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신 21주차: 태동을 느끼는 시기

21주차 아기의 크기

아기의 크기는 약 27cm, 몸무게는 약 350g입니다.

아기의 발달

21주차 주요 발달 사항은 두개골의 능선입니다. 아기의 두개골은 출생 후 완전히 닫히게 됩니다.

아기는 계속해서 발달하고 있고, 21주차에는 수면 패턴을 발달시키게 됩니다.

초음파로 자궁내 아기의 수면 자세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아기는 손을 턱 아래에 놓아 머리를 뒤로 젖히거나, 턱을 가슴 쪽으로 당겨 머리를 받치는 자세를 보여줍니다.

임신 21주차 아기의 수면 패턴은 소음, 밝기에 영향을 받습니다. 그리고 엄마의 식사 또한 아기의 수면에 영향을 미치는데, 식사를 마친 후 내장에서 소화되는 소리는 아기에게 전달되기 때문입니다.

아기의 눈썹과 속눈썹 또한 확인 가능해 집니다.

아기의 피부는 탄력적이게 되고, 두 주요 피부 층인 표피와 진피가 형성되기 시작합니다.

아기는 이제 매우 활발하게 움직입니다. 꽤 세게 발을 찰 수 있고, 몸을 더 자주 회전하고, 잡기, 빨기 등의 행동을 합니다.

아기의 소화기관은 이제 물과 물에 포함되어 있는 다른 물질들을 분리할 수 있게 되어 들이킨 양수를 소화시킬 수 있습니다. 하지만 아기의 소화기관은 완전하지 않은 상태로 출생 후 돌이 지날 때까지도 계속 발달하게 됩니다.

아기의 미각 또한 발달하여 산모가 섭취하는 음식의 맛을 양수를 통해 느낄 수 있습니다. 임산부의 식단이 다채로울수록 아기도 다양한 맛을 볼 수 있습니다.

임신 증상

아기는 계속 자라고 있으며, 임산부는 점차 버거운 느낌을 받게 됩니다. 아직 겉으로 보이는 아기의 움직임은 없지만 태동은 느낄 수 있습니다. 아기의 태동이 느껴질 때 말을 걸어주거나, 반응을 해 주면 유대감 형성에 도움이 됩니다.

일반적인 징후 및 증상

임신 주차가 올라갈수록 산모의 배는 커지고, 내부 장기에 가해지는 압력도 강해집니다. 이런 증상은 때때로 임산부에게 다양한 증상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다리 저림

21주차가 되면 임산부는 통증을 동반한 다리, 특히 종아리의 경련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이는 근육이 이완하고 휴식을 취하는 밤에 더 흔하게 나타나는 증상이며, 신체가 점점 더 많은 마그네슘을 요한다는 것을 알리는 징후입니다.

다리가 저리거나 경련이 발생할 때 해당 부위를 마사지하여 근육을 다시 이완시키는 것이 좋습니다. 또, 마그네슘이 풍부한 등 푸른 생선, 녹색 잎 채소 등을 섭취하는 것도 좋습니다.

변비와 복부팽만감

자커진 자궁이 장에 가하는 압력으로 인해 장의 움직임이 불규칙적으로 변할 수 있습니다. 이는 종종 변비와 복부팽만감을 유발하게 됩니다.

힙 유기농 허브티는 장을 진정시켜 이러한 증상을 완화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변비와 복부팽만감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수분 섭취를 늘리고, 복부 팽만감을 유발할 수 있는 마늘, 양파, 콩 과 같은 음식을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요로 감염

임신 주차가 진행됨에 따라 골반이 열리고 넓어집니다. 근육과 관절은 느슨해지고 체내 점막들이 더욱 민감해 집니다. 박테리아나 세균 침투에 더 취약해져 요로 감염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21주차 임산부의 골반은 차가운 온도에 매우 민감하여 항상 체온을 유지하고 수시로 나타나는 배뇨감을 참지 말고 화장실을 다녀오는 것을 추천합니다. 충분한 수분을 섭취하고 요로 기관, 특히 방관을 자주 비워내면 세균 및 박테리아의 증식을 막고 요로 감염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TIPS: 유익한 정보

  • 과식을 피하고 소량의 가벼운 식사를 하고 충분한 마그네슘을 섭취하십시오.
  • 충분한 섬유질 및 수분 섭취, 규칙적인 운동은 변비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 충분한 수분 섭취는 요도 감염을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 충분한 운동을 하고 충분한 휴식을 취하십시오.

의사의 조언

마그네슘 결핍

임신 중 신체는 추가적인 마그네슘을 필요로 합니다. 마그네슘은 간헐적인 근육경련을 예방하고 자궁수축을 방지하여 조산의 위험을 줄여줍니다. 식단개선이나 보조제를 사용하십시오.

철분 수치

많은 임산부들은 종종 피로감과 무기력감을 느낍니다. 이는 정상적이나, 체내 철분 수치가 현저히 낮다는 징후 일수도 있습니다. 철분은 혈액이 산소와 영양분을 아기에게 공급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하기 때문에 철분 수치를 안정적으로 유지하는 것은 중요합니다.

혈액 내 헤모글로빈(Hb) 수치를 확인하여 체내 철분 수치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수치가 너무 낮을 시에는 적절한 보조제 권유나 처방을 받을 수 있습니다. 철분 보충제의 부작용으로는 변비 또는 짙은 색의 변이 있습니다.

저자 정보:

간호사 줄리앤 재킷 게를리츠 (Juliane Jacket-Gerlitz)산모와 모유수유 상담 분야에서 10년 이상의 경험을 가지고 있고, 현재는 의학 저술가 이자 심리 상담가로 활동하고 있습니다. 줄리앤 간호사는 22년의 행복한 결혼생활을 통해 8명의 자녀를 두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