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공적인 임신을 위한 정보

쉽게 표현할 수 없는 아기의 냄새, 나와 배우자를 닮은 아기의 생김새, 부드러운 피부와 고운 속눈썹을 가진 아기를 만나는 순간 즉시 사랑에 빠지게 됩니다. 아기를 임신하고 9개월 동안 아기가 자라는 것을 느끼고, 출산을 경험하게 됩니다. 임신과 출산을 계획할 때 고려해야 할 사항에 대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임신 계획

아기를 계획하기 전에 아기를 원하는지 생각해야 합니다. 아이를 갖는 것은 막중한 책임감과 배우자와의 관계에서 많은 변화가 따르기 때문에 쉬운 결정이 아닙니다.

현실적인 임신 계획을 세울 수 있도록 나와 배우자가 아이를 갖기로 모두 동의해야 합니다.

임신을 위한 마음 가짐

경제적 혹은 기타 문제로 인해 아이를 갖지 않기로 결정한 부부가 최근 몇 년 동안 꾸준히 증가했지만 여전히 많은 사람들이 아이를 갖고 싶어합니다. 친구나 지인에게 아이가 생겨 갑자기 아이를 갖기 바라게 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난생 처음 친구의 아이를 품에 안으면 아이와 헤어지기 싫은 감정과 나와 배우자의 아이를 원하는 감정이 생길 수 있습니다. 반면, 항상 아기를 갖기 희망하는 부부가 있습니다. 이들은 이미 아이가 있거나 가족 계획을 완료했을 수 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또 다른 아기 갖기를 희망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아이와 함께 하는 삶은 이전과는 완전히 다릅니다. 나와 배우자는 아이를 가족으로 맞이하여 아이를 위해 밤낮으로 노력하게 됩니다.

유익한 정보: 임신을 위해 피해야 하는 것

비교적 쉽게 임신에 성공하는 부부가 있는 반면, 여러 가지 이유로 임신에 성공하지 못 하는 부부도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현실적인 임신 계획을 세우고 실천하는 부부는 30세 전후로, 생식력(가임력)이 왕성한 시기는 아닙니다. 수정에 실패하고 월경이 시작할 때마다 좌절감과 압박감이 증가하고, 자신감이 하락합니다. 최소 1년 이상 여유를 가지고 임신 계획을 실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피임약을 복용하거나 자궁 내 피임장치(IUD)를 삽입한 여성의 경우, 임신을 희망하면 먼저 복용을 중단하고 장치를 제거해야 합니다. 이후 호르몬 등이 정상으로 돌아올 때까지 부담을 갖지 않는 것이 중요합니다.

본인배우자본인과 배우자
임신을 위한 필수 사항풍진 검사를 받고 필요한 경우, 다시 접종해야 합니다.편안한 속옷과 복장 착용해야 합니다.신뢰할 수 있는 의료기관에서 진료를 받아야 합니다.
임신을 위한 제한 사항수면 패턴을 방해하고 주기를 바꿀 수 있는 장거리 여행은 가능한 피해야 합니다.사우나 및 온열 의자 이용을 가능한 피해야 합니다.질 내 산성 환경을 바꿀 수 있는 유성 윤활 크림 사용을 피해야 합니다.

압박감과 스트레스를 피해야 합니다.

풍진 검사는 임신을 준비하는 과정에서 초기에 실시해야 하며, 필요한 경우 반드시 다시 접종해야 합니다. 풍진은 일반적으로 어린 시절에 감염되지만, 성인도 감염될 수 있습니다. 산모의 질병이 아기의 건강에 영향을 미칠 수 있으므로, 임산을 계획할 때 풍진 검사를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임신을 위해 무엇을 계획해야 하나요?

월경 주기가 안정적이고 임신 계획을 실행할 준비가 되었다면 다음 세 가지를 계획의 일부로 포함시킬 수 있습니다.

1. 배란일을 활용하십시오.

2. 규칙적으로 성관계를 가지십시오.

3. 긍정적인 마음을 가지십시오.

