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후 기간: 산모와 아이의 회복 기간

임신 마지막 주와 출산은 산모와 아이에게 매우 힘듭니다. 산모와 신생아 모두 분만 중에 상당한 신체적 압박을 견뎌내야 하기 때문입니다. 산후 기간은 이 모든 것으로부터 회복하고 아이와 강한 유대감을 형성할 수 있는 좋은 기회입니다.

산후 기간이란 정확히 무엇인가요?

산후 기간은 산모와 아이가 출산에서 회복하는 기간입니다. 이는 육체적, 정신적 변화의 과정입니다. 이 기간이 얼마나 오래 지속될지는 산모에게 달려있습니다. 휴식을 취하고, 변화된 삶에 적응하는데 얼마의 시간이 필요할지 산모가 결정하기 때문입니다. 일반적으로 8주 정도의 산후 기간을 추천합니다.

산모는 대부분의 시간을 침대에 누워서 보내고 산후 기간의 첫날은 더욱 그러합니다. 이 시기에 산모가 해야 할 일은 아이를 더 잘 알아가고 사랑하는 것뿐입니다. 그래서 어떤 사람들은 이 시기를 “베이비문 기간”이라고 부르기도 합니다.

출산 후 첫 열흘은 “초기 산후 기간”으로 불리며 회복에 있어 가장 중요한 시기입니다. 분만으로 인한 모든 부상이 조금씩 치유되고 유방에서 모유가 생성되기 시작하면서 호르몬 수치가 재조정됩니다. 이 모든 변화가 산모와 산모의 신체에 몹시 힘든 일이므로 절대 안정을 취해야 합니다!

집에 이미 자녀가 있는 경우라면, 특히 처음 며칠 동안은 반드시 가족과 친구들의 도움을 받으세요.

11일째에 “후기 산후 기간”에 접어들게 되며, 이 기간에도 계속해서 충분한 휴식을 취해야 합니다!

산후 기간의 긍정적인 측면

  • 이 기간 동안 아이와 강한 유대감을 형성하게 됩니다.
  • 이 시기에 가능한 한 많이 회복하십시오.
  • 지금은 또한 정신건강에 신경 써야 할 때입니다. 많은 산모들이 산후 우울증을 앓고 있고, 어떤 이들은 산후 우울증을 겪습니다.
  • 산후 기간 동안 신체는 기존의 몸 상태로 돌아가기 시작합니다.
  • 조산사가 새로운 상황에 잘 대응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산후 기간 동안의 문제

산후 기간은 휴식을 위한 시간입니다. 이 기간 동안 신체는 출산에서 회복을 합니다. 이는 치유 과정의 중요한 부분입니다. 특히 제왕절개를 했다면 이 점을 더욱 유념해야 하며, 자연 분만을 한 경우라도 분만 후 처음 몇 주 동안은 신체가 어느정도 체력을 회복할 수 있는 시간을 주어야 합니다.

다음과 같은 몇 가지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 피로
  • 출산 후 초기 변비
  • 호르몬 변화로 인한 발한(특히 밤에)
  • 장내 가스 과다
  • 발열, 두통 또는 일반적인 불편함이 있을 때

산후 출혈과 약간의 복통은 산후 기간의 특징입니다. 그러나 몇 가지 요령만 있으면 이러한 문제들은 모두 대처 가능하기 때문에 걱정할 필요는 없습니다.

조산사의 조언

”본인과 아이가 새로운 상황에 적응하고 서로를 알아가는 데 4주가 걸립니다. 스스로를 믿으면 3~4주 후에는 순조롭게 잘 운영될 것이며 3개월 후에는 적응될 것 입니다.”
-Dorothee Kutz, 조산사

산후 준비

출산 전 여력이 될 때 미리 필요한 준비물을 준비하는 것이 좋습니다

출산 후 필요한 준비물:

  • 산후 출혈을 대비하여 생리대와 라이너 넉넉히 구비
  • 충분한 음식 및 음료
  • 간편 식품과 냉동 식품
  • 신생아 필수품

신생아 필수품에 대해 더 자세히 알아보십시오.

산후 기간 중 합병증

산후 기간 동안 예상치 못하게 합병증이 발생한 경우 가능한 빠르게 담당의와 상담을 해야 합니다.

두통과 같은 불쾌한 증상은 가벼운 산책이나 따듯한 물병이 통증과 긴장을 완화하는 데 좋습니다.

산후 출혈 (오로)

태반이 떨어져 나간 자궁 조직이 치유되는 동안 산모는 산후 출혈 또는 오로라고 불리는 것을 경험하게 됩니다. 태반이 붙어있던 부위는 손바닥 정도의 크기이며, 이 부위가 치유되면서 혈액, 분비물, 죽은 조직이 배출됩니다. 산후 출혈은 보통 4~6주정도 지속됩니다.

처음 며칠 동안은 약간의 혈전이 섞인 꽤 많은 양의 선홍색 출혈이 있고 색상은 짙은 빨간색으로 변할 수도 있습니다. 첫 주가 끝날 즘에는 빨간색에서 분홍색 또는 갈색으로 변하며, 나중에는 노란색을 띄거나 완전히 무색이 될 수도 있으며 양이 점점 줄어듭니다.

모유 수유를 할 때 갑자기 출혈이 심해지는 것을 느낄 수 있습니다. 아이에게 젖을 물리면 후복통이라고도 하는 자궁 수축이 유발됩니다. 첫 아이의 경우 약한 진통만 느껴지거나 혹은 전혀 진통이 없을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출산을 할 때마다 이러한 자궁 수축은 더 큰 고통을 일으킵니다.

