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신 39주차: 출산의 징후

임신 39주차는 임신 10개월 3주차입니다. 일반적인 출산 시기에 다다랐습니다.

39주차 아기의 크기

평균적으로 아기의 크기는 약 50~52cm, 몸무게는 약 3200~3500g입니다. 아기의 크기와 체중은 유전적 요인과 아기가 태어나는 시기에 따라 달라집니다.

아기의 발달

아기는 자궁 속에서 웅크린 자세를 취하고 있으며 태어날 때까지 지방을 비축합니다.

자궁에 오래 머무르는 아기는 그렇지 않은 아기보다 크고 무겁습니다.

아기의 장기 기관들은 각 제대로 기능할 수 있도록 완전히 발달했습니다. 이는 섭취한 음식을 분해하고 사용하는 모든 대사 과정을 포함됩니다.

아기는 부모의 유전적인 요인을 각각 물려 받아 자신만의 외모를 갖게 됩니다.

불규칙한 연습 수축으로 인해 아기는 점점 더 골반 아래쪽으로 이동합니다.

양수는 출산 전까지 줄어들게 되며 출산 시 아기와 함께 전부 배출됩니다.

임신 증상

출산에 대해 계속 생각하고, 준비를 하며 임산부는 출산에 대한 두려움을 조금씩 내려놓을 수 있습니다.

임신 마지막 몇 주 동안 활동적인 아기가 있는 반면 조용한 아기도 있습니다. 이는 아기마다 다를 수 있으나 임산부는 불규칙한 아기의 움직임을 느낄 수 있어야 합니다.

일반적인 징후 및 증상

감기 증상

산모의 몸은 출산을 대비하여 모든 에너지를 기울이고 있기 때문에 면역 체계와 회복력이 약해져 가벼운 감기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이는 출산에 방해되지 않으며 이미 자신만의 면역체계를 갖춘 아이에게 해를 끼치지 않습니다.

출산 징후

산모는 끊임없이 몸의 반응에 귀를 기울여야 합니다. 복부의 당기는 느낌, 두통, 분비물 또는 메스꺼움과 같이 증상은 출산 직전의 신호로 해석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그러나 이는 연습 수축의 증상이기도 하기에 주의 깊게 살펴야 합니다.

다리 저림

아기와 자궁의 무게가 골반의 신경을 누르기 때문에 산모는 다리 저림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이는 신경 세포의 일상적인 활동을 방해하고 뇌에 잘못된 정보를 제공하여 발생하는 비정상적인 감각입니다. 이 증상은 임신 중 정상적인 반응으로 간주되며 별도의 치료가 필요하지 않습니다. 분만 직후에는 신경이 정상적으로 작동합니다.

TIPS: 유익한 정보

  • 다리가 저리면 다리를 들어올려 혈액 순환을 돕고 밤나무 추출물이 함유된 연고로 마사지해주십시오.
  • 강한 불규칙적인 연습 수축이 발생하면 출산 호흡법을 연습하십시오.
  • 복부의 석고 모형을 제작하는 것도 미래에 좋은 추억이 될 수 있습니다.

의사의 조언

유도 분만

출산이 가까워질수록 불규칙한 수축이 더 자주 발생합니다.

성관계는 분만을 유도하는 한 가지 방법입니다. 남성의 정자는 자궁 경부를 이완시키고 확장 시켜 출산을 유도할 수 있습니다.

또한, 유두를 자극하면 체내에 옥시토신이라는 호르몬이 생성되어 분만을 유도합니다.

이는 필수 과정이 아니므로 개인의 판단에 따라 진행하시기 바랍니다.

저자 정보:

간호사 줄리앤 재킷 게를리츠 (Juliane Jacket-Gerlitz)산모와 모유수유 상담 분야에서 10년 이상의 경험을 가지고 있고, 현재는 의학 저술가 이자 심리 상담가로 활동하고 있습니다. 줄리앤 간호사는 22년의 행복한 결혼생활을 통해 8명의 자녀를 두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