월경 주기가 불안정하고 아직 임신 계획을 실행할 준비가 되지 않은 경우, 배란일 계산기는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배란일 계산기를 사용하여 임신 가능성이 높은 날짜를 쉽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미리 계획한 성관계를 하는 것은 다소 로맨틱하지 않게 들릴 수 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배란 전후의 가임일을 잘 활용하면 임신 가능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배란은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임신하기 가장 좋은 시기가 언제인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 임신 어플리케어션
  • 배란 검사
  • 배란일 계산기
  • 자궁 경부 점액 및 기초 체온 변화를 추적하는 자연 가족 계획(NFP; Natural Family Planning) 방법 사용

자연 가족 계획(NFT) 방법을 사용하기 위해 소변과 호르몬 수치를 분석하거나 기초 체온을 기록합니다. 현재 모유 수유 중이거나 육아 중인 경우, 기초 체온 값이 객관적인 수치는 아닐 수 있습니다.

임신 주수 계산기를 사용하여 출산 예정일을 쉽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임신을 위한 정보

임신을 계획 중이라면 가능한 건강하고 균형 잡힌 신선한 식단을 섭취해야 합니다. 스트레스 지수가 높은 일상 생활에서 건강한 식습관을 유지하는 것은 쉽지 않습니다. 가끔씩 먹는 간식과 패스트푸드는 전혀 걱정하지 않아도 됩니다.

충분한 비타민과 미네랄이 함유된 신선하고 균형 잡힌 식단을 섭취하는 것은 임신 가능성을 높이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본인(여성)을 위한 정보배우자(남성)를 위한 정보
식이 보충제엽산, 철, 요오드 및 비타민 E비타민 C, 비타민 E, 비타민B12, 마그네슘, 아연
식단해바라기 씨, 밀 배아, 잇꽃 기름고추, 감귤류, 식물성 기름, 견과류, 유제품, 육류, 생선 및 계란, 호박씨, 해산물, 귀리 플레이크 및 콩
각성제가능한 카페인을 소량 섭취하고 음주와 흡연을 삼가하십시오.

산부인과 담당의의 도움을 받아 올바른 식단을 계획하십시오. 특히 유산 경험이 있거나 오랜 기간 아이를 갖기 위해 노력해 온 경우 혈액을 분석하여 알맞은 식단을 확인하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도움이 되는 영양제

엽산은 출산을 계획하는 모든 여성에게 매우 중요한 영양소입니다. 신체의 엽산 수치는 권장량보다 낮고 이를 보충하는 데는 다소 시간이 소요됩니다. 피임약 사용을 중단하면 엽산 보충제 복용을 시작하는 것이 좋습니다. 요오드, 아연, 셀레늄, 철과 같은 미네랄과 영양제는 산부인과 담당의와 상담 후 복용해야 합니다.

임신 주기의 안정을 돕는 자연 요법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 주기 안정을 돕는 몽크 페퍼(Agnus Castis)
  • 주기 안정과 배란의 촉진을 돕는 레이디스 맨틀 차 (Lady’s Mantle Tea)
  • 주기 안정과 배란의 촉진을 돕는 라즈베리 잎차

특정 성분에 과민 반응을 일으키지 않는 경우 최대 4잔의 허브차를 마시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다산을 촉진하는 허브차

레이디스맨틀 차: 주기 안정

레이디스맨틀 차, 쑥, 밀크씨슬: 호르몬 피임약 중단 후 주기 안정

라즈베리 잎차, 쑥: 자궁 내 혈액 순환 촉진

쑥, 세이지 차: 배란 촉진

이탈리아 목형: 월경 시작 전 출혈 방지 및 주기 안정, 배란부터 출혈과 착상 안정

다미아나 차: 라즈베리 잎차, 렝디스 맨틀 차, 톱풀차 등과 함께 다산 촉진

주의: 고혈압 질환이 있는 경우, 라즈베리 잎차를 마시는 것은 권장 드리지 않습니다.

유용한 정보

„임신 중이거나, 임신을 준비하면서 자연스럽게 생기는 인공 수정에 대한 고민, 호르몬 변화로 인한 수면 장애 등을 의료기관 등에서 도움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서양 의학 외에 침술이나 한약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본인에게 잘 맞는 효과적인 방법을 찾는 것이 중요합니다.“
- Dorothee Kutz, 조산사

임신을 결정 짓는 요인

일반적으로 연령과 체중은 임신의 성공 여부를 결정하는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남성과 여성의 생식력은 나이가 들면서, 특히 35세 이후부터 감소합니다. 남성은 상대적으로 노년기에도 생식력은 유지하지만 건강한 정자의 확률은 급격히 감소합니다. 배우자와 아이를 갖기로 결정했음에도 불구하고 예정보다 더 오래 아이 만나기를 준비할 수 있습니다.

