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산부에게 적합한 영양소: 임신 비타민

임산부에게 필요한 비타민과 영양소는 무엇이며, 임신 중 부적합한 음식은 무엇인가요? 임산부는 건강하고 균형잡힌 식단을 섭취해야 합니다. 많은 임산부는 임신 초기에 건강 보조 식품 섭취하도록 권장됩니다. 임신 비타민은 처방전 없이 약국에서 구입할 수 있습니다. 임신 비타민이 무엇이며 정확히 어떤 역할을 하는지 임신 중 필요한 영양소에 대해 자세히 확인할 수 있습니다.

임신 비타민은 무엇인가요?

원칙적으로 임신 비타민 자체는 임신 비타민은 요오드나 엽산과 같이 임신 중에 섭취하는 것이 권장되는 비타민과 미네랄을 일컫습니다. 또한 철분, 아연 또는 특정 지방산과 같이 임신 중에 더 많은 양이 필요한 영양소도 포함됩니다. 임신 중 비타민, 미네랄 및 미량 원소의 적절한 공급은 아기의 건강한 발달에 매우 중요하며, 중요한 영양소를 산모에게 적절히 공급하기 위한 건강 보조 식품이 있습니다. 물론 균형 잡힌 식단만으로도 엽산과 요오드를 외한 필요한 중요 영양소를 섭취할 수 있습니다.

임신 중 유용한 비타민과 영양소

임신 초기에 어떤 영양소를 섭취해야 하는지 파악하기 어려울 수 있습니다. 임신 초기에는 칼로리 요구량은 증가하지 않지만 훨씬 더 많은 영양소가 필요합니다. 일반적으로 모든 영양소가 중요하며, 엽산이나 요오드와 같은 일부 영양소는 별도로 보충해야 합니다.

  • 엽산
  • 비타민 D
  • 비타민 B-복합체
  • 철분
  • 칼슘
  • 비타민 C
  • 요오드
  • 비타민 A
  • 아연
  • 도코헥사엔산 (DHA)
  • 단백질

이러한 영양소는 태아 발달 및 임신과 관련이 있습니다. 위의 영양소의 대부분은 건강하고 균형 잡힌 식단으로 적절하게 섭취할 수 있습니다. 그 외에 엽산 및 요오드는 식품 보조제를 통해 별도로 공급해 주어야 합니다. 담당의와 상의하여 필요한 경우 DHA와 철분을 보충해줘야 합니다.

임산부를 위한 일일 요구량

임신은 임산부의 영양분과 에너지 요구량을 증가시킵니다. 산모는 자궁에서 생명이 자라고 있기 때문에 일반 성인보다 더 많은 비타민과 미네랄이 필요합니다. 대부분의 에너지 요구량은 건강하고 균형 잡힌 식단을 통해 적절하게 충족할 수 있습니다. 그 외에 엽산 및 요오드는 식품 보조제를 통해 별도로 공급해줘야 합니다. 특히 엽산은 조리 중 빠르게 분해되기 때문에 음식으로 거의 흡수되지 않습니다.

독일영양학회(DGE)는 다음과 같은 양의 영양소 섭취를 권장합니다.:

임신 중 일일 권장량 일일 권장량
비타민A800 μg
비타민B1임신 중기: 1.2mg 임신 후기: 1.3mg
비타민B2임신 중기: 1.3mg 임신 후기: 1.4mg
비타민B6임신 초기: 1.5mg 임신 중기: 1.8mg
비타민B124.5 μg
비타민C (ab dem 4. Monat)105 μg
비타민D320 μg
비타민E13 mg
도코사헥사엔산 (DHA)200 mg
철분30 mg
엽산550 μg (+ 식이 보조제 400 μg)
요오드230 μg
칼슘1000 mg
마그네슘310 mg

임신 비타민이 유용한 이유는 무엇인가요?

