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신 11주차: 아기의 장기가 실제로 모양을 갖추기 시작합니다.

11주차 아기의 크기

아기의 길이는 약 3.7~4.1cm이고 무게는 약 8g으로 여전히 작지만 명확하게 식별할 수 있습니다. 앞으로 몇 주 동안 아기는 점점 더 커지고 빠르게 자랄 것입니다.

아기의 발달

아기는 집중적으로 성장하기 시작합니다. 아기는 3주 안에 키가 두 배로 커질 것입니다.

11주차에는 아기의 장기가 세부적인 심화 기능을 형성하기 시작합니다. 성별을 확인하는 것은 조금 더 시간이 필요하지만 성별에 따른 장기들도 자리 잡습니다. 한 명의 아기를 낳을지 여러 아기를 낳을지 점차 명확해 집니다.

아기의 손가락과 발가락을 연결하던 막이 사라졌습니다. 아기는 손가락으로 놀면서 엄지손가락을 입에 넣을 수 있습니다. 아기는 점점 더 인간의 모습을 보이기 시작합니다.

세포 분열을 통해 피부의 여러 층이 형성되고 두꺼워져 투명도가 감소합니다. 모발은 두 번째 층인 진피에서 자랍니다. 13주차부터는 아기의 몸을 완전히 감싸는 베냇솜털이 자랍니다. 이는 아기의 보호막 역할을 하는 짧고 가는 털입니다. 모발의 뿌리에는 지방, 방수 물질을 생성하는 태지라고 불리는 피지선이 있습니다. 베냇솜털은 태지가 몸에 달라 붙도록 도와주는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민감한 아기 피부가 너무 부드러워지는 것을 방지하고 온도 변화, 진동, 소리, 압력 등으로부터 효과적으로 보호합니다. 아기는 임신 말기에 이를 제거합니다.

임신 11주차의 변화

임신 11주차로 불안했던 심리상태는 한결 완화되었고 메스꺼움은 사라졌습니다. 아직까지 뚜렷하게 배가 나와 보이지 않습니다. 점차적으로 지방이 축적되며 체중이 증가하기 시작합니다. 임신 중에는 다이어트를 하지 않아도 됩니다. 출산 후 운동과 건강한 식단을 통해 체중을 감량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인 징후 및 증상

요통 및 복통

출산을 준비하려면 산모가 건강을 유지하고 체력을 키워야 합니다. 자궁이 커지면서 복부에 당기는 느낌이 들 수 있습니다. 체중 증가로 힘줄이 늘어났기 때문에 몸을 한쪽으로 기울이거나 갑자기 움직이면 허리에 무리가 갈 수 있습니다. 스트레칭과 저강도 운동은 근육을 키워 통증을 완화하는 데 도움의 됩니다.

산모는 출산하기 위해 체력, 근력, 지구력이 필요합니다. 따라서 지속적인 신체 활동을 통해 이를 증진시켜야 합니다. 무리하지 않는 한 가벼운 산책, 수영, 요가 등을 권장합니다.

가슴 통증

앞으로 몇 주 동안 유방 및 유두 통증을 경험할 것입니다. 임신 중기까지 유선이 발달하기 때문에 이는 임신 중기에 완화될 것입니다. 아기에게 모유 수유를 할 때가 되면 유방이 제 역할을 하게 됩니다.

산모를 위한 영양 섭취 피라미드

11주차에는 산모와 아기는 더 많은 비타민, 미네랄, 미량 미네랄이 필요합니다. 따라서 좋은 식단을 지키는 것이 중요합니다. 영양 섭취 피라미드는 총 7단계로 이루어져 있으며 가장 아래에 위치한 수분부터 가장 위에 위치한 자극적인 음식까지 중요한 순서대로 나열되어 있습니다.

산모의 영양 섭취 피라미드 중 첫번째는 수분입니다. 물, 가벼운 차, 묽은 과채 주스를 자주 섭취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두 번째는 과일, 채소 특히 콩입니다. 아기의 건강과 발달에 매우 중요합니다. 과일과 채소의 일일 권장량은 최대 6회입니다.

세번째는 탄수화물입니다. 쌀을 비롯하여 감자, 빵 등 곡물 제품을 포함합니다. 하루에 5인분을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는 일반적인 안내로 본인에 맞춰 적절하게 가감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네번째는 우유와 유제품입니다. 임신 첫 3개월 동안 일일 권장량은 하루 3회이며 임신 4개월 째부터는 필요한 칼슘 요구량을 충족시키기 위해 하루 최대 4회까지 섭취합니다.

다섯 번째는 단백질입니다. 고기와 생선 등으로 소량 섭취해야 합니다. 고기는 가급적 지방이 적은 부위를 선택하여 먹는 것이 좋고 권장량은 일주일에 두 번 이하입니다. 생고기는 먹지 말아야 하며 박테리아 섭취 방지를 위해 적절하게 익혀야 합니다. 생선은 일주일에 세 번 정도 섭취 가능합니다.

여섯 번째는 버터나 기름과 같은 지방입니다. 일일 권장량으로는 1-2 숟가락입니다. 샐러드 드레싱이나 혹은 음식을 볶을 때 사용하는 양이 적절합니다.

마지막으로 일곱 번째는 달고 짠 자극적인 음식입니다.

힙은 임신 중 건강한 식단에 관한 유용한 정보를 제공합니다.

유익한 정보

  • 하루에 2리터의 물을 마시십시오.
  • 물, 가벼운 차, 묽은 과채 주스로 다양하게 수분을 섭취해주십시오.
  • 임신 요리책을 구입하여 다양한 요리법을 시도 해보십시오.
  • 균형 잡힌 식단을 섭취하십시오.
  • 신선한 과일과 채소를 섭취하십시오.

의사에게 묻고 싶은 질문

음식 알레르기

특정 음식 알레르기가 있는 경우 먹을 수 없는 음식을 대체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십시오. 일부 중요한 영양소는 충분히 섭취하지 않으면 태아의 기형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저자 정보:

간호사 줄리앤 재킷 게를리츠(Juliane Jacket-Gerlitz)는 10년 이상 엄마와 모유 수유 상담 분야에서 일하고 있습니다. 현재 그녀는 의학 저술가이자 심리 컨설턴트로 일하고 있습니다. 줄리앤은 22년 동안 결혼 생활을 하고 있으며 8명의 자녀를 두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