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신 8주차: 물갈퀴 모양의 손과 발

임신 8주차는 아직 임신 초기로, 임신한 지 약 2개월이 끝나갈 무렵입니다.

8주차 아기의 크기

배아의 크기는 약 1.5~1.6cm, 무게는 약 0.25g 정도입니다. 손가락과 발가락이 될 돌출부는 초음파 검사를 통해 육안으로도 확인이 가능합니다.

아기의 발달

8주차는 아기가 처음으로 머리를 들고, 스트레칭을 하는 시기입니다. 손, 발 그리고 손가락과 발가락이 서서히 형태를 갖추며 끊임없이 발달합니다. 손가락과 발가락 사이를 연결하는 물갈퀴처럼 생긴 막은 곧 사라지고 손과 발을 각각 움직일 수 있게 됩니다.

눈 위 보이는 작은 피부 주름은 곧 눈꺼풀이 됩니다.

초음파로 배아의 뇌를 검사하게 되면, 거품 덩어리로 보입니다. 아기의 뇌는 계속 발달하고 있습니다.

위장과 신장의 해부학적 구조와 생리적 기능을 발달시키는 데에는 많은 시간이 소요됩니다. 따라서 가장 먼저 형성되며, 다른 모든 주요 장기들은 앞으로 몇 주 동안 발달될 예정입니다.

8주차부터 배아는 태아로 점차 발달하기 시작합니다.

작은 심장은 일반 성인의 심장보다 두배 더 빠르게 뛰고 있습니다. 모든 기관의 발달을 위해 산소와 영양소들을 몸 전체에 공급해야 합니다.

임신 증상

모체의 신체는 점차 변화하는 호르몬 수치에 익숙해지며 여러 임신 증상들이 서서히 완화됩니다. 메스꺼움, 복부 통증들은 줄어듭니다. 모유수유를 대비에 유방은 지속적으로 커지지만 한동안 통증과 유두 민감도는 감소합니다.

커피나 탄산음료와 같이 카페인이 함유된 음료나 각성제에 대해 분별력을 가지고 섭취해야 합니다. 알코올과 니코틴은 절대적으로 피해야 합니다.

일반적인 징후 및 증상

감정 기복의 심화

임신 중기에 접어들게 되면서 신체적인 증상은 완화되지만, 감정 기복은 여전할 수 있습니다. 휴식 또는 취미생활, 여가생활을 통해 긍정적인 마음가짐을 유지하도록 하여야 합니다.

TIPS: 유익한 정보

규칙적으로 가벼운 산책을 하는 것은 신선한 공기와 산소를 충분히 섭취할 수 있게 하고, 숙면에 도움이 됩니다.

비타민과 필수 영양소 섭취를 위해 신선하고 다양한 채소를 충분히 섭취하십시오.

카페인이 함유되지 않은 가벼운 차를 마시는 것은 메스꺼움을 예방하고 체내 수분을 유지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임신과 출산에 관련한 서적이나 정보를 찾아보는 것은 현재 경험하고 있는 증상들과 앞으로 일어날 변화에 대해 이해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힙 베이비클럽에 가입하면 유용한 정보가 담긴 육아 레터를 알맞은 시기에 발송해 드립니다. 지금 바로 가입해 보십시오.

의사의 조언

엽산, 비타민 B 그리고 요오드

신선하고 균형 잡힌 식단 및 보조제를 통해 충분한 양의 엽산과 비타민 B를 섭취하는 것은 중요합니다. 아기의 갑상선이 올바르게 발달하기 위해서는 추가적인 요오드 섭취가 필요합니다. 의료기관을 방문하여 본인에게 알맞은 적정 섭취량에 대해 상담을 진행해보십시오.

치아관리

지난 몇주간 지속적인 메스꺼움으로 인해 구토를 자주 경험하였다면, 치과 방문은 중요한 사안입니다. 구토 시, 위의 강한 산은 치아와 치아 에나멜을 손상시킵니다. 구강 건강을 위해 치과를 방문해 치아 상태를 검사하길 추천합니다.

저자 정보:

간호사 줄리앤 재킷 게를리츠 (Juliane Jacket-Gerlitz)산모와 모유수유 상담 분야에서 10년 이상의 경험을 가지고 있고, 현재는 의학 저술가 이자 심리 상담가로 활동하고 있습니다. 줄리앤 간호사는 22년의 행복한 결혼생활을 통해 8명의 자녀를 두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