일반적으로 성인의 영양 요구량은 건강하고 균형 잡힌 식단을 통해 충분히 충족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산모는 자궁에서 생명이 자라고 있기 때문에 일반 성인보다 더 많은 영양소가 필요합니다. 임신 초기에 적절한 양의 엽산과 요오드는 태아의 선천적인 기형을 예방해줄 수 있습니다.

특히 채식 식단을 하는 산모의 경우, 비타민 B12와 같은 영양소를 보충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비타민 B12는 대사 과정과 신경 발달에 중요합니다. 그러나 이는 동물성 식품에서만 얻을 수 있기 때문에 비건 식단을 하는 산모는 종종 장기적인 결핍 증상을 겪습니다.

임신 초기에 임신 비타민을 섭취하면 입덧을 겪고 있더라도 영양소 균형을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산모가 입덧으로 자주 토하고 식욕이 없으면 식단을 통해 모든 비타민과 미네랄을 섭취하기 어렵습니다. 따라서 올바른 영양 보조제를 복용하여 산모와 아이 모두에게 적절한 영양 공급을 할 수 있습니다.

영양소의 기능과 효과

임신 기간 동안 산모의 신체는 성장하는 아이를 최적으로 지원하기 위해 모든 범위의 비타민이 필요합니다. 임신 중 비타민의 이점에 대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영양소기능 및 효과영양소가 함유되어 있는 식품
엽산엽산은 적절한 세포 분열에 중요한 비타민입니다. 담당의는 엽산이 유산의 위험을 줄이고 아이의 선천적인 기형을 예방하며, 중추 신경계의 최적 발달을 보장하기 위해 임신 전에 엽산을 섭취하는 것을 권장합니다.시금치, 콘샐러드, 달걀, 브로콜리, 통곡물 또는 콩류
요오드요오드는 아기의 갑상선의 발달에 필수적입니다. 또한 요오드는 아기의 건강한 정신적 및 신체적 발달에도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일일 권장량으로 최대 100~150 μg를 섭취해야 합니다. 갑상선 문제가 있는 산모는 미리 담당의와 관련하여 상의한 후 복용해야 합니다.바다 생선, 우유 및 유제품, 요오드 첨가 식염
철분철분 보충 필요의 유무는 반드시 사전에 담당의와 상의해야 합니다. 예방 건강 검진을 통해 철분 결핍 여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철분은 산모와 태아의 혈액 형성에 중요한 역할을 하며, 철분을 주성분으로 하는 혈액 색소인 헤모글로빈은 체내 산소를 운반합니다. 철분은 Hb 값으로 표시하며, 이것이 낮은 범주 내 있을 경우 빈혈 증세를 보일 수 있습니다.육류, 기장, 쌀, 렌틸콩, 시금치 등 잎이 많은 채소
DHADHA는 오메가-3 지방산의 일부로, 특히 두뇌 발달과 아이의 시각 기능에도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생선을 먹지 않거나 임신 중 불규칙하게 섭취한다면 DHA를 반드시 보충해야 합니다.고등어, 청어 또는 연어와 같은 고지방 생선

채식주의자, 비건을 위한 임신 비타민

병원에서 임신 진단을 받으면 의사는 먼저 산모의 식습관을 확인합니다. 임신 중 부적절한 음식뿐만 아니라 산모가 채식주의자 등의 여부를 확인합니다. 채식주의자는 일반적으로 비타민 B12가 부족할 수 있습니다. 특히 비건 식단을 하는 산모는 동물성 식품에서만 얻을 수 있는 비타민 B12가 부족할 수 있습니다.

