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신 26주차: 호흡 연습

26주차 아기의 크기

아기의 두개골 가장 위의 지점부터 발 뒤꿈치까지의 길이는 약25~26cm, 몸무게는 750~900g정도 입니다.

아기에게는 아직 몸을 움직이고 뻗을 수 있는 충분한 공간이 있습니다. 그러나 아기가 자랄수록 엄마와 아기는 점점 힘들어집니다.

아기의 발달

아기의 콧구멍은 임신 26주차에 열립니다. 아기는 양수를 콧구멍으로 빨아들이고 흡입하며 호흡을 연습합니다.

26주차가 되면 아기의 시력도 발달합니다. 눈은 시각 자극을 처리하는 뇌의 영역과 연결되어 빛, 어둠, 그리고 모양까지 구별할 수 있습니다.

임산부의 배에 여름의 직사광선과 같이 강한 빛이 비춰지면 아기는 놀라거나, 잠에서 깨어납니다.

점차 아기가 깨어있을 때와 자고 있을 때의 구분이 명확 해집니다. 아기가 깨어있을 때는 강한 태동이, 잘 때는 움직임이 느껴지지 않습니다.

임신 증상

임산부마다 복부의 크기는 모두 다릅니다. 일반적으로 첫번째 임신보다 이후의 임신 기간에 배가 더 빨리 불러옵니다. 복부 조직이 늘어난 경험이 있기 때문입니다. 산모의 복부 크기는 아기의 위치, 양수의 양과 같은 요인에 의해 영향을 받습니다.

26주차부터는 복부가 급격히 불러와 허리에 가해지는 압박이 악화됩니다. 가능한 올바른 자세를 취하고 요통을 완화하는 운동 및 스트레칭을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일반적인 징후 및 증상

위장 장애

자궁이 위장에 가하는 압력은 식후 포만감은 속쓰림, 메스꺼움과 같은 위장장애를 동반할 수 있습니다. 또 임산부의 면역체계는 임신 자체로도 많은 스트레스를 받고 있습니다. 따라서 가능한 신선하고 위생적인 음식을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튼살

임신 중 복부 크기 증가, 피부층의 장력은 피부조직에 튼살과 균열을 유발합니다. 임산부 스킨케어제품으로 주기적으로 보습하고 마사지하여 피부의 탄력을 높이면 튼살과 소양증을 예방하거나 완화시킬 수 있습니다.

TIPS: 유익한 정보

  • 임신 중에는 정기적으로 치과를 방문하여 구강 위생을 관리하십시오.
  • 출산 전 필요한 목록을 만들어 미리 준비할 수 있도록 하십시오.
  • 튼살을 예방할 수 있도록 케어크림, 오일을 사용해 자주 마사지 해주십시오.

의사의 조언

임신 중에는 경험해보지 못한 과정을 겪기 때문에 여러가지 걱정과 두려움을 가질 수 있습니다. 의사나 출산경험이 있는 지인의 도움을 받는 것도 좋습니다.

태아 움직임의 강도와 빈도

아기의 움직임을 몇일 정도 기록해 보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아기는 일반적으로 격일로 활동적인 모습과 조용한 모습을 보입니다. 아기의 움직임의 강도와 빈도가 정상적이고 규칙적인지 조금 더 정확하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철분 및 혈당 수치

헤모글로빈 (Hb)수치를 확인해 혈액내 충분한 철분이 있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혈당 수치는 산모와 아기의 건강을 유지하는데 중요합니다. 당이 많이 함유된 음식은 적당량만 섭취하고 과도하게 섭취하는 것은 피하여야 합니다.

저자 정보:

간호사 줄리앤 재킷 게를리츠 (Juliane Jacket-Gerlitz)산모와 모유수유 상담 분야에서 10년 이상의 경험을 가지고 있고, 현재는 의학 저술가 이자 심리 상담가로 활동하고 있습니다. 줄리앤 간호사는 22년의 행복한 결혼생활을 통해 8명의 자녀를 두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