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신: 모유 수유

축하 드립니다. 아이를 출산하고 모유 수유를 하고 있다면 이전과는 다른 새로운 삶을 경험하게 됩니다.
일반적으로 모유 수유를 하는 여성은 상대적으로 비교적 다시 임신할 수 있습니다. 일부 여성은 오로기 종료 직후 배란이 발생하며 또 다른 여성은 모유 수유 중에도 아이를 갖고 싶은 마음이 남아 있을 수 있습니다.

모유 수유 중 성관계

산모는 일반적으로 출산 직후 배우자와의 육체적 친밀감에 대한 욕구가 낮습니다. 피곤하고, 출산으로 인한 상처를 치유해야 하며, 젖이 떨어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산모는 수유 시간을 통해 아이와의 신체적 교감을 할 수 있습니다.

산모는 육체적으로 회복되고 정신적으로 안정적이라면, 비로소 성관계를 할 수 있습니다. 출산 후 오로기에는 성관계 시 콘돔을 사용하여 피임뿐만 아니라 감염을 예방해야 합니다. 치유 중인 자궁은 세균의 침입으로부터 보호되어야 하기 때문입니다.

출산 후 호르몬 변화와 모유 수유로 인해 질이 평소보다 건조할 수 있습니다. 이는 곧 호르몬 수치가 안정되면 곧 회복될 것입니다.

모유 수유 중 피임

모유 수유를 하는 산모는 프로게스틴이 함유된 경구용 피임약을 복용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경구용 피임약에는 모유 생산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쳐 모유 수유 중에는 처방 되지 않는 에스트로겐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올바른 피임 방법에 대하여 담당의와 상의하십시오.

성관계 시 콘돔을 사용하여 피임뿐만 아니라 감염을 예방해야 합니다.

모유 수유 중 아이를 갖고 싶은 마음

아이는 태어나고 건강히 잘 자라고 있습니다. 아기와 잦은 신체적 상호 작용을 하는 이 시기는 산모로 하여금 다음 아이를 갖고 싶은 마음을 가지게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모유 수유 중 임신 징후

출산 후 모유 수유 중에 첫 배란, 첫 가임 주기에 다음 임신을 하게 될 수 있습니다

모유 수유 중 임신한 것을 알아차릴 수 있는 몇 가지 징후가 있습니다. 많은 산모는 가슴이 민감해지고
젖의 양은 점차 감소합니다.

모유 수유 중 임신하는 것은 위험한가요?

임신 중 모유 수유는 안전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와 관련하여 담당의와 상의해야 합니다.

일반적으로 모유 수유 중 임신을 하게 되면, 산모와 태어나지 않은 아이를 보호하기 위해 모유 수유를 중단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일부 모유 수유를 하는 여성은 모유 수유 중 아이에게 비정상적으로 공격성을 띠기도 하고 특히 예민해진 유두로 인해 모유 수유에 어려움을 겪습니다. 젖의 양이 눈에 띄게 줄거나 더 이상 완전히 나오지 않습니다. 이에 많은 아이들은 모유 수유에 관심을 잃는 반면, 다른 아이들은 계속해서 젖을 요구하여, 더 이상 나오지 않는 젖을 물리기도 합니다.

임신한 사실을 알게 되었음에도 여전히 모유 수유하는 것을 희망하고 임신이 특별한 문제 없이 진행되고 있다면, 모유 수유를 지속하는 것이 근본적으로 잘못된 것은 없습니다. 산후기간동안 모유 수유 시, 진통(자궁 수축)을 경험하는 경우 담당의를 방문하시기 바랍니다.

이전 임신과 마찬가지로 엽산이 필요합니다. 필요한 경우 담당의와 상의하여 아연, 철분과 같은 기타 식이 보조제를 복용할 수 있습니다. 건강하고 균형 잡힌 식사와 충분한 수분 섭취는 모유 수유 중인 산모와 아이를 위한 모든 것입니다.

신생아와 첫 아이 모두를 위한 탠덤 모유 수유

원칙적으로 신생아는 출생 직후 모유 수유할 수 있으며, 산모가 원하는 경우 첫째 아이에게도 수유할 수 있습니다. 모유는 신생아에게 정확히 맞춰져 있으며, 신생아에게 필요한 모든 것을 함유하고 있기 때문에 특히 영양가가 높습니다. 물론 첫 아이에게 모유 수유를 할 경우 영양분을 공급받아 급격한 성장을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단, 젖의 양은 한정적일 수 있으므로 탠덤 모유 수유에는 다음 규칙이 적용됩니다.:

1. 신생아의 수유가 우선입니다.

2. 신생아의 배고픔이 충족되면 첫째 아이도 수유할 수 있습니다.

일부 여성은 아이에게 한 쪽 젖을 먹이는 것을 선호하는 반면, 다른 여성은 번갈아 가며 먹이는 것을 선호합니다. 모유 수유 시 확신이 서지 않는다면 항상 담당의와 상의하는 것이 좋습니다.

일반적인 질문과 답변

모유 수유 중에 임신할 수 있나요?

네, 출산 후 첫 주기에 다시 임신할 수 있으므로 원치 않는다면 반드시 피임법을 사용해야 합니다. 다음과 같은 여러 가지 피임 방법이 있습니다.:

  • 경구용 피임약(프로게스틴이 함유) 복용
  • 콘돔 또는 체내 삽입형 피임 기구

일반적으로 모유 수유 중에는 가임력이 감소하는 경향이 있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피임법을 사용하지 않는다면, 예기치 못하게 임신하게 될 수 있습니다.

다음 아이를 임신해도 모유 수유를 계속할 수 있나요?

원칙적으로 임신 중에 모유 수유를 계속하는 것은 안전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그러나 이전에 유산 경험이 있거나 조산의 위험이 있는 경우 모유 수유를 중단 하는 것이 좋습니다. 모유 수유 중 분비되는 옥시토신은 산모가 아이를 출산할 준비가 되었을 때 자궁에 영향을 미칩니다. 모유 수유 시 확신이 서지 않는다면 항상 담당의와 상의하는 것이 좋습니다.

모유 수유 중에 어떻게 다시 임신할 수 있나요?

이것은 산모가 출산 후 얼마나 빠르게 회복하고 얼마나 빠르게 모유 수유를 중단 할 수 있는지에 따라 다릅니다. 의도적으로 모유 수유를 중단하는 것은 산모의 가임력을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종종 모유 수유 간 간격이 크면 중단하는 것이 쉬운 경향이 있습니다. 이것이 효과가 없고 불임 치료가 계획되어 있다면, 수유를 중단하는 것이 좋습니다.

임신 중 모유 수유를 하면 뱃속의 아이에게 충분한 영양분이 공급되나요?

임신 중에는 성장하는 뱃속의 아이에게 먼저 중요한 모든 영양소가 공급됩니다. 이후 모유 수유 중인 아이를 위한 모유가 생산되며, 모유에는 아이의
성장에 필요한 중요 영양분이 모두 함유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모유 수유 중에는 건강하고 균형 잡힌 식단을 섭취하고 충분한 휴식을 취해야 합니다. 필요한 경우 담당의가 엽산, 아연, 철분 및 기타 영양 보조제를 권장할 것입니다.

저자 정보:

Anja Schröder는 오랜 기간 동안 글을 쓴 프리랜서 카피라이터이자 블로거, 엄마입니다. 저자는 생생한 스토리텔링을 통해 가족에 대해 묘사합니다.

기술적 조언 및 편집:

Birgit Laue: 산파 겸 의료 교육자, 저자 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