락토(LACTO; 유제품 섭취 채식주의자)와 오보(OVO; 계란 섭취 채식주의자) 산모는 유제품과 계란에서 비타민 B12를 섭취할 수 있으며, 다른 비타민 B군, 특히 비타민 B6, 는 식물성 식품에서 얻을 수 있기 때문에 일반적으로 크게 문제 되지 않습니다. 단백질과 칼슘도 식마찬가지로 물성 식품에서 섭취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비건 식단을 하는 산모는 도코사헥사엔산(DHA) 섭취에는 특별한 주의를 기울여야 합니다. DHA는 오메가-3 지방산의 일부로, 대부분의 사람들은 생선을 섭취하여 DHA를 섭취하지만 생선을 먹지 않는 비건 또는 채식주의자 산모의 경우 반드시 식이 보조제로 DHA를 섭취해야 합니다.

비건 산모도 비타민B12등을 별도로 섭취하는 등 식단을 잘 계획하여 섭취하면 태아에게 충분한 영양분을 공급할 수 있습니다. 비타민 B12 외에도 담당의와 정기적으로 DHA, 아연, 단백질, 철, 칼슘 및 요오드의 수치를 확인하여 필요한 경우 별도로 복용하십시오.

적정 복용량

비타민과 미네랄 결핍은 종종 산모와 아이 모두에게 치명적인 영향을 미칩니다. 그러나 미량 원소뿐만 아니라 비타민과 미네랄을 과다 복용하는 것 역시 부정적인 결과를 초래할 수 있으므로 식이 보조제를 복용하기 전에 반드시 담당의와 상의해야 합니다.

비타민과 미네랄을 과다 복용할 경우 뚜렷한 증상이 없어 감지하기 어려운 경우가 많습니다.

임신 초기에는 비타민 A의 과다 복용의 위험을 줄이기 위해 간을 섭취하는 것은 피해야 합니다. 비타민 A는 조직 발달에 매우 중요하지만 과잉 섭취 시 심각한 기형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임신 중기부터는 비타민 A를 충분히 공급해야 합니다. 일주일에 200g 이상의 간을 섭취할 경우 과다 복용으로 간주됩니다.

대부분의 비타민은 신체가 필요로 하는 것보다 더 많이 공급되면 몸 밖으로 배출됩니다. 예를 들어 과도한 양의 마그네슘, 비타민 C 또는 비타민 B12는 소변으로 배출됩니다.

아이를 갖고 싶다면 복용해야 하는 임신 비타민

대부분의 산모는 임신하기 전에 아이를 임신하기 위한 최상의 조건을 갖추고 싶어합니다. 임신 전 엽산을 섭취를 권장하며, 사전 검진을 통해 혈구 수 등을 확인하여 결핍을 대비할 수 있습니다.

물론 별도의 식이 보조제보다 건강하고 규칙적인 생활 습관이 더 중요합니다. 임신을 원하는 경우 규칙적인 운동으로 스트레스를 낮추고 가능한 니코틴과 알코올을 피하십시오. 배우자 역시 과도한 육류 섭취를 피해 지방을 줄이고 정자의 질을 향상 시키는 것이 중요합니다.

충분한 영양 섭취를 위한 정보

다음은 임신 중 비타민과 미네랄을 최적으로 공급할 수 있는 몇 가지 유익한 방법입니다.

  1. 하루 5인분: 하루에 과일 2인분과 채소 3인분을 포함하는 건강한 식단을 섭취하십시오. 과일과 채소에는 비타민이 다량 함유되어 있어 영양 공급에 매우 좋습니다.

  2. 건강하고 균형 잡힌 식단 섭취: 과일과 채소 외에도 통곡물 제품, 유제품, 육류, 생선, 콩류를 균형 있게 섭취해야 합니다. 과도한 양의 설탕과 흰 밀가루 제품을 피하십시오.

  3. 매일 충분한 수분 섭취: 임산부는 하루에 약 1.5~2리터의 수분을 섭취해야 합니다. 물, 차 또는 무설탕 탄산음료를 섭취하십시오.

  4. 규칙적인 식사: 규칙적인 식사는 비타민을 최적으로 흡수하고 활용합니다. 기호에 맞게 하루에 3번 또는 5~6번으로 끼니를 나누어 섭취하십시오.

