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신 21주차: 아기가 수면/각성 주기를 발달시키고 있습니다.

21주차 아기의 크기

아기의 크기는 약 27cm, 몸무게는 약 350g입니다.

아기의 발달

21주차의 주요 발달은 아기의 두개골에 융기선이 형성됩니다. 이 융기선은 청소년기에 완전히 닫히고 평생 동안 머리의 일부로 남아 있습니다.

아기는 계속해서 발달하고 발달의 중요한 단계인 수면 주기를 개선합니다.

초음파 사진은 아기가 어떤 자세로 잠을 자는지 보여줍니다. 아기는 머리를 뒤로 젖히고 턱 아래에 손을 넣어 머리를 받치거나 턱을 가슴 쪽으로 당겨 머리를 받칩니다.

임신 21주차 아기의 수면 패턴은 소음과 밝기, 산모의 식습관의 영향을 받습니다. 엄마가 식사 후 음식이 내장에서 소화되는 소리에 반응하여 아기가 움직입니다.

21주차에는 아기의 표정도 발달합니다. 이미 눈썹은 발달했고 이제 속눈썹도 확인 가능합니다.

아기의 피부는 단단해지고 두 개의 주요층인 표피와 진피가 형성되기 시작합니다.

아기는 매우 활동적입니다. 아기는 매우 세게 발을 차고 몸을 움직입니다. 탯줄을 잡아당기고 엄지손가락을 빨고 양수를 삼킵니다.

아기의 소화 체계는 물과 다른 물질을 분리하기 때문에 아기는 양수를 섭취하고 소화할 수 있습니다. 아기의 장은 완전히 발달하지 않아 소화를 위해 끊임없이 훈련합니다. 아기가 한 살이 되면 장이 성숙해져 다양한 음식을 소화할 수 있습니다.

아기의 미각 신경과 미뢰는 발달하여 산모가 섭취한 영양분이 들어있는 양수를 맛 볼 수 있습니다. 산모의 식단이 다채로울수록 아기는 다양한 맛을 볼 수 있습니다.

임신 21주차의 변화

아기는 21주차부터 점점 더 많이 움직입니다. 아기가 계속 자라면서 산모를 힘들게 할 수 있습니다. 아직 겉으로 보이는 아기의 움직임은 없지만 산모는 태동을 느낄 수 있습니다. 산모는 아기와 꾸준하게 의사소통을 해야 합니다.

일반적인 징후 및 증상

아기가 성장함에 따라 산모의 배가 커지고 커진 자궁은 내부 장기에 더 큰 압력을 가합니다. 이러한 현상은 때때로 산모에게 다양한 증상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다리 저림

21주차가 되면 산모는 다리, 특히 종아리에서 갑작스럽고 고통스러운 경련이 자주 발생합니다. 이는 근육이 휴식을 취하고 이완되는 밤에 더 흔하게 나타나는 증상으로 점점 더 많은 마그네슘이 필요한 것을 알 수 있습니다.

해당 부위를 마사지하여 근육을 이완시키거나 마그네슘이 풍부한 음식을 섭취하는 것은 이러한 증상을 최소화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변비와 복부팽만감

자궁이 장에 가하는 압력은 불규칙한 배변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이는 종종 변비와 복부팽만감을 유발합니다.

힙 유기농 허브티는 장을 진정시켜 임신 중 복부팽만감을 완화하는 데에 도움이 됩니다.

변비와 복부팽만감을 예방하는 방법으로는 수분 섭취를 늘리고 양배추, 콩, 마늘 및 양파 등과 같이 복부팽만감을 유발할 수 있는 음식의 섭취를 줄이는 것입니다.

임신 중 변비와 복부팽만감을 최소화하기 위해 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십시오.

요로 감염

임신이 진행됨에 따라 골반이 넓어지고 열립니다. 근육과 관절이 느슨해지고 점막이 더 민감해 집니다. 이는 박테리아와 병원체가 요도로 들어가기 쉽게 만들어 방광 감염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산모의 골반은 찬 온도에 민감하므로 체온을 유지하고 배뇨가 느끼면 참지 말고 화장실에 가야 합니다. 충분한 수분을 섭취하는 것은 요로 감염을 예방하는 효과적인 방법입니다. 요로 기관, 특히 방광을 세척하는 데 도움이 되고 질에 들어갈 수 있는 박테리아의 양을 줄이기 때문입니다.

유익한 정보

  • 과식을 피하고 소량의 가벼운 식사를 하십시오. 충분한 마그네슘을 섭취하십시오.
  • 충분한 섬유질 및 수분 섭취, 규칙적인 운동은 변비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 충분한 수분 섭취는 감염을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 충분한 운동을 하고 충분한 휴식을 취하십시오.

의사에게 묻고 싶은 질문

마그네슘 결핍

임신 중 마그네슘의 필요성이 급격히 증가하기 때문에 마그네슘을 충분히 섭취해야 합니다. 마그네슘은 간헐적인 근육 경련을 예방하고 자궁 수축을 방지하여 조산의 위험을 줄일 수 있습니다. 식단에서 마그네슘을 충분히 섭취하지 못한다면 의사에게 보충제 처방을 요청하십시오.

나의 철분 수치는?

많은 임산부는 종종 피곤하고 무기력함을 느낍니다. 이는 정상적인 증상이므로 너무 걱정할 필요는 없습니다. 그러나 철분 수치가 현저히 낮을 경우 심각한 증상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철분은 혈액에서 산소를 운반하고 아기에게 필요한 영양소를 제공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하기 때문에 철분 수치를 안정적으로 유지해야 합니다.

의사나 조산사는 혈액의 헤모글로빈(Hb) 함량을 측정하는 값을 사용하여 혈액 내 철분 수치를 빠르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수치가 낮으면 적절한 보충제를 처방 받게 됩니다. 철분 보충제는 변비와 짙은 색 변을 유발할 수 있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저자 정보:

간호사 줄리앤 재킷 게를리츠(Juliane Jacket-Gerlitz)는 10년 이상 엄마와 모유 수유 상담 분야에서 일하고 있습니다. 현재 그녀는 의학 저술가이자 심리 컨설턴트로 일하고 있습니다. 줄리앤은 22년 동안 결혼 생활을 하고 있으며 8명의 자녀를 두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