힙 임신 주수 계산기로 주수를 계산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여성의 삶에서 임신은 가장 인상적인 경험 중 하나입니다. 대부분의 여성은 임신 사실을 알게 되는 즉시 언제 임신을 하게 되었는지 확인하고자 합니다.힙 임신 주수 계산기를 유용하게 사용하여 빠르게 현재 임신 주수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임신 주수 계산하기

임신 사실을 알게 되면 앞으로의 임신 기간과 출산을 준비하기 위해 현재까지 임신 주수가 얼마나 되었는지 알아야 합니다.임신 주수를 직접 계산하거나 임신 주수 계산기를 사용하여 편리하게 계산할 수 있습니다.

출산 예정일과 임신 주수

임신 주수 계산기는 평균 임신 기간 40주, 마지막 월경 기간의 첫 날을 기준으로 계산합니다.

마지막 생리일의 첫 날:


(생리 주기가 일정하지 않은 경우 평균 28일)

참고:
임신 사실을 알게 되면 반드시 산부인과 담당의의 진단을 받아야 합니다.임신 주수 계산기 사용이 의료기관 방문을 대체할 수 없습니다.

임신 주수는 어떻게 계산하나요?

마지막 월경이 시작된 첫 날이 언제인지 확인하여 임신 주수를 직접 계산할 수 있습니다.임신을 계획하는 경우 월경 주기를 표시하여 지난 주 수를 계산할 수 있습니다.

예시:
오늘이 2022년 12월 15일이고, 마지막 월경의 첫 날이 2022년 10월 30일 때, 임신 주수는 임신 7주차.이는 네겔레 법칙(Naegele’s Rule)이라고 합니다.

임신 희망 여부에 관계 없이 항상 월경 주기를 확인하고 기록하는 것이 임신 주수를 파악하기에 좋습니다.

담당의는 월경 첫 날부터 주수를 확인하거나 초음파 검사 후 아이 크기를 통해 출산 예정일을 특정합니다.아이의 크기를 보면 현재 발달 단계를 확인할 수 있으며 이는 임신 주수 측정에 도움이 됩니다.

임신 주수 계산기는 얼마나 정확한가요?

HiPP 임신 주수 계산기는 정확도가 매우 높습니다.그러나 계산기의 측정치와 실제 임신 주수가 다르게 나타날 수 있는 몇 가지 요인이 있습니다.

다음은 계산기의 측정치와 실제 임신 주수가 다른 경우입니다:

  • 마지막 월경 시작일을 정확히 알지 못하는 경우 대략적인 값을 입력하면 실제 임신 주수가 다를 수 있습니다.
  • 월경 주기가 불규칙할 경우 임신 주수 계산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임신 주수 및 단계 알아보기

임신 주수를 알고 있다면 아이가 얼마나 자라나고 있는지도 알 수 있습니다.임신 주수와 개월 수는 3개월 단위로, 즉 ‘3분기’로 나눌 수 있습니다.

각 임신주수 개요:

임신 단계임신 개월 수임신 주수산모의 뱃속에서 무슨 일이 일어나고 있나요?
임신
초기
임신
1개월 차
임신
1주차
마지막 월경 주기
임신
2주차
난포는 난소에서 자라납니다.
임신
3주차
배란과 수정
임신
4주차
세포는 향후 기관계 기능에 특화되기 시작합니다.
임신
2개월 차
임신
5주차
임신 사실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임신
6주차
아이의 첫 번째 기관이 형성되고 있습니다.
임신
7주차
첫번째 산부인과 검진
임신
8주차
이제 아이의 키는 1.6~1.8cm입니다.
임신
3개월 차
임신
9주차
첫 번째 초음파 검사가 가능하고 심장 소리가 명확히 들립니다.
임신
10주차
산모가 원하는 경우 산전 검사를 위해 태반의 샘플을 채취(융모막융모생검)할 수 있습니다.
임신
11주차
아이의 주요 장기가 완전히 형성됩니다
임신
12주차
아이의 키는 약 5cm입니다.
임신
중기
임신
4개월 차
임신
13주차
아이의 체중은 약 20g 입니다.
임신
14주차
산모가 원하는 경우 양수 천자(양막천자) 검사가 가능합니다.
임신
15주차
아이는 오렌지 크기입니다.
임신
16주차
아이의 체중은 80~110g입니다.
임신
5개월 차
임신
17주차
아이의 반사 신경과 감각은 계속 발달합니다
임신
18주차
아이의 체중은 125~190g입니다.
임신
19주차
아이의 신체 구조를 확인하기 위해 초음파 검사를 실시합니다.
임신
20주
첫 태동을 느낄 수 있습니다.
임신
6개월 차
임신
21주차
아이의 키는 약 27cm입니다
임신
22주차
아이의 체중은 430~475g입니다.
임신
23주
산모와 아이는 복벽을 통해 소통할 수 있습니다.
임신
24주차
아이의 수면/각성 상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임신
7개월 차
임신
25주차
아이의 키는 약 34~35cm입니다.
임신
26주차
아이의 체중은 750~900g입니다
임신
27주차
아이는 이미 눈을 뜨고 감을 수 있습니다
임신
28주차
아이의 면역 체계가 발달하고 있습니다.
임신
후기
임신
8개월 차
임신
29주차
아이의 무게는 약 1,240g입니다.
임신
30주
아이의 키는 약 40cm입니다.
임신
31주차
아이의 폐는 이제 자궁 밖에서 독립적으로 호흡할 수 있습니다.
임신
32주차
아이의 머리카락이 돋아나기 시작합니다.
임신
9개월 차
임신
33주차
아이의 첫 배변(태변)이 장에 축적되기 시작합니다.
임신
34주차
출산에 대비하여 출산 휴가 일정을 조율해야 합니다.
임신
35주차
산전 수업 후 출산 가방을 준비합니다. 출산 휴가가 시작됩니다.
임신
36주차
아이의 키는 약 47cm입니다.
임신
10개월 차
임신
37주차
아이의 무게는 약 2,900g입니다.
임신
38주차
아이의 머리 둘레는 약 32cm입니다.
임신
39주차
아이의 키와 체중이 증가합니다
임신
40주차
아이가 (곧) 태어납니다

