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신 25주차: 임신성 당뇨 검사

25주차 아기의 크기

아기의 크기는 34~35cm, 몸무게는 약 750g입니다. 아기는 태어날 때까지 매주 약 50g씩 증가할 예정입니다.

25주차의 아기는 예전만큼은 아니지만, 여전히 자유롭게 움직일 수 있습니다. 앞으로 이 공간은 점점 줄어들고 아기와 임산부 모두가 불편함을 느끼게 됩니다.

아기의 발달

25주가 되면 눈이 완전히 발달하여 아기는 눈을 떴다, 감았다 하는 행동을 보입니다. 아기는 아직 홍채의 색이 없는 것처럼 보이지만, 이미 배란 당시 유전 정보에 의해 결정되어 있습니다.

아기의 모세혈관은 피부의 피하층에서 발달하기 시작합니다. 아기의 피부는 모세혈관을 통해 혈액을 공급받게 되며 점차 선홍빛을 띠게 됩니다.

아기의 균형 감각도 발달하여 아기의 움직임은 더욱 더 정교해집니다.

아기는 끊임없이 움직이지만, 휴식을 취할 때는 보통 무릎을 몸 쪽으로 당기고 머리를 숙인 자세를 취합니다.

아기의 폐 발달

아기의 폐 조직은 일반적으로 16주차 형성되기 시작합니다. 폐의 정교한 발달은 지속적으로 진행되지만, 25주차까지도 아기가 독립적으로 호흡을 할 수 있을 만큼 성숙하지 않았습니다.

의사는 초음파 검사로 아기의 폐가 어떻게 발달하고 있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조산의 위험이 있는 아기의 경우, 약물치료를 통해 아기의 폐 발육을 추가로 촉진시킬 수도 있습니다.

임신 증상

아기는 끊임없는 움직임을 통해 산모의 복벽이나 주변 장기를 누르거나 충격을 가하여 통증을 유발할 수도 있습니다.

일반적인 징후 및 증상

복통

임신 중 복통의 원인은 다양합니다. 자궁의 압력으로 인한 소화불량, 위산역류, 변비 등은 모두 복통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강도나 빈도가 심해진다면 의료기관을 방문하는 것이 좋습니다.

출산 전 연습 수축

25주차부터 임산부는 자궁이 감자기 단단해 지거나 조여오는 것을 느낄 수 있습니다. 이는 출산을 대비하는 연습 수축으로 언제든지 발생할 수 있으며, 신체의 자연스러운 반응입니다.

아직 출산에 필요한 호르몬들은 분비되지 않고 있어 연습 수축의 강도는 출산할 때만큼 강하지 않습니다. 일반적인 연습 수축은 자궁 경부를 열려 출산이 임박해 오지 않으니 걱정하지 않아도 됩니다. 하지만 산모의 건강상태나 감정상태에 따라 영향을 받을 수 있습니다. 연습 수축의 강도가 심하거나 빈도가 너무 잦은 경우에는 자궁경부 확인이 필요할 수도 있습니다.

TIPS: 유익한 정보

  • 충분한 휴식을 취하도록 하십시오.
  • 과도한 체중증가 예방을 위해 건강한 식습관을 유지하십시오.
  • 향기가 나는 여성 용품은 되도록 피하고, 유해성분등이 없는 제품을 사용하십시오.
  • 자궁의 무게가 내장이나 혈관에 압력을 가하지 않도록 옆으로 누워 편안한 수면 자세를 취하십시오.

의사의 조언

정기검진 방문 전 궁금한 사항을 미리 메모해 두면 좋습니다.

연습 수축 강도

연습 수축이 과도하거나 빈도가 잦을 경우 심장박동조영술(CTG) 검사를 통해 자궁경부의 상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대부분의 임산부는 약 29주차에 아기의 심장박동을 확인하기 위해 심장박동조영술 검사를 1회정도 진행하게 됩니다. 이 검사는 주기적으로 실행하는 검사는 아니며, 조산의 위험이 있거나 아기의 심장이 불규칙하게 뛰거나 하는 특별한 상황에서만 추가적으로 진행하게 됩니다.

소화불량

25주차 이후 임산부들은 소화불량이 점점 심해지는 느낌을 받을 수 있습니다. 식사를 하는 것이 어렵다면, 필수 영양소를 골고루 포함한 다양한 식품을 소량씩 자주 섭취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임당 검사

임신 24주~28주 사이의 임산부들은 임신성 당뇨검사를 진행하게 됩니다. 임신 중 호르몬 변화로 혈당이 높아지는 상태로, 평소에 건강한 식단을 유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저자 정보:

간호사 줄리앤 재킷 게를리츠 (Juliane Jacket-Gerlitz)산모와 모유수유 상담 분야에서 10년 이상의 경험을 가지고 있고, 현재는 의학 저술가 이자 심리 상담가로 활동하고 있습니다. 줄리앤 간호사는 22년의 행복한 결혼생활을 통해 8명의 자녀를 두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