산후 출혈은 자궁이 수축하며 차츰 정상적인 크기로 돌아오고 있다는 좋은 신호입니다.

합병증 예방을 위한 참고사항:

  • 좌욕은 반드시 의사가 허용한 경우 하십시오..
  • 생리대와 팬티라이너 외 탐폰은 사용하지 마십시오.
  • 산후 기간이 끝나기 전 성관계를 하는 경우 반드시 담당의와 상의한 후 콘돔을 사용하십시오..
  • 출산 후 반드시 약 8주 후에 담당 산부인과 의사를 방문하여 최종 검사를 받으십시오.

임신 후 첫 월경

임신 이후에 언제 월경이 다시 시작될지 예측하는 것은 어렵습니다. 모유 수유를 하지 않는 산모의 경우 약 8주 후에 첫 월경을 할 가능성이 있고 모유 수유를 하면 몇 주 또는 몇 달 까지도 걸릴 수 있습니다.

참고!

출산 직후에 바로 다시 임신이 가능하므로 성관계를 가질 때마다 피임을 해야 합니다. 모유 수유는 피임이 아니므로 모유 수유를 하는 경우에도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출산 후 운동

출산 후 많은 여성은 가능한 빠르게 체중 감량 하기를 희망합니다. 그러나 신체가 출산의 긴장에서 회복할 수 있도록 충분한 휴식을 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산후 운동부터 차근차근 시작하는 것이 좋습니다. 운동 강도가 너무 힘들지 않고 골반저근을 강화하는 운동을 산후 운동으로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자연 분만 후에는 최소 6~8주, 제왕절개를 한 경우 8~10주까지는 어떠한 산후 운동도 시작해서는 안됩니다. 호르몬 수치의 변화로 인해 몸이 예전처럼 기능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운동 효과는 대게 늦게 나타나지만 모유 수유를 중단하면 다시 정상으로 돌아갑니다.

고강도 스포츠는 간단한 산후 운동 코스 등을 마친 후에 시작하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제왕절개를 통해 분만을 한 경우라면 산부인과 전문의와 먼저 상의를 해야 합니다.

산후 우울증

호르몬 수치의 변화 때문에 임신 초기에 많은 산모들이 감정 기복으로 고생합니다. 출산을 하고 나면 호르몬 수치는 정상으로 돌아갑니다. 이는 “산후 우울증”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산후 우울증의 흔한 증상으로는 울음, 우울, 무관심, 불안, 두려움, 그리고 죄책감과 무기력 및 아이에 대한 미움 등이 있습니다.

출산 후 모든 부정적인 감정이 “산후 우울증”로 분류될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출산 후 최대 20%의 여성이 산후 우울증을 앓습니다.

만약 산모 본인이 스스로 심리적 변화를 알아차린다면, 산부인과 의사 또는 가까운 가족 구성원에게 이야기를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주변의 도움을 받아 긍정적인 마음 가짐을 갖게 되고 궁극적으로 산모는 아이와 시간을 보내는 것을 다시 즐겁게 느낄 수 있습니다.

상황에 맞는 대처 방법 배우기

아이와 함께 하는 삶은 기존과는 전혀 다릅니다. 이는 성관계뿐만 아니라 일상 생활에도 적용됩니다.

현재 어려움을 겪고 있는 경우 조산사의 조언을 구하여 아이와 함께 하게 된 부부의 관계가 안정적으로 유지되도록 도와주고 서로 더 쉽게 의사소통 할 수 있는 유용한 정보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산후 기간에 대해 자주 묻는 질문

산후 기간은 얼마나 오래 지속되나요?

산모가 출산 후 기력을 되찾기 위해서는 산후 기간이 적어도 6~8주 정도는 필요합니다.
제왕절개 후에는 최소 8주의 휴식을 취해야 합니다. 이는 수술 후 몸을 치유하고 회복하기 위해 중요한 부분입니다.

산후 기간에는 어떤 일이 일어나나요?

산후 기간에 산모의 신체는 임신기간때와는 또 다른 호르몬을 생성합니다. 이는 신체적으로나 심리적으로 많은 부담을 줄 수 있습니다. 이 기간동안 산모는 본인의 파트너 및 아이와의 관계에서도 변화를 겪게 됩니다. 산후 기간은 출산의 스트레스와 긴장에서 회복하는 시간일 뿐만 아니라 아이와 긴밀한 유대감을 형성하는 시기이기도 합니다.

산후 기간 동안 무엇이 필요합니까?

아이가 태어나기 전에 산후 기간을 미리 대비하는 것이 좋습니다. 가능하다면 음식을 비축하고 아이를 위한 신생아 필수품도 반드시 준비해야 합니다. 산모를 위한 패드와 위생 수건도 충분히 준비해야 합니다.

산후에는 천연 면 소재의 패드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면 패드는 일반적으로 크기가 크고 분비물을 더 잘 흡수합니다.

참고: 산후 기간 동안에는 가벼운 강도의 운동을 시작하는 것이 좋습니다.

산후 기간에 충분한 휴식을 취하지 않으면 어떻게 되나요?

산후 기간에 무리를 한 경우 흔히 자궁이 아래로 내려가는 자궁탈출증 또는 요실금을 겪게 될 수 있습니다.

제왕절개 수술을 받았다면 절개 탈장의 위험이 있으며 반드시 수술을 해야 합니다.

저자 정보:

Anja Schröder는 오랜 기간 동안 글을 쓴 프리랜서 카피라이터이자 블로거, 엄마입니다. 저자는 생생한 스토리텔링을 통해 가족에 대해 묘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