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에렌스버거 농장(Ehrensberger Hof)

우리는 한적한 에렌스버그 지역에서 생물다양성 보존을 위한 환경 대책을 마련했습니다.

2015년까지 해당 유기농 농장을 지속 가능한 방식을 사용하여 효과적으로 운영하는 것이 첫 번째 목표였으며 이후에는 생산업자를 위한 시범 모델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지속가능성과 생물다양성의 보존이 농장 환경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 지 확인하고자 합니다.

우리의 목표는 해당 유기농 농장을 지속 가능한 방식을 사용하여 효과적으로 운영하는 것입니다.

이후에는 생산업자를 위한 시범 모델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바이에른(Bavaria)에 500마리만 남은 오리지널 브라운 비에 소(Braunvieh cattle)와 같은 오래된 품종은 유전적 다양성을 제공합니다.

유기농 짚, 암분, 고형 비료 및 기타 자연적인 방법은 토양을 비옥하게 합니다.

새로운 서식지는 삼림 목초지, 길게 늘어선 나무 숲, 멸종 위기에 처한 붉은등 때까치 등을 위한 야생 동물 보호용 울타리, 고사목 울타리, 들판과 초원의 꽃밭 등으로 만들어집니다.

경작지 구성 계획과 과학적 자료 수집

농장과 농경지의 위치를 결정짓는 자연적인 요인은 생물다양성과 자연 보존의 향상을 위한 구체적인 대안을 제시합니다. 우리는 바이오랜드, 뮌헨 기술 대학교, 하노버 기술 대학교, 바이에른 조류 보호 협의회 등과 함께 하고 있습니다.

농장의 오래된 품종

생물다양성 보존을 위해 희귀하고 오래된 품종을 사육합니다. 500마리만 남은 바이에른의 브라운 비에 소, 1000마리만 남은 독일의 스커드 양, 아펜젤러 스피자우벤 닭 등이 있습니다.

스커드 양(Skudde sheep)
아펜젤러 스피자우벤 닭(Appenzeller Spitzhaube chickens)
오리지널 브라운 비에(Braunvieh cattle)

오리지널 브라운 비에는 2000여 년 전에 알프스 산맥 가장자리 호숫가에서 풀을 뜯고 있던 ‘토르프라인드 소(Torfrind cattle)’의 후손입니다. 동식물 종의 보전 상태를 보여주는 적색자료목록(Red List)에 따르면 오리지널 브라운 비에는 심한 멸종 위기에 처해있습니다. 에렌스버그 농장에서는 오리지널 브라운 비에가 품종에 맞게 수량 유지되고 있습니다.

노란배 두꺼비

에렌스버그 농장은 바이레른 조류 보호 협의회(LBV)와 함께 꿩, 헛간올빼미, 노란배두꺼비, 미노와 같은 동물을 다시 정착시키기 위해 다양한 프로젝트를 이행했습니다.

멸종 위기 종인 붉은등때까치는 생태계에서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붉은등때까치는 이미 멸종 위기 종 목록에 포함되어 있는 생태계에서 중요한 품종입니다. 붉은등때까치는 가시덤불에 먹이를 저장하며 이들은 식사 전 항상 9마리의 곤충을 저장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이들의 서식지인 울타리와 덤불은 점차 줄어들고 있어 먹이 저장에 어려움이 있으며 따라서 우리는 에렌스버그 농장의 들판 가장자리에 고사목과 나뭇가지 등으로 붉은등때까치의 서식지를 조성했습니다.

꿀벌은 생태계에서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꿀벌은 달콤한 꿀을 제공해주고 꽃에 수분을 공급합니다. 이들은 식물의 개체 수를 늘리고 농가에는 좋은 농작물을 제공합니다. 꿀벌이 없다면 더 이상 과일의 수확이 어렵게 됩니다. 꿀벌이 사라지면 생태계에 막대한 영향을 미칩니다. 이는 우리가 생물다양성 프로젝트를 통해 벌의 자연적인 서식지 보존에 관여하는 이유입니다. 에런스버그 농장에는 급격한 벌 개체 수 감소를 대응하여 6개의 서식지를 조성했습니다.

자연 통나무로 만들어진 서식지는 황조롱이, 황갈색올빼미에게 번식 장소 역할을 합니다. 고사목은 새들의 자연 서식지 역할을 하지만 안타깝게도 요즘은 이를 제거하기 때문에 고사목을 대신하여 둥지 상자를 설치합니다.

