

유익한 정보

  • 숙면을 취하는 데 문제가 있는 경우 바디 필로우 같은 상품을 사용하십시오.
  • 철분이 풍부한 식단을 섭취하십시오.
  • 충분한 휴식으로 다리의 피로감을 풀어주십시오.
  • 하지 정맥류를 완화하는 습관을 들여 지속적으로 실천하십시오.
  • 발의 피로감을 완화하기 위해 굽이 낮은 신발을 착용하십시오.
  • 아기에게 필요한 용품이 무엇이 있는지 알아보십시오.

의사에게 묻고 싶은 질문

하지 정맥류 완화 운동

하지 정맥류 증상을 예방하고 원활한 혈액 순환을 돕는 방법을 알아보십시오. 가족력이 있는 경우 특히 중요합니다. 편안한 복장을 착용하고 정기적으로 마사지를 받으십시오. 자극적인 음식을 피하고 식이섬유가 풍부하게 함유된 음식을 섭취하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증상 완화를 도움이 되는 크림을 처방 받아 사용하십시오.

출산을 위한 준비

산전 수업에 대해 알아보십시오. 산전 수업에서는 출산 과정에 대해 배우고 유용한 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

혈압 안정화

혈압을 안정적으로 유지하는 방법을 알아보고 실천하십시오. 아침에 일어나기 전 가벼운 스트레칭을 하여 혈액 순환에 도움을 줍니다.

저자 정보:

간호사 줄리앤 재킷 게를리츠(Juliane Jacket-Gerlitz)는 10년 이상 엄마와 모유 수유 상담 분야에서 일하고 있습니다. 현재 그녀는 의학 저술가이자 심리 컨설턴트로 일하고 있습니다. 줄리앤은 22년 동안 결혼 생활을 하고 있으며 8명의 자녀를 두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