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신 6주차: 초음파를 통한 첫 만남

6주차 아기의 크기

6주차에는 일반적인 복부 초음파 검사로 배아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양막낭 내부 작은 혹처럼 육안으로도 선명하게 보이기 시작합니다. 이때 베아의 크기는 약 3~4mm 입니다.

아기의 발달

6주차에는 아기의 주요 신체 기관이 발달하기 시작합니다. 아기의 작은 심장은 빠르게 뛰며, 아기의 척추가 될 신체의 뒤쪽 부분을 구분할 수도 있게 됩니다.

초음파 검사를 통해 아기의 심장박동을 확인하고, 심장의 개수를 확인해 단태아 혹은 다태아 여부를 알 수 있습니다.

현재 아기의 머리는 몸보다 더 큽니다. 아기의 머리는 뇌를 수용하기 위해 더 발달해야 합니다. 뇌는 추가적인 성장과 발달을 담당합니다.

이 시기에는 필수적이고 근본적인 구조들이 발달됩니다. 임신 초기 배아는 외부의 해로운 영향으로부터 매우 취약한 상태며 많은 위험에 노출되기 쉽습니다.

 

임신 증상

임산부는 여전히 다양한 감정 기복을 경험하게 됩니다. 하지만 뱃속의 아기가 건강하게 잘 자랄 수 있도록 긍정적인 마음가짐을 가지고 규칙적인 생활을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일반적인 징후 및 증상

호르몬 변화

임신 초기에는 다양한 호르몬의 변화로 여러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흔히 입덧, 유방 통증, 피로감, 무기력함 등이 자주 발생하나, 이는 중기로 접어드는 3개월 즈음부터 신체가 적응을 하며 점차 완화되기 시작합니다.

일부 여성들은 심각한 불편함을 호소하지만, 어떤 여성들은 경미한 증상만을 경험하거나 전혀 경험하지 않습니다. 호르몬의 변화로 생기는 각종 증상과 그의 정도는 매우 다양합니다. 개개인의 신체 적응력과 심리상태는 이와 같은 증상의 정도에 크게 기여합니다.

복부 통증

임신 초기 흔한 증상으로는 복부의 당김 및 복통이 있습니다. 이는 임신이 진행됨에 따라 커지는 자궁 주변 인대가 늘어나며 생기는 현상입니다. 또한, 자궁경부를 보호하는 분비물의 양이 늘어나며 때때로 질 분비물이 증가할 수도 있는데, 냄새가 나지 않고 투명하거나 맑은 흰색을 띄는 경우 정상입니다.

TIPS: 유익한 정보

  • 브래지어를 착용하는 것은 유방 통증을 완화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 신선한 과일과 채소를 많이 섭취하십시오. 충분한 비타민 B6 및 B12, 엽산, 철, 아연 및 마그네슘은 매우 중요합니다.
  • 피곤하고 메스꺼울 때 아로마테라피가 효과적일 수 있습니다. 본인에게 알맞고 도움이 되는 향이 어떤 것인지 찾아보십시오.
  • 꾸준히 적당한 강도의 운동을 하십시오.

의사의 조언

잠재적 유산의 징후

복부가 당기는 느낌, 혹은 복부 통증은 흔하게 나타나는 증상이지만, 심각성에 따라 대처방법은 다릅니다. 평소 월경보다 출혈이 많거나 규칙적이고 반복적인 통증을 경험하는 경우, 유산의 위험이 있을 수 있으니 즉시 의료기관을 방문하시기 바랍니다.

저자 정보:

간호사 줄리앤 재킷 게를리츠 (Juliane Jacket-Gerlitz)산모와 모유수유 상담 분야에서 10년 이상의 경험을 가지고 있고, 현재는 의학 저술가 이자 심리 상담가로 활동하고 있습니다. 줄리앤 간호사는 22년의 행복한 결혼생활을 통해 8명의 자녀를 두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