약 20~22의 체질량 지수(BMI)는 생식력에 영향을 미치는 많은 요인 중 하나입니다. 체질량 지수가 매우 낮거나 25보다 훨씬 높으면 생식력이 제한될 수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건강한 식단과 규칙적인 생활은 특정 체질량 지수 값을 달성하는 것보다 더 중요합니다.

여성의 임신

정기적인 검진은 임신을 원하는 여성은 월경 주기를 안정시키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임신에 대한 스트레스가 가중되면 성공적인 임신이 어려울 수 있으니 가능한 편안하고 여유 있는 마음을 가지는 것이 중요합니다. 임신을 시도한지 12개월이 지나면 인공 수정 등 그동안 시도 하지 않은 방법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일상 생활

다음과 생활 방식은 임신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으므로 임신을 희망하는 경우 피해야 합니다.:

  • 불규칙한 일상
  • 영양 부족
  • 과체중
  • 니코틴, 약물 및 알코올
  • 스트레스

호르몬의 영향

수정란 세포가 자궁 벽에 착상하여 성장하기 위해서는 다양한 호르몬의 조화가 필수적입니다. 호르몬의 불균형은 생식력을 감소시킬 수 있습니다

갑상선 변화, 기능 과잉 및 저하, 자가 면역 질환 등은 성공적인 임신이 어렵게 만들 수 있습니다. 필요한 경우 의료기관에 방문하여 담당의와 상의 하에 약물 치료를 병행 할 수 있습니다

다낭성 난소 증후군(Polycystic Ovarian Syndrome)은 여성의 약 5~10%에 영향을 미치며, 임신에 어려움을 겪는 원인 중 하나입니다.

일반적인 신체적 원인

모든 여성은 일생 동안 백만 개 이상의 난자 세포(난자)를 가지고 태어납니다. 사춘기가 시작되면 난자의 수는 300,000개로 줄어듭니다. 나이가 들수록 난자 수는 점점 더 감소하며, 일부는 계획에 따라 반복적인 주기를 거치며 배란합니다. 피임 방법이나 주기의 길이에 관계 없이 궁극적으로 수정 단계에 남아있는 난자 수에는 영향을 미치지 않습니다.

오랜 기간 동안 임신을 시도했다면 산부인과 담당의는 혈액 샘플을 채취하고 초음파를 사용하여 난자의 비축량을 추정할 수 있습니다. 이는 불임 치료에 중요한 역할을 할 수 있습니다.

자궁 유착 또는 나팔관 막힘, 자궁내막증 등 다양한 자궁의 이상 증상은 임신 가능성을 크게 줄입니다. 신체적 원인을 미리 진단하고 가능하면 빠르게 치료해야 합니다. 오랜 기간 동안 아이를 갖기 위해 노력했지만 실패한 많은 부부는 불임의 원인이 치료 가능한 신체적 원인임을 뒤늦게 알게 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자궁내막증: 자궁 외부의 자궁 또는 인접 기관에 정착하는 자궁 내막의 조직

남성의 임신

임신의 성공 여부는 여성뿐만 아니라 남성도 결정하기 때문에 가임기를 잘 다루는 것이 중요합니다. 나이가 들수록 생식력이 감소하여 아이를 가질 수 있는 확률이 감소합니다.임신에 실패하는 원인을 종종 제공하기도 합니다.

 

일상 생활환경 조건기저 질환 및 의학적 원인
불규칙한 일상식품 첨가제클라미디아 감염
영양 부족호르몬 활성 오염 물질: 프탈레이트 DEHP, DBP, BBP, 또는 폴리염화비페닐(PCB) 등남성 호르몬 부족
과체중중금속: 납, 카드뮴, 수은 등고환 및 수정관 기형
니코틴, 약물 및 알코올의류, 세면도구, 가구 또는 벽에 있는 유해 화학 물질: 트리클로산 등종양 질환
아나볼릭 스테로이드(근육 형성) 정기적 섭취 정관 유착 및 절개
스트레스

비뇨기과, 남성의학과, 또는 불임 전문의와 상담하시기 바랍니다. 많은 신체적 원인은 의학적으로 치료할 수 있습니다.

