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신 33주차: 추가 성장과 발달

임신 33주차, 임신 9개월에 접어들었습니다. 이는 출산 전 아기 발달의 마지막 단계입니다. 아기가 언제 태어날 지 아직 정확히 알 수 없지만 일반적으로 아기는 37주에서 41주 사이에 태어납니다.

33주차 아기의 크기

33주차 아기의 크기는 43.5-43.8cm, 몸무게는 약 1980g입니다. 아기는 태어날 때까지 계속 체중이 증가하여 곧 출생 체중에 도달합니다. 아기마다 출생 시 크기와 몸무게는 모두 다릅니다.

아기의 발달

아기는 이제 완전히 발달했습니다. 아기의 장기 기관과 감각은 모두 형성되어 제 역할을 합니다. 아기는 피부의 감각 세포로 듣고, 맛보고, 보고, 느낄 수 있습니다. 오감 중 후각은 냄새를 운반하는 공기에 노출되지 않은 아기에게 아직 발달되지 않았습니다.

아기는 이제 완전히 발달했습니다. 아기의 장기 기관과 감각은 모두 형성되어 제 역할을 합니다. 아기는 피부의 감각 세포로 듣고, 맛보고, 보고, 느낄 수 있습니다. 오감 중 후각은 냄새를 운반하는 공기에 노출되지 않은 아기에게 아직 발달되지 않았습니다.

임신 33주차에 아기의 뇌는 매우 빠르게 발달합니다. 뇌가 성장함에 따라 아기의 머리 크기도 함께 커집니다. 33주차동안 약 1.3cm정도 자랍니다. 아기의 두개골은 완전히 결합되지 않아 남아있는 틈을 천문 (숨구멍)이라고 하며, 이는 출산 시 아기의 두개골이 산도를 통과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머리 뒤쪽 소천문은 생후 3개월 즈음 닫히며, 상부 두개골 중앙의 대천문은 생후 12개월 즈음에 닫히게 됩니다.

아기의 골격계도 완전히 발달했습니다. 아기의 뼈는 출산 시 압력을 견딜 수 있도록 더욱 단단해집니다. 출생 후에도 아기는 계속해 발달하게 됩니다. 의사는 생후 첫 몇 달 동안 계속해서 아기의 감각 체계, 반사 반응, 운동과 내부 기관을 검사하고 확인합니다.

임신 증상

자궁이 커짐에 따라 자궁이 폐와 방광에 압력을 가해 더 자주 숨이 차고, 속쓰림 및 배뇨감을 느끼게 됩니다.

일반적인 징후 및 증상

발과 다리의 붓기

발과 다리의 붓기로 인해 이미 경험했던 것 보다 훨씬 더 큰 고통을 느끼게 됩니다. 충분한 휴식과 다리를 높이 들어올려 혈액순환을 도와야 합니다.

강한 태동

아기의 강한 태동으로 임산부는 통증으로 인해 하던 일을 멈추게 되는 경우가 생깁니다. 다태아를 임신 중일 경우, 통증은 더 큽니다. 하지만 이는 아기가 올바른 출생 자세를 찾는 움직임으로 지극히 정상적입니다.

아기 중심 생각

출산과 출산 후 생활에 대해 끊임없이 생각하고 걱정이 됩니다. 출산은 매우 힘든 과정이며, 아기와 함께 하는 처음 몇 주는 상당히 고된 여정이지만 또 그만큼의 행복과 만족감을 안겨줄 것입니다.

출산 가방을 준비해야 합니다. 또한 출산 후 아기와 함께 지낼 공간이 안전하게 준비되어야 하는 시기입니다.

출산 대비 가진통

임신 33주가 되면 배가 점점 더 자주 뭉치고 단단해지는 느낌을 받게 됩니다. 가진통은 출산 진통이 오기 전까지 점점 더 격렬해집니다.

TIPS: 유익한 정보

  • 필요한 것들을 파악하여 출산 가방을 준비하십시오. 날씨에 적합한 아기 옷과 아기를 안전하게 집으로 데려올 수 있는 신생아용 카시트, 모유 수유에 적합한 산모 옷 등이 있습니다.
  • 건강한 식단을 섭취하십시오. 아기는 칼슘을 사용해 뼈를 단단하게 강화 시키기 때문에 모체의 충분한 칼슘 섭취가 필요합니다.
  • 팔과 상체를 짐볼 위에 올려 천천히 앞뒤로 굴리면서 고양이처럼 등을 구부리는 자세는 등에 가해지는 압력을 완화합니다.

의사의 조언

단단해지는 복부가 가진통인지 실제 진통인지 구분을 하고 적절한 행동을 취하여야 합니다.

자궁 경부 길이가 짧아졌거나 출산이 임박한 상태가 확인이 되면 의사가 33주차의 조산을 예방하기 위한 행동지침 등의 가이드라인을 제시할 수 있습니다.

메스꺼움, 설사, 생리통과 유사한 통증 등이 있을 경우 즉시 의료기관을 방문하시길 바랍니다.

저자 정보:

간호사 줄리앤 재킷 게를리츠 (Juliane Jacket-Gerlitz)산모와 모유수유 상담 분야에서 10년 이상의 경험을 가지고 있고, 현재는 의학 저술가 이자 심리 상담가로 활동하고 있습니다. 줄리앤 간호사는 22년의 행복한 결혼생활을 통해 8명의 자녀를 두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