유용한 정보:
임신 기간을 삼분기로 나눌 때 수정 시점부터 계산하여 각 분기를 정확하게 나누기 어렵습니다.

대부분의 경우 임신 주수는 다음과 같이 나눌 수 있습니다:

  • 임신 초기: 임신 1~12 주차
  • 임신 중기: 임신13-28 주차
  • 임신 후기: 임신 29~40주차 (최대 임신 42주, 즉 12-14주)

임신 중기를 13주에서 24주로 인식하고, 25주에서 40주를 임신 후기로 나눌 수 있습니다.

쌍태아 및 다태아 출산하기

쌍태아 및 다태아를 임신한 경우 산모의 뱃속 공간을 아이 한 명이 아닌 여러 아이가 나누기에 임신 기간이 다소 짧을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임신 37주에서 38주 사이에 아이가 태어납니다. 이는 현재 임신 주수에 영향을 미치지 않습니다.

출산 예정일 계산하기

임신 주수 계산기를 사용하여 출산 예정일을 계산할 수 있습니다. 마지막 월경의 첫 날과 월경 주기를 입력하고 "계산하기"를 누르면 출산 예정일이 계산됩니다.

임신 주수를 아는 것이 중요한 이유

출산 예정일과 임신 주수를 알면 출산을 준비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임신 단계별로 출산을 대비하고 미리 계획할 수 있습니다.

임신 주수를 아는 것이 중요한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적의 출산 준비

임신 주수를 파악하면 임신 기간 동안의 계획을 세우고 출산을 준비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출산 휴가 및 정책 확인하기

임신 사실을 확인하고 고용주에게 임신 사실을 알려 출산 휴가 일정 및 기타 정책을 미리 확인할 수 있습니다

출산 휴가 및 육아 휴직 계획하기

임신 사실을 확인하고 고용주에게 임신 사실을 알려 미리 출산 휴가 및 육아 휴직 일정을 계획할 수 있습니다. 회사마다 채택한 관련 정책은 상이할 수 있으므로 반드시 고용주에게 임신 사실을 알려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출산 시 혜택 확인하기

2022년 기준 출산 시 정부에서 지원하는 혜택은 임신·출산 진료비, 첫만남 이용권, 영아수당, 양육수당, 아동 수당 등이 있습니다. 조건과 금액은 해마다 다르므로 정확한 내용을 반드시 내용은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의료기관 등록하기

임신 사실을 확인하면 적절한 시기에 의료 기관에 등록하여 추후 계획을 세우고 출산을 준비할 수 있습니다.

산전 수업 및 출산 가방 준비하기

출산 4주 전에 산전 수업을 참석하고 출산 가방을 준비하는 것이 좋습니다.

임신 기간은 얼마나 되나요?

일반적으로 산모는 약 40주 동안 임신하며, 일부 아이는 더 일찍 태어나거나 더 늦게 태어납니다. 실제 출산 예정일이 반드시 임신 40주차일 필요는 없습니다.

