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신 34주차: 긍정적인 마음으로 임신 마지막 몇 주를 즐기십시오.

임신 34주차에는 출산 휴가를 사용하여 긴장을 풀고 곧 경험하게 될 일에 집중해야 합니다.

34주차 아기의 크기

아기의 크기는 약 45cm, 몸무게는 약 2237g 입니다. 아기가 적정 크기 혹은 체중을 도달하지 못하더라도 걱정하지 마십시오. 성장 속도는 아기마다 다르며 유전자의 영향을 크게 받습니다.

아기의 발달

아기의 감각은 대부분 완전히 발달했으며 특히 34주차에 청력이 크게 향상됩니다. 아기는 고음을 잘 인지하며 음악과 목소리를 주의 깊게 듣고 태어난 후에 그 소리를 기억합니다. 친숙한 목소리와 음악은 신생아에게 안정감을 줍니다.

아기의 골격계는 뼈를 더 조밀하고 견고하게 만들기 위해 얻을 수 있는 모든 칼슘을 흡수합니다. 그러나 아기의 뼈는 태어날 때까지 완전히 발달하지 않으므로 비타민 D를 추가로 보충하는 것이 좋습니다. 소아과 의사로부터 처방 받을 수 있으며 적정 복용량에 대해 의사와 상담하시기 바랍니다. 아기의 폐는 튼튼하게 제 기능을 할 수 있도록 발달의 마지막 단계에 있습니다.

34주차가 되면 아기는 움직일 수 있는 공간이 점점 줄어들기 때문에 좌우로만 몸을 돌 수 있습니다. 다태아를 임신한 경우 자궁 내 공간 문제가 더욱 심각하여 더 격렬한 움직임이 발생합니다. 다태아는 또한 두 명의 아기가 겹쳐 있는 경향이 있어 각각의 심장 박동을 확인하는 것이 어렵습니다.

남아의 경우 고환이 복부에서 음낭으로 이동하며 초음파로 확인 가능합니다. 이때 아기의 음낭에 남아 있는 수분에 의해 일반적으로 매우 크게 보입니다. 종종 출생 후에도 크고 부은 음낭을 가지고 있는 아기는 며칠 후 정상 크기를 가지게 됩니다.

아기는 자연 분만을 위한 올바른 자세와 위치로 점차적으로 움직입니다.

아기는 출산 약 4주 전에 분만을 위한 최종 자세를 취합니다. 일부 아기는 매우 오랫동안 웅크린 태아 자세를 유지하다가 분만이 시작될 때 몸을 돌립니다.

임신 34주차의 변화

아기가 자라면서 일상 생활이 어려워집니다. 긍정적인 마음을 가지고 자신에게 집중하여 임신 마지막 몇 주를 즐기십시오.

출산 휴가 기간에도 급여가 계속 지급되어 금전적인 영향을 받지 않습니다. 산모는 태어나는 아기와 가족의 새로운 삶을 위해 배우자와 함께 즐거운 시간을 보내게 됩니다.

일반적인 징후 및 증상

요통과 숨가쁨은 임신 34주차 산모가 경험하는 가장 흔한 증상입니다. 자궁은 약 2주 후 연습 수축으로 인해 골반 아래쪽으로 더 이동합니다. 이 증상은 일시적으로 설사와 약간의 메스꺼움을 유발합니다.

하강 압력의 발생

아기의 체중이 골반저에 압력을 가하기 때문에 산모는 비정상적인 하강 압력을 느낍니다. 이는 연습 수축 후 다시 증가할 수 있습니다. 앉은 상태에서 가볍게 골반을 좌우로 흔드는 것은 골반 고리와 주변 조직을 이완시켜 긴장과 통증을 완화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연습 수축 혹은 진통

경험이 없는 부모는 연습 수축과 실제 진통을 구별하기 어려우므로 실제 진통이 시작되기 전에 출산 가방을 미리 준비되어 있어야 합니다.

유익한 정보

  • 모유 수유 브래지어와 편안한 복장, 수유 패드, 유두용 케어 크림 등 모유 수유에 필요한 목록을 미리 확인하여 준비하십시오.
  • 복통이 있는 경우 연습 수축인지 실제 진통인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따뜻한 욕조에 몸을 담아 통증이 얼마나 오래 지속되는지 확인하십시오. 따뜻한 물에서 연습 수축은 가라앉고 실제 진통은 심화됩니다.
  • 편안한 분위기에서 배우자와 성관계를 가지는 것은 긴장을 풀어 주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의사에게 묻고 싶은 질문

회음부 파열 및 회음절개술(Episiotomy)

출산 중에 회음부 파열이나 회음부 절개를 해야 하는 것을 최소화하기 위해 회음 마사지 오일을 사용하여 회음부를 마사지하십시오. 이는 산모의 회음부 조직이 이완을 도와 아기의 머리가 통과할 때 도움을 줍니다.

아기의 위치가 올바르지 않습니다.

출생 전까지 아기가 올바른 위치와 자세를 취하지 않는 경우 산모는 골반을 부드럽게 움직여 아기의 움직임을 유도할 수 있습니다.

어두운 곳에서 아기의 머리를 향해 손전등을 비추면 아기는 불빛을 피해 방향을 이동할 수 있습니다.

또 다른 방법은 소리를 이용하는 방법입니다. 작은 방울을 허리띠에 부착하고 움직이며 소리를 내 아기가 소리의 근원을 찾아 방향을 이동할 수 있습니다.

출산 시 아기의 올바른 위치와 방향을 찾는데 도움이 되는 여러 가지 방법입니다.

저자 정보:

간호사 줄리앤 재킷 게를리츠(Juliane Jacket-Gerlitz)는 10년 이상 엄마와 모유 수유 상담 분야에서 일하고 있습니다. 현재 그녀는 의학 저술가이자 심리 컨설턴트로 일하고 있습니다. 줄리앤은 22년 동안 결혼 생활을 하고 있으며 8명의 자녀를 두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