위험 요인이 있는 임신

유산, 사산 또는 임신 중절의 경험이 있다면 상대적으로 임신을 성공할 수 있는 가능성이 낮고, 제왕절개나 합병증이 있는 자연 분만을 한 경험이 있다면 다음 임신에 성공하기 어려울 수 있습니다.

또한 이전 임신과 출산에 대한 나쁜 기억은 다음 임신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유사한 경험을 가진 다른 사람들과 이를 공유하며 걱정과 두려움을 해소할 수 있습니다.

유산 경험 후 임신하기

유산을 경험한 적이 있나요? 유산을 겪은 많은 부모는 다시 임신하는 것을 두려워합니다. 이미 경험한 일이 반복될 것이라는 두려움이 깊습니다. 유사한 경험을 가진 다른 사람들과 두려움에 대해 공유하고 걱정과 두려움을 해소할 수 있습니다.

아이를 잃을 때의 슬픔은 이루 말할 수 없습니다. 불안하고 두려울수록 긍정적인 마음 가짐을 가지는 것이 중요합니다. 긍정적인 마음은 부모에게 희망을 가져다주고 걱정과 두려움을 줄여 줍니다.

불임 클리닉

많은 부부들이 임신을 포기하거나 입양을 고려하기 전에 최후의 수단으로 불임클리닉에 방문합니다.

임신에 지장을 주는 다양한 원인을 철저히 조사하여 각각의 원인에 맞는 치료를 시행합니다.

수정이 자연적으로 가능하지 않은 경우 아래의 방법에 대해 논의할 수 있습니다:

  • 인공 수정
  • 정자 기증

아이를 갖고 싶은 마음

여러 가지 이유로 아이를 갖고 싶은 욕구가 충족되지 않으면 불행하게도 부부 관계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기저 질환 및 의학적 원인, 약물 치료 또는 재정 상황 등으로 인해 더 이상 아이를 갖지 못할 수 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아이를 갖고 싶은 마음은 매우 고통스럽습니다.

간혹 부부 중 한 사람이 더 이상 아이를 원하지 않으면 아이를 원하지만 가지지 못한 사람은 더 고통스러울 수 있습니다.

부부 관계의 갈등이 심해지면 상담 또는 심리 치료가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임신에 대해 자주 묻는 질문

어떻게 하면 임신할 수 있나요?

다음은 성공적인 임신에 도움이 될 것입니다.:

  • 안정적인 주기
  • 가임기 내 성관계
  • 건강한 식단과 규칙적인 운동

물론 연령, 체중, 기저 질환도 임신 여부에 영향을 미칩니다..

가임일을 어떻게 알 수 있나요?

힙 배란일 계산기 계산기는 가임일을 계산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주기의 가임일을 식별하는 주기 앱과 배란 검사도 있습니다. 자연 가족 계획(Natural Family Planning)을 이용하는 경우 배란이 임박했을 때 기초 체온이 약간 상승합니다. 많은 여성들은 배란 시 다음과 같은 신체적 증상을 경험합니다.:

  • 민감하고 심한 가슴 통증
  • 자궁 경부 점액의 변화
  • 배란통 및 복통, 난소 주변의 미세한 떨림
  • 경미한 출혈
  • 성욕
  • 기분 변화, 과민성 증가 및 불면증세

아이를 가지려면 어떻게 해야 하나요?

  아이를 임신하기 전에 엽산 보조제를 섭취하는 것이 매우 좋습니다. 담당의와 철분, 아연, 비타민E. 또는 비타민 B12와 같은 다른 식품 보조제의 필요 여부를 확인하고 복용해야 합니다.

아이를 가지려면 언제 병원에 가야 하나요?

 

저자 정보:

Anja Schröder는 오랜 기간 동안 글을 쓴 프리랜서 카피라이터이자 블로거, 엄마입니다. 저자는 생생한 스토리텔링을 통해 가족에 대해 묘사합니다.

기술적 조언 및 편집:

Birgit Laue: 산파 겸 의료 교육자, 저자 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