곤충 호텔과 모래도마뱀 보호소는 자연적 서식지의 부족을 보충하기 위해 설치되었습니다. 부엉이, 찌르레기, 흰털발제비, 참새, 박새, 매, 박쥐를 위해 농장 주변에는 천연 동굴(굴)을 대신하여 둥지 상자도 배치하였습니다.

나무 숲, 보호용 및 고사목 울타리, 나무 뿌리, 식물 줄기들로 동식물의 서식지를 만들었습니다. 나뭇가지와 잔가지는 농작물을 보호합니다. 이와 같이 자연적인 재료를 사용하여 동식물의 서식지를 조성하는 것은 낮은 비용으로 수 많은 희귀종 생명체에게 새로운 서식지를 제공합니다.

생산 수확량을 늘리기 위해 들판과 숲의 가장자리까지 사용했습니다. 지속가능성과 생물다양성을 지원하기 위해 우리는 고사목과 토종 야생화를 심어 동물들에게 서식지를 제공하고 이는 바람으로부터 가축을 보호하며 토양의 침식을 줄입니다.

에렌스버그 농장의 지속 가능한 농업 세 가지 요소:

목초지의 오래된 품종, 고사목이 심어진 들판, 유럽 너도밤나무 숲의 동물 자연 보호 시설이 있습니다.

토양을 비옥하게 하기 위해 암석 가루를 사용하여 암모니아를 결합하거나 고형 분뇨를 사용하는 등 기타 다양한 방법이 사용되었습니다. 효과적인 미생물이나 유기농 짚을 사용하여 동물들이 건강하게 살 수 있도록 합니다.

토양의 질을 결정하는 요인은 매우 다양합니다.

  1. 과도한 개발
  2. 농•산업의 화학적인 손상 제공
  3. 부적절한 조치로 인한 물리적 손상(민감한 토양을 중장비 및 경작도구로 파괴한 경우)
  4. 부적절한 시간대의 경작
  5. 잘못된 비료 사용, 작물 순환, 토양 처리 등으로 인한 유기물 손실 및 성능 저하
  6. 잘못된 토지 이용에 의한 지하수 손상

원칙:
“건강한 토양 – 건강한 식물 – 건강한 사람과 동물”은 건강한 토양을 지키기 위해 매우 중요합니다. 이는 에너지 균형과 지속가능성의 핵심입니다.

알아두면 좋은 정보

  • 좋은 유기 토양은 하루에 150L의 물을 흡수하고 저장할 수 있습니다.
  • 유럽연합(EU) 토양의 56% 는 죽은 토양입니다.
  • 좋은 유기 토양은 연간 575-700kg의 이산화탄소를 저장할 수 있습니다.
  • 토양을 부드럽게 하고 배설물로 비옥하게 하는 지렁이는 토양에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기존 농지에는 지렁이가 ㎡당 16-18마리 있는 반면 유기농지에는 ㎡당 200-500마리가 있습니다.
  • m²당 230마리의 지렁이가 있는 것은 ha 당 2.5t의 지렁이가 있음을 의미합니다.
  • m²당 600마리의 지렁이가 있는 토양은 1년에 최대 80t의 부엽토를 생산할 수 있습니다.
  • 지렁이 터널은 토양에서 2m깊이 아래에 있습니다. 지렁이는 터널 안에서 약 10년을 살고 이후 이 터널은 다른 곤충들과 식물의 뿌리가 자리합니다.

생물다양성을 위한 추가적인 노력

생물다양성의 개선을 위해 어린이, 학생, 기타 단체와 정기적으로 농장을 견학합니다.

독일연방환경재단(DBU) 지원

농장 견학의 경험과 결과를 바탕으로 채소 및 곡물 재배를 확장하기로 결정했습니다. 우리는 생태 식품 제조업체 협회(AöL)와 다른 회사들과 함께 여러 농장의 생물다양성 보존을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접근법 및 목표

우리는 생물다양성을 위해 다양한 친환경 프로젝트 실행 후 이를 지속적으로 기록 및 관리하며 신뢰할 수 있는 영•유아식품 기업이 되고자 합니다. 농장 생산에 필요한 품종과 개체군의 기능을 고려하여 궁극적으로는 자연 보호 및 생물다양성 보존을 위해 노력합니다.

생태 식품 제조업체 협회(AöL), 뮌헨 기술 대학교, 하노버 기술 대학교, 기타 파트너 기업과 생태 식품 산업이 생물다양성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하고 개선할 수 있도록 다양한 방법을 모색합니다. 장기적으로 생물다양성 보존을 위해 효율적이고 실용적인 조치를 취하여 친환경 경영을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