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신 13주차: 임신 초기에서 중기로

13주차는 임신 3개월차 마지막 주로, 임신초기단계에서 중기로 넘어가게 됩니다.

13주차 아기의 크기

아기의 크기는 약 6~7cm, 무게는 약 20g 입니다.

아기의 발달

13주차의 아기의 외모 및 신체 비율 등이 점점 더 성인과 가까운 특성을 띠기 시작합니다.

아기의 췌장은 당을 분해하는 인슐린 호르몬을 생산합니다.

아기의 장은 아기가 양수를 삼키면 배변활동을 진행합니다.

산모의 자궁은 아기가 활발히 움직이기에 충분한 공간입니다. 아기는 엄지손가락을 빨며 빨기 반사 작용을 연습합니다. 아기는 점점 더 엄마의 복벽으로 가까워지면서 외부에서 일어나는 일들을 감지하고 외부 자극에 반응합니다.

임신 증상

평소 균형 잡힌 식단을 유지하고 있다면 가끔 먹고 싶은 자극적인 음식을 먹어도 괜찮습니다.

아이의 출산까지 약 27~29주 정도가 남았습니다. 아기가 태어난 후를 미리 계획하고 준비할 시간입니다.

일반적인 징후 및 증상

긍정적인 생각하기

임신 소식을 주변에 알리고, 출산을 대비하는 것은 결코 쉬운 일이 아닙니다. 외부 요인에 너무 신경 쓰지 말고, 몸과 마음이 하는 말에 귀를 기울이며 긍정적인 생각과 계획을 세우십시오.

아직 아기의 태동을 감지하기는 이르지만, 배를 쓰다듬는 행동과 같은 방법을 통해 아기와 충분히 교감할 수 있습니다.

임신 초기 증상의 완화

임신 초기 증상들은 줄어들지만, 아기의 성장에 따라 자궁이 점점 커지고 있습니다. 자궁 주변 인대가 늘어나며 복부에 당기는 느낌이나 유방의 통증은 지속될 수 있습니다.

충분한 휴식과 임산부 스트레칭, 요가와 같은 가벼운 운동은 통증을 완화시켜 임신 중 균형을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TIPS: 유익한 정보

  • 임산부를 위한 산전 운동을 시도해 보십시오.
  • 출산 및 향후 계획을 차근차근 준비할 시간입니다.
  • 태아보험에 대해 알아보십시오.

의사의 조언

태아 목덜미 투명대 검사

목덜미 투명대 검사는 1차 기형아 검사 중 하나로, 초음파로 태아 목덜미 투명대를 측정합니다. 투명대의 두께는 매우 중요한 검사로 다운증후근과 같은 염색체 이상 등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추가적인 진단을 위해 양수 검사와 같은 추가검사를 진행할 수도 있습니다.

머리 염색

임신 중 머리를 염색하게 되면 염료에 들어있는 독성 화학 물질에 태아가 노출될 수 있습니다. 두피는 흡수력이 강하여 외부 물질을 흡수하고 이는 혈류를 통해 아기에게 전달될 위험이 있어 임신 첫 3개월 동안은 염색과 펌을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천연 염료를 사용한 염색이나 두피에서 2cm 가량 떨어트려 염색하는 것도 절충안이 될 수 있습니다.

가정용 청소 화학제품

사용하는 세제나 기타 제품들의 성분은 아기에게 해로울 수 있습니다. 천연 유기농 세제를 사용하거나 임산부가 사용해도 안전한 제품으로 변경을 추천합니다.

기타 화학 물질

화학 성분이 들어 있는 제초제, 페인트나 목재 광택제 등의 사용은 피하고 천연 제품을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저자 정보:

간호사 줄리앤 재킷 게를리츠 (Juliane Jacket-Gerlitz)산모와 모유수유 상담 분야에서 10년 이상의 경험을 가지고 있고, 현재는 의학 저술가 이자 심리 상담가로 활동하고 있습니다. 줄리앤 간호사는 22년의 행복한 결혼생활을 통해 8명의 자녀를 두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