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엄마를 위한 최고의 비타민 - 엽산

엽산이 중요한 이유

엽산은 흔히 "산모를 위한 비타민"으로 불립니다. 임신 전에 엽산의 일일 요구량은 약 400μg이지만 임신 기간에는 요구량이 50% 증가한 약 600μg이 필요합니다.

엽산은 B- 비타민 그룹에 속합니다. 세포 분열을 돕는 역할을 하고 새로운 세포의 형성에 기여하며 혈액의 형성과 뇌의 발달에 도움을 줍니다. 하지만 엽산은 일반적인 식이요법으로는 충분한 섭취가 힘듭니다.

그렇다면 엽산을 충분히 섭취하기 위해 어떤 음식을 먹어야 할까요?

엽산이 풍부한 음식

엽산의 대표적인 음식에는 상추, 브로콜리, 토마토, 감자, 달걀, 고기 그리고 통밀 제품 등이 있습니다.하지만 엽산은 열, 빛 그리고 산소만으로도 쉽게 파괴되는 매우 민감한 비타민입니다. 

엽산의 함유량을 늘리기 위해서 하루에 약 20kg의 브로콜리를 먹어야 할 정도로, 음식을 통해 엽산을 충분히 섭취하는 것은 매우 어렵습니다. 그리고 엽산은 체내에서 빠르게 소진됩니다. 따라서 임산부는 엽산을 영양보조제를 통해 꾸준히 섭취해야 합니다.

임신하기 전에 미리 필요한 엽산량을 충분히 섭취해야 하고, 임신일 때만이 아니라 항상 엽산 섭취량을 점검하는 것이 좋습니다. 출산을 원하는 여성은 임신을 계획하는 순간부터 엽산을 꾸준히 섭취해 주세요.

결핍증상

엽산이 부족하면 피로를 유발합니다. 그리고 엽산의 결핍이 심각할 경우, 신경의 불완전한 폐쇄로 인해서 발달장애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로 인해 초래될 수 있는 대표적인 질환이 구개열(언청이)입니다.