아이가 늦게 태어나는 이유

  • 출산 예정일을 잘못 계산한 경우
    임신 주수 계산기를 사용하더라도 실수로 잘못된 정보를 입력한 경우 오차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 산모의 나이와 상태
    산모가 노산인 경우 아이가 늦게 태어나는 경우가 많습니다. 따라서 출산 예정일이 임신 41주차까지 미뤄질 수 있습니다. 아이가 늦게 나올 경우 유도 분만을 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일반적으로 아이의 상태가 괜찮다면 자연스럽게 진통이 시작될 때 출산을 준비합니다.
  • 첫 아이의 출생 경험
    첫 아이가 출산 예정일보다 늦게 태어났다면 현재 뱃속의 아이도 예정보다 늦게 태어날 확률이 높습니다.

아이가 일찍 태어나는 이유

아이가 임신 37주 전에 태어나면 조산이라고 합니다. 조산으로 태어난 아이는 의료 인력의 집중 치료를 통해 일반적인 발달 속도를 따라 잡아야 합니다. 아이가 예정일보다 열흘 가량 일찍 태어나 임신 38주 또는 39주차에 태어났다면 출산 예정일을 잘못 계산했을 수 있습니다.
다음은 이외에 나타날 수 있는 여러 가지 이유입니다.:

  • 출산 예정일을 잘 못 계산한 경우
    출산 예정일을 잘 못 계산한 경우 아이가 예상보다 빠르게 태어날 수 있습니다.
  • 산모의 스트레스 및 기타 심리적 요인
    아이는 산모가 신체적 또는 정신적으로 건강하지 않을 때를 감지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산모는 조산의 위험을 최소화하기 위해 가능하면 스트레스를 줄여야 합니다. 또한 스트레스는 면역 체계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쳐 감염 등 다른 질병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임신 중 산모와 뱃속의 아이에게 나쁜 영향을 미칠 수 있기 때문에 스트레스를 낮추고 긍정적인 마음을 가져 삶의 균형을 맞추는 것이 중요합니다.
  • 박테리아로 인한 조산
    일반적으로 질은 pH 3.8~4.5의 산성 환경으로 대부분의 병원성 박테리아의 성장을 제한합니다. 그러나 임신 중에는 pH 값이 평소보다 낮을 수 있으므로 박테리아가 산도 영역에서 더 쉽게 생존할 수 있으며 이로 인해 조산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 짧은 자궁경부
    자궁 경부가 짧으면 자궁 경부가 확장될 가능성이 높아지기 때문에 아이가 더 일찍 태어날 수 있습니다.
  • 태반 공급 부족으로 인한 조산
    태반이 부족하면 더 이상 아이에게 태반이 최적의 영양분을 공급하지 못하기 때문에 조산할 수 있습니다.
  • 산모의 중독 상태
    마약, 니코틴 또는 알코올에 중독된 산모의 아이는 일반적으로 더 일찍 태어납니다. 이러한 산모의 아이는 일반적인 아이보다 훨씬 작고 가벼운 미숙아로 태어납니다. 종종 아이는 심각한 금단 증상을 겪기도 합니다.

적절한 시기에 맞춰 출산 준비하기

출산 예정일에 맞춰 태어나는 아이는 많지 않습니다. 적절한 시기에 미리 산전 수업에 참석하고 출산 가방을 준비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산전 수업에서 출산 및 신생아 관리법을 배울 수 있으므로 배우자와 함께 참여하여 출산을 대비할 수 있습니다.

임신 주수에 대한 중요한 질문

임신 주수는 어떻게 계산하나요?

임신 주수 계산기를 사용하여 임신 주수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마지막 월경 첫 날과 월경 주기를 입력하면 임신 주수, 출산 예정일, 출산 휴가 시작일 등이 표시됩니다. 마지막 월경 첫 날부터 몇 주가 지났는지 확인하면 임신 주수를 직접 계산할 수 있습니다.

임신 주수도 산모수첩에 있나요?

산부인과 담당의에게 검진을 받으면 산모수첩에 임신 주수와 구체적인 내용을 적어 주기 때문에 확인할 수 있습니다.

임신 몇 주까지 결정적인 시기인가요?

유산 가능성이 높은 임신12주 까지 결정적인 시기(critical period)라고 합니다. 임신 사실을 확인하고 12주까지 안정을 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초음파 검사는 임신 몇 주차에 하나요?

임신 중 산모는 약 3~5번의 초음파 검사를 실시합니다. 일반적으로 1차 검사는 임신 9~12주차, 2차 검사는 임신 19~22주차, 3차 검사는 29~32주차에 진행합니다. 이는 산모와 아이 상태 등에 따라 다르므로 담당의와 상의하는 것이 좋습니다. 임신주수에 대해 자세히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저자 정보:

Anja Schröder는 오랜 기간 동안 글을 쓴 프리랜서 카피라이터이자 블로거, 엄마입니다.저자는 생생한 스토리텔링을 통해 가족에 대해 묘사합니다.

기술적 조언 및 편집: Birgit Laue: 산파 겸 의료 교육자, 저자 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