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체의 에너지 공급원, 니아신

니아신이 중요한 이유

니아신은 비타민B 그룹에 속하며, 뇌의 활성화에 필요하며 혈당을 조절하고 세포 호흡, 근육과 결합 조직을 조절하기도 합니다. 또한, 니아신은 기분, 수면 및 심장 박동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며 몸의 해독을 도와줍니다. 

그렇다면 니아신을 충분히 섭취하기 위해 어떤 음식을 먹어야 할까요?

니아신이 풍부한 음식

니아신을 함유하고 있는 대표적인 음식에는 육류인 생선, 고기와 달걀, 통밀 제품, 맥아, 채소 그리고 과일 등이 있습니다. 하지만 식물보다 육류에 포함된 니아신이 몸에 흡수가 잘 되므로 니아신을 위해서는 육류를 많이 섭취해 주세요.

니아신은 엽산과 비타민 B6와는 다르게 열, 빛 그리고 공기에 쉽게 파괴되지 않으며 요리 중에 약 20%만이 손실되므로 음식을 통해서 비교적 섭취하기 쉽습니다. 

결핍증상

니아신의 가장 잘 알려진 결핍 질환은 '펠라그라'입니다. 펠라그라는 18세기에 천연 니아신이 거의 없는 옥수수와 수수가 주식의 재료로 쓰였던 지역에서 나타난 질환입니다. 대표적인 증상으로는 얼굴, 목, 손목, 가슴 부위, 손등과 같이 주로 햇빛에 노출되는 부위에 통증을 동반한 대칭적인 홍반이 나타나기 시작하며, 시간이 지남에 따라 수포가 발생하기도 합니다. 마지막에는 결국 표피가 벗겨지며 경계가 명확한 색소가 침착되어 피부에 남게 됩니다. 오늘날까지도 이러한 피부병은 제3세계 국가에서 흔히 발생하곤 합니다. 

그 외의 니아신 결핍 증상은 수면과 소화 장애입니다. 식욕이 떨어지면서 체중이 감소하고 입안이 마르며 현기증 및 두통을 동반하기도 합니다. 

니아신은 건강한 식단만으로도 필요한 양을 섭취할 수 있지만 부족할 경우는 위와 같은 증상이 나타나므로 주의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