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신 25주차: 첫 번째 연습 수축은 출산을 준비합니다.

25주차 아기의 크기

아기의 크기는 34~35cm, 몸무게는 약 750g입니다. 아기는 태어날 때까지50g씩 증가합니다.

다태아를 임신한 경우 아기의 몸무게 발달은 일반적인 증가 양상과는 상이할 수 있습니다.

25주차의 아기는 예전만큼은 아니지만 여전히 자유롭게 움직일 수 있는 공간이 있습니다. 아기가 자라면서 아기를 위한 공간은 점차 줄어듭니다. 아기가 산모도 점점 불편해집니다.

아기의 발달

25주가 되면 눈이 완전히 발달하여 아기는 계속 눈을 뜨고 감을 수 있습니다. 아기는 아직 홍채의 색이 없습니다. 물론 아기의 홍채 색깔은 임신 당시 유전 정보에 의해 이미 결정되었습니다.

아기의 모세혈관은 피부의 피하층에서 발달하기 시작합니다. 아기의 피부는 혈액을 공급받아 점차 선홍색 빛을 띠게 됩니다.

아기의 균형 감각도 발달하여 아기는 더 정교하고 세밀하게 움직입니다.

예를 들어 아기는 손가락으로 코 끝을 만지고 엄지손가락을 입으로 가져와 빨 수 있습니다.

아기는 끊임없이 움직이고 위치를 바꿉니다. 휴식을 취할 때는 무릎을 몸 쪽으로 당기고 머리를 숙인 자세를 취합니다.

아기의 폐 발달

아기의 폐 조직은 일반적으로 16주차에 형성되기 시작합니다. 폐의 복잡한 발달은 빠르게 진행됩니다. 폐는 아기가 출생 후 탯줄의 산소 없이 독립적으로 호흡하는 데 필수적입니다.

임신 25주차에는 아직 아기가 도움없이 독립적으로 숨을 쉴 수 있을 만큼 폐가 성숙하지 않았습니다.

의사는 초음파 검사로 아기의 폐가 어떻게 발달하고 있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아기가 조산의 위험이 있는 경우 약물로 아기의 폐 발육을 촉진시킬 수 있습니다.

임신 25주차의 변화

아기는 끊임없이 팔과 다리를 움직여 산모의 복벽을 누르고 떄떄로 주변 장기에 발을 굴러 충격을 가하면 산모에게 통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인 징후 및 증상

복통

임신 중 복통의 원인은 다양합니다. 주변 기관에 가해지는 자궁의 압력, 과부화된 위장, 가득 찬 방광, 장의 팽만감 등 모두 복통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이는 모두 정상적인 증상이지만 강도와 빈도가 심해지면 의사를 방문하십시오.

출산 전 연습 수축

25주차부터 산모는 자궁이 짧은 시간 동안 단단해지거나 조여지는 것을 알아 차립니다. 이는 연습 수축으로 예고 없이 언제든지 발생할 수 있으며 출산을 대비하는 신체의 준비 방법입니다.

이 연습 수축으로 인해 불편할 수 있지만 고통스럽지는 않습니다. 출산에 필요한 호르몬이 아직 분비되지 않기 때문에 연습 수축의 강도는 출산할 때의 수축만큼 강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연습 수축으로 인해 자궁 경부는 열리지 않습니다.

연습 수축은 산모의 정신 상태에 의해 영향을 받을 수 있습니다. 특히 스트레스를 받거나 감정적으로 부담을 받는 경우 연습 수축을 심화시키거나 누적시킬 수 있습니다. 연습 수축의 강도가 심하거나 빈도가 잦은 경우 연습 수축이 자궁경부에 영향을 미치지 않았는지 확인이 필요합니다.

유익한 정보

  • 규칙적으로 충분한 휴식을 취하십시오.
  • 대추, 무화과, 캐슈넛, 코코아파우더, 코코넛 오일 등 신선한 재료로 에너지 보충을 위한 간식을 만드십시오.
  • 분비물이 발생하는 경우 향기가 나는 위생용품을 사용하지 마십시오.
  • 자궁의 무게가 내장이나 혈관에 압력을 가하지 않도록 옆으로 누워 편안한 수면 자세를 취하십시오.

의사에게 묻고 싶은 질문

25주차에는 다양한 생각, 감정, 걱정이 들 수 있습니다. 정기 검진 전에 궁금한 사항을 미리 적어 두면 도움이 됩니다.

연습 수축 강도

연습 수축이 자궁경부에 영향을 미치지 않았는지 담당 의사와 확인하십시오. 심장박동조영술(CTG) 검사를 통해 확인 가능합니다.

대부분의 임산부는 약 29주차에 아기의 심장 박동을 확인하기 위해 심장박동조영술 검사를 받습니다. 일반적으로 임신 말기까지 태아 모니터나 심장박동조영술을 통해 아기의 심장 박동을 들을 수 있습니다. 심장박동조영술 검사는 조산의 위험이 있거나 조기 수축이 있는 경우, 예정일 이후 분만하지 않은 경우, 아기의 심장이 불규칙하게 뛰는 경우 등 특정 상황에만 실시합니다.

한 번에 소량의 음식 먹기

25주차부터 산모는 필요한 영양소를 얻고 본인과 아기의 건강을 유지하는 데 어떤 식단이 도움이 되는지 알아야 합니다. 임산부는 점점 더 많은 양의 식사를 하고 소화하는 것이 어려워집니다. 대추, 무화과, 캐슈넛, 코코아파우더, 코코넛 오일 등으로 만든 간식은 섬유질이 풍부하고 필요한 비타민과 미네랄을 제공하여 소화를 돕습니다.

저자 정보:

간호사 줄리앤 재킷 게를리츠(Juliane Jacket-Gerlitz)는 10년 이상 엄마와 모유 수유 상담 분야에서 일하고 있습니다. 현재 그녀는 의학 저술가이자 심리 컨설턴트로 일하고 있습니다. 줄리앤은 22년 동안 결혼 생활을 하고 있으며 8명의 자녀를 두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