  5. 신선한 공기: 정기적으로 햇볕을 쬐어 비타민 D를 생성하십시오. 규칙적으로 운동하는 것은 신진대사를 촉진되어 비타민과 미네랄이 최적으로 활용될 수 있도록 합니다.

임신 비타민에 대해 자주 묻는 질문

임신 비타민은 건강한 식단에 대한 보조제로서 영양소 불균형을 완화시키는 좋은 방법입니다.



임신 초기에 특히 중요한 비타민은 무엇입니까?

임신 첫 3개월, 즉 임신12주,까지의 산모는 엽산과 요오드의 적절한 공급에 특별한 주의를 기울여야 합니다. 특히 엽산은 임신 전에 복용할 것을 권장합니다. 또한 철분, 비타민 B12, 비타민 E, 마그네슘, 요오드, 인 및 오메가-3 지방산과 같은 영양소는 태아의 건강한 발달에 중요하므로 균형 잡힌 식단을 통해 보충해야 합니다.

임신 비타민을 섭취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무엇입니까?

식이 보조제는 주로 제형에 따라 나뉩니다. 캡슐과 정제는 물 한 잔, 비타민 C와 함께 철분 보충제와 함께 복용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예를 들어 오렌지 주스와 함께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입덧 을 겪고 있는 사람은 식이 보조제와 좋아하는 간식을 함께 소량 섭취할 수 있습니다. 임신 중에 중요한 비타민과 영양소를 섭취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항상 과일, 채소, 생선 및 통곡물이 많은 균형 잡힌 식단을 섭취하는 것입니다. 식이 보조제를 별도로 복용할지 여부와 권장량에 대해 반드시 담당의와 상의해야 합니다.

임신 비타민은 언제, 얼마나 복용해야 하나요?

균형 잡힌 식단을 섭취하면 엽산과 요오드를 제외한 그 외의 식이 보조제가 전혀 필요하지 않습니다. 임산부를 위한 대부분의 건강하고 균형 잡힌 식사는 충분한 미네랄과 비타민을 제공합니다.

담당의가 산모를 영양소가 부족하다고 판단 할 경우 임신 비타민을 특정 시간에 복용하도록 지시할 수 있습니다. 이는 결핍이 발생하는 시점과 영양소에 따라 다릅니다. 예를 들어, 엽산은 임신 전에 보충해야 하며, 임신 4개월부터 비타민 A와 C를 더 많이 섭취합니다. 모유 수유를 결정한 산모는 모유 수유 기간이 끝날 때까지 임신 비타민을 계속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산모의 식단으로 공급 받은 중요한 영양소는 모유를 통해 아이에게 전달됩니다.

임신 비타민의 부작용이 있나요?

일부 식이 보조제의 경우 경미하거나 미세한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마그네슘은 근육을 진정시키고 부드럽게 하여 설사를 유발하고, 철분은 변비를 유발할 수 있으므로 담당의와 상의하는 것이 좋습니다

임신 13주차부터 어떤 임신 비타민이 중요한가요?

임신 13주 차가 되면 유산의 위험이 급격히 떨어지고 안정적인 시기에 접어들게 됩니다. 아기의 발달을 최적으로 지원하기 위해 비타민 C, 비타민 B6, 비타민 A, 아연, 단백질, 비타민 B1 및 니아신 등을 충분히 공급해야 합니다. 필요한 경우 담당의에게 개별적으로 필요한 영양소에 대해 조언 받을 수 있습니다.

저자 정보:

Celsy Dehnert 는 프리랜서 저널리스트이자 칼럼 리스트입니다. 저자는 18개월의 나이 차이가 나는 두 아이의 엄마로서 임신에서 중요한 것이 무엇인지에 대해 자세하게 쓰고 이야기합니다.

전문가 조언: Amelie Bieringer, HiPP 영양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