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신 36주차: 막달 검사

아기는 대부분의 주요 발달을 완료했으며 출생 후 사용하게 될 모든 감각 기능을 갖추고 있습니다. 36주에 출생하게 되는 아기는 조산아로 분류되지만, 세상 밖에 적응하고 생활하는데 큰 어려움이 없습니다.

36주차 아기의 크기

아기의 크기는 지난 주보다 1cm더 자라 약 47cm가 되었으며 몸무게는 약 2700g입니다. 아기는 출생 전까지 키가 커지고 특히 몸무게가 많이 증가합니다.

아기의 발달

임신 마지막 몇 주 동안 아기는 많은 양의 지방을 축적하여 출생 후 어느정도 스스로 체온조절을 할 수 있게 됩니다. 하지만 출생 후에도 적절한 외부 온도를 유지해 주어야 합니다.

일반적으로 아기는 출생 후 처음 며칠 동안 출생 체중의 약 5~10%를 잃습니다. 산모의 초유는 영양소와 항체로 가득 차 있지만 극소량이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곧 산모는 아기가 건강한 체중을 유지하는데 도움이 되는 지방이 포함된 성숙한 모유를 생산하게 됩니다.

아기의 모든 기관은 아기가 자궁 밖 세상에서 생존하는데 필요한 모든 기능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아기는 태어날 준비가 되었고, 일반적인 출생 위치와 자세를 취하고 있습니다. 이제 아기에게 자궁은 비좁아서 움직이기 쉽지 않습니다.

다태아를 임신한 경우에는 첫번째 아기는 단태아 임신과 동일한 위치에 있어야 하고 두번째 아기는 옆에 위치하게 됩니다. 쌍둥이 임신의 약 45%는 두 아기 모두 정상적인 출생 위치에 자리합니다.

임신 36주차에 아기는 자궁 밖 세상을 자세하게 인식합니다. 다양한 소리들을 듣고, 임산부의 스트레스나 긴장을 알아차릴 수 있습니다. 따라서 임산부는 출산 전까지 긴장을 최대한 풀고 편안하고 긍정적인 마음가짐으로 자신과 아기에게 집중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임신 증상

출산이 임박한 임산부들은 막달 검사를 진행하게 됩니다.

초음파 검사를 통해 아기의 심장박동, 크기, 체중 및 전반적인 발달 상태를 확인합니다. 필요시CTG 검사를 통해 심장박동과 자궁수축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 외 출산 시 발생할 출혈에 대비해 혈액검사나 소변검사, 엑스레이 등의 다양한 검사를 진행하여 안전한 분만을 대비하게 됩니다.

일반적인 징후 및 증상

자궁 압력 증가

연습 수축이 계속됨에 따라 아기가 아래로 내려오며 골반 쪽에 더 강한 압력을 느끼게 됩니다. 이는 요통과 불투명한 분비물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골반 주변 근육과 인대를 이완시키는데 도움이 되는 운동을 진행하는 것이 도움될 수 있습니다.

연습 수축으로 인해 폐가 더 이상 자궁에 눌리지 않아 호흡이 점차 편안해집니다.

TIPS: 유익한 정보

  • 골반에 과도한 압력이 느껴질 경우 고관절을 원형으로 움직여 이완하는 것은 압력을 완화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 분비물이나 요실금이 발생하면 팬티라이너를 착용하십시오.
  • 베이비샤워를 계획하고 있다면 지금이 가장 좋은 시기입니다.

의사의 조언

혈압 측정

임신 중에는 체내 호르몬 수치가 높아지고 아기에게 산소와 영양분을 공급하기 위해 혈류와 심장박동수가 증가하여 혈압이 증가하게 됩니다.

정기적인 혈압 측정을 통해 임산부와 아기의 건강상태를 확인할 수 있고, 다양한 질병들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저자 정보:

간호사 줄리앤 재킷 게를리츠 (Juliane Jacket-Gerlitz)산모와 모유수유 상담 분야에서 10년 이상의 경험을 가지고 있고, 현재는 의학 저술가 이자 심리 상담가로 활동하고 있습니다. 줄리앤 간호사는 22년의 행복한 결혼생활을 통해 8